글쓰기의 장르는 항상 사전적 의미를 뛰어넘어 우리의 기대에 부응한다. 인간과 마찬가지로, 장르 또한 우리가 장르를 정의하기 위해 사용하는 단어 그 이상의 의미를 갖는다. - P23

우리는 <성게>가 실화를 기반으로 발표되었기 때문에 <성게>를 읽으면서 (1인칭 시점의 단편소설이 아니라) 작가 이창래의 실제 삶에 대한 이야기를 읽고 있다는 사실을 안다. 잘 쓰인 창작 논픽션과 마찬가지로 이창래의 이 에세이 형식을 띤 회고록은 단편소설처럼 읽힌다. 왜일까? 이 작품이 재미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우리의 이목을 끈다. 이는 서술적 산문에 대한 중요하면서도 포괄적 진술이기도 하다. - P38

창작 논픽션에서 또한 두 가지 유형의 갈들을 볼 수 있다. 하지만 우리는 사실 기반의 이야기에도 서사 아크가 있을 수 있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창작 논픽션의 서사 아크는 소설보다 더 미묘할 수 있으며, 요점이 항상 명확하게 정의되지는 않는다. 하지만 서사가 있는 곳에는 언제나 서사 아크가 있다. - P61

단락은 여백을 만든다. 단락이 마무리될 때 우리는 단어보다 그 단어 주위의 빈 공간에 주목한다. 단락은 생각 하나가 마무리된다는 사실을 독자들에게 알리거나 잠깐의 휴식 후 글의 흐름이 변한다는 신호가 된다. 작가가 단락이라는 휴식을 줄 때 독자들은 생각의 전환이 일어나고 있다는 사실을 알아차린다. - P86

선형적 구조는 시간에 따라 발생하는 사건의 순서를 따른다는 점에서 점진적이기도 하다. 정해진 시간 안에 선형적 구조를 가진 이야기들은 보통 하나의 서사 아크로 전개되지만, 반드시 정해진 시간 안에 발생하는 사건의 순서를 중심으로 구성되지는 않는다. - P90

어떤 경우든, 구조를 위한 독서의 기본은 작가들이 어떻게 독자를 텍스트의 한 장소에서 다음 장소로 이동시키는지를 보는 것이다. 그 수단으로는 시간, 장면, 개념, 감정, 이야기의 가닥이나 조각 또는 단락의 끝과 시작 사이에 다리를 놓는 문장이나 문단 등이 있다. - P107

창작 논픽션 ‘서술자-인물‘ 구축의 또 다른 복합성은, 작품을 쓰는 작가와 그 당시를 경험하던 서술자 간의 차이에서 비롯된다. 창작 논픽션 작가가 작품의 등장인물로서 자신의 모습을 전개하려면 작가는 쓰고 있는 경험 당시의 인물을 불러와야 한다. 그와 동시에 작가는 과거를 뒤돌아보는 사람의 관점을 독자에게 제시해야 한다. - P168

글에서는 경험이 풍부한 서술자가 과거를 돌아보며 지금 이해하고 있는 점을 말해준다. 창작 논픽션에서는 이를 성찰reflection이라고 부른다. - P169

언어를 읽는다는 것은 구두점에 주의를 기울인다는 뜻으로, 구두점이 구문론 내에서 어떻게 작동하는지, 문장이 움직이는 방식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정지, 확장) 주목한다는 뜻이다. - P2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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