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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타지 스토리텔링 사전 - 창작자에게 영감을 줄 신화, 고전, 법칙 110
야마키타 아쓰시 지음, 유태선 옮김 / 요다 / 2023년 6월
평점 :
#분류: 작법서
#대상독자: 판타지 스토리를 창작하려는 작가. 판타지 스토리에 열광하며 그 스토리의 원형까지 알고싶은 열정적인 독자.
[책을 읽기 전 생각]
그러곤 신화, 스토리텔링 관련된 서적을 탐독하며 공부하고 있었는데,
마침 판타지스토리텔링에 대해 알려주는 책이 나와서 너무 반가웠다.
목차만 본 시점에서, 책을 세 파트로 나눠보자면 인물과 모티브(신화), 배치가 되지 않을까, 예상해봤다.
판타지를 중심으로 삼는 서사의 기초작업에 들어가는 작가에게는
위 세가지는 가장 핵심적일 3요소라고 생각한다.
작가가 게임 디벨롭을 한 경력이 있다는 점도 흥미로웠다.
나는 게임을 잘 못해서 해본 경험이 많지는 않지만,
게임 세계관이야 말로 아주 치밀하고 계획적으로 짜인 세계관이라는 걸 어렴풋이 알고 있다.
그렇지 않다면 버그, 오류 범벅이겠지?(버그라고 부르는 거 맞겠지...^^;)
확고한 세계관을 구축해본 경험이 있는 저자의 노하우를 한번 들어보고 싶었다.
[책의 구성]
이 책은 신화, 고전 등 아주 오래전부터 독자에게 사랑받은 이야기의 줄거리와 특징 등을 살펴보고 거기서 도출되는 범용적인 방법론을 정리하여 창작에 필요한 아이디어를 제공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110가지 아이디어를 어떻게 활용할지는 여러분에게 달렸다. 이 책을 참고하여 독자에게 오래도록 사랑받는 멋진 판타지 스토리를 완성하길 바란다. [ 출판사 소개글 ]
판타지 스토리를 쓰는 데 도움이 될 원형 이야기들이 나열되어 있다.
마감까지 여유가 많지 않아 마음이 급한 작가에게는
처음부터 끝까지 정독하기엔 양이 많다고 느껴질 수 있다.
그럴 땐 목차를 보고 내가 쓰려고 하는 것과 관련된 요소가 있는 장을 바로 펼치면 된다.
예를 들어, 나는 탄탈로스 인간형이 나오는 글을 쓰고 있다.
따라서 87부터 읽을 것이고, 그 이후 악당이 등장할 땐 4장 중에서 골라 읽을 것이다.
전체적으로 훑어봤는데 지식백과 같은 느낌! 참고하기 좋게 편집돼있다bb
개인적인 생각으로 사실 6장은 좀 잉?스럽기도 하다.
우리나라에선 생소하지만 일본에서는 흔히들 접하는 문화인건가...흠(⊙o⊙)
[책을 읽은 후]
<감상>
판타지에 대해 쓰려고 하지만 판타지에 대해 아는 바가 많지 않다, 하는 작가에게 추천한다.
판타지 소설을 파고 파다, 어느덧 내가 읽은 판타지 소설의 스토리 원천이 어디에 있는지 궁금해지는 경지에까지 이르게 된 독자에게도 추천한다.
원래 덕력이란 그런 것 아니겠습니까?^^
나도 내가 좋아하는 시리즈물을 볼 때에 나무위키에서 인물, 줄거리 정보를 링크를 타고 돌아다니며 수집하기를 즐겨하는 편이다ㅎㅎ
다시 작가의 시점으로 돌아와서, 이 책은 그러니까 내가 스토리를 창작할 때, 재료는 어디서 찾아올지, 어떤 비율로 배합하면 좋을지 알려주는 책이다.
신화는 스토리텔러에게 아주 중요한 연구대상이다. 이 책은 연구의 시작을 도울 것이다.
연구는 잘 짜인 스토리와 세계관으로 작가를 데려다줄 것이고,
매력적인 인물과 흥미진진한 사건을 선물할 것이다.
첫 판타지 소설 집필을 염두에 두고 있는 분들께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