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크코드와 마이크로비트로 배우는 스토리텔링 코딩 : 응용편 블록 코딩과 마이크로비트의 만남 3
씨마스 에듀 코딩 교육 연구회 지음 / 씨마스 / 2020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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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지컬 코딩~ 아이들이 참 좋아합니다.


그래도 수업을 진행하다보면 처음에는 코딩하고, 자신이 한 코딩으로 움직이는 피지컬에 신기해하지만, 수업이 진행될수록 어렵고 복잡한 코딩은 아이들은 어려워하죠. 그래서 비슷한 기능으로 수업을 하게 되면 또 한번 했던 기능은 시시해 하기도 하죠. 잘 모르는데도 말이죠. 그래서 어떻게 도입을 하는지, 어떤 과정으로 이야기를 입히는 것이 중요해집니다. 같은 기능, 불을 켜든, 모터를 움직이든, 센서를 작동하든, 기능은 비슷하지만, 어떻게 이야기를 입히는 가에 따라서 배우는 것은 달라지고, 조금씩 코딩을 복잡하게 하는 것도 어렵지 않게 받아들이고요. 


이 책은 그런한 고민을 하는 것에 조금은 해결책을 주는 책이예요. 자신이 알고 있는 동화책과 주인공에 입체감을 넣어줄 수 있고, 책으로만 봤던 것에 생명을 불어넣어 준다고나 할까~ 그래서 좀 더 흥미있고, 어려워지는 코딩도 따라가고 싶에 동기유발을 시킬수도 있고요. 수업을 활용하기도 좋고, 집에서 엄마가 직접 아이들에게 코딩, 마이크로 비트를 가르치기에도 자세한 설명으로 어렵지 않게 되어 있습니다. 부모님들이 코딩이 중요하다고 이야기를 듣지만 막상 직접 영어나, 수학, 책읽기 처럼 아이들을 집에서 가르쳐 주기에는 엄두를 못내시는 부모님들이 계신데, 이 책은 천천히 따라하면서 진행하면 우리 아이를 가르쳐 주기에 가능한 교재입니다. 제가 본 책은 응용편인데, 기본편 하시고 응용편 진행하시면 좀 더 쉽게 접근할 수 있을것 같아요.


처음 프로젝트를 시작할떄 어떤 동화로 프로젝트를 진행하는지 알려줍니다. 해당하는 동화책을 먼저 읽어주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독서와 코딩을 같이 융합시키는거죠. 요즘은 여러가지 과목의 융합이 중요하죠. 도서관에서 코딩수업이 열리면 진행되는 방법이예요. 2시간 수업의 경우 한시간은 독서, 책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한시간은 코딩을 하곤 하거든요. 독서와 코딩 두마리 토끼를 잡은 이 수업은 항상 인기가 좋아요.






그리고 책 처음에 이책의 활용법이 나와있어요. 어떤 과정으로 진행이 되는지, 자세하게 설명이 되어있어요. 순서대로 진행하시면 좋고 아이들에 따라서 순서를 조절하시면 된답니다. 







코딩을 하고, 확인해보고, 자신이 직접 확장시켜 보는 과정을 주는 것이 중요한 것 같아요. 코딩은 컴퓨터에게 일을 시키는 것이라 정확하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 자신의 방법만으로 확장시킬수 있는 과정을 해 보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되요. 창의력과 다양한 문제해결의 능력이 스스로 해 보면서 더욱 생기거든요. 


코딩 교재가 많지만, 반짝하고 사라지는 것들도 많고, 처음에 나오고 상위 단계로 계속해서 발행되는 교재들이 또 많지는 않은데, 씨마스 에듀 시리즈는 다양하고, 발전되는 단계로 계속 나오는 교재라 지속적으로 사용하기 좋은 것 같아요. 손안의 작은 컴퓨터라 불리우는 마이크로 비트~ 엔트리와 스크래치, 마빈, 스토리텔링 코딩까지, 전부 활용가능한 책 입니다. 또 다른 단계 기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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