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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리텔러가 살아남는다 - 생각을 넘어 행동을 바꾸는 스토리텔링 설계법
마크 에드워즈 지음, 최윤영 옮김 / 흐름출판 / 2025년 11월
평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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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에서 효과적인 스토리텔링을 위한 공식적인 6단계 절차를 제시하는 입장에서 당신이 다양한 반응을 보일 것임을 잘 알고 있다. 한편으로는 모든 플랫폼과 형식에 적용되는, 비즈니스 스토리텔링을 개선할 수 있는 간단한 절차가 있다는 것이 반갑게 느껴질 것이다.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 마음속에 불량 경찰이 살고 있는 당신은 일련의 규칙과 규정에 얽매이고 싶지 않을 것이다. 그저 창의력을 마음껏 발휘하고 싶을 수 있다. 파워포인트를 켜고, 뮤즈에게 간단한 주문을 외우고 나면, 좋은 아이디어가 샘솟는 상태가 될 수는 없을까?
-153p / <스토리텔러가 살아남는다>

직장 생활을 하다보면 누군가를 설득해야 할 일이 생깁니다. 하지만 설득이 내 마음처럼 쉽지는 않지요. 좀처럼 움직이지 않으려하는 상대를 설득하기 위해 오랫동안 고민을 해도 성공은 어렵습니다. 회사원이라면 거의 피할 수 없는 프리젠테이션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열심히 준비한 자료를 띄워놓고 나름대로 멋진 멘트로 설명을 해도 생각보다 집중하는 사람들은 많지 않습니다. 아마 저만의 경험은 아닐 거예요. 사람의 마음을 얻는다는 것, 내 생각과 마음을 표현하는 게 얼마나 어려운 일인지를 깨달아도 사실 원하는 수준만큼 능력을 향상하는 건 힘든 일입니다. 게다가 깊은 산 속 또는 아무도 없는 섬에 들어가서 혼자 살지 않는 이상, 사람은 결국 타인과 부대껴서 살아가야만 하는 존재이고 직장과 사회라는 공간에서 벗어나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결국 우리는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고, 행동을 변화시키는 방법을 습득해야 하는 것으로 결론이 나옵니다. 저는 그 방법을 배우기 위해 흐름출판에서 최근 펴낸 마크 에드워즈 작가님의 <스토리텔러가 살아남는다>라는 책을 읽었습니다.

작가님은 현재 소니, 아스트라제네카, 월드 트래블 마켓 등 글로벌 기업과 여러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리더십 커뮤니케이션, 프리젠테이션 설계, 브랜드 스토리 전략을 컨설팅하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오랜 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보고, 회의, 제안, 스피치 등 다양한 비즈니스 상황에서 스토리 구조를 적용하는 SUPER 설계법을 이 책에서 제시하고 있는데요. 이 책에 소개된 스토리텔링 기법, SUPERB는 연설문 작성, 프리젠테이션 자료 구성, 이메일 작성 뿐만 아니라 일상 대화 등 생활의 거의 모든 업무에 적용할 수 있는 놀라운 기술입니다. 이 책의 강점은 작가님이 단순히 스토리텔링과 스피치에 대한 설명과 방법을 단순히 이론적으로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라, 직접 경험에서 나온 깨달음을 가감없이 독자들에게 알려주고 있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왜 설득이 아닌 이야기가 중요한지, 의사결정의 핵심 알고리즘이 무엇인지, 좋은 스토리텔링을 방해하는 요소는 무엇인지, 끌리는 발표란 무엇인지 등과 같은 ‘훌륭한 스토리텔링을 위한 알짜배기 지식’을 이 한 권의 책을 통해 명료하고 확실히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이 책에서 중요한 내용은 특히 5장 SUPERB 설계법에 들어 있습니다. 바로 여기에 일터에서 스토리텔링을 구체화하는 방법과 SUPERB 설계법이 들어 있습니다. 6단계 SUPREB 스토리텔링 설계법은 공유 경험, 최종 혜택, 문제 정의, 대안 및 반대 의견 탐색, 현실 제시, 두 종류의 청중 모두 만족시키기로 요약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책에 있으니 직접 확인하신다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저는 이 책을 읽고 이전보다 더 다른 사람들 앞에서 저의 의견을 설득력있게 사용할 수 있겠다는 자신감을 얻었습니다. 이 책에 수도없이 쏟아져나오는 여러 스토리텔링 아이디어를 저의 일상과 업무에 활용해서 지금보다 더 멋진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