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자의 도덕경 수업
이상윤 지음 / 모티브 / 2025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노자와 소크라테스공자처럼 오래도록 기억되는 현인들이 같은 말을 반복한 이유는 무엇일까그들이 무지를 강조한 거은 단지 지식의 한계를 말하기 위함이 아니었다오히려 인간 안에 스며든 오만과 자기 과신을 경계하며끊임없이 스스로의 한계를 자각하고겸손함을 잃지 않기를 바란 깊은 뜻이 담겨 있다그리고 모른다고 인정하는 용기는 우리를 더 큰 앎으로 안내하는 지혜로운 첫걸음이다.

-41 p / <노자의 도덕경 수업>

 




 

 

저는 동양고전을 좋아합니다. 동양고전은 읽으면 읽을수록 깊은 뜻이 우러나옵니다. 그래서 마음이 힘들 때, 용기와 지혜를 얻고 싶을 때 동양고전을 펼치곤 합니다. 특히 번역서보다 한문 원문을 읽으며 의미를 곱씹어 보는 시간을 많이 가지는 편입니다. 그런데 어느 순간부터 다른 사람들은 과연 이 동양고전을 읽으면서 어떤 생각을 하게 되었는지가 궁금해 졌습니다. 그래서 일부러 비전공자가 쓴 동양고전 책들을 관심있게 봐두고 읽어나가면서 이렇게도 생각할 수 있구나라는 점을 느끼며 많이 배워나갔습니다. 이번에 읽은 이상윤 작가님의 <노자의 도덕경 수업>도 바로 이런 맥락에서 읽게 된 책입니다. 이상윤 작가님은 한문학자가 아니라 스피치 전문 코치입니다. 그래서 전문적인 철학책을 쓴 것이 아니라 도덕경을 읽으면서 개인적으로 깊은 울림을 받았던 구절과 내용을 작가님만의 시선과 경험으로 풀어낸 책이 바로 <노자의 도덕경 수업>입니다. 흔한 번역서와는 달리 작가님의 솔직한 생각이 담겨 있는 책이어서 무척 마음에 들었습니다. 마치 작가님과 노자의 책을 두고 대화를 한 기분이랄까요. 작가님은 <도덕경>에서 유독 자신의 마음을 끌었던 부분을 발췌한 뒤, 그에 대한 생각을 자유롭게 풀어나갑니다. 이렇게 단편적인 에세이들이 모여서 이 한 권의 책이 만들어 졌습니다. 학자가 쓴 지나치게 학술적이고 딱딱한 책이 아님에도 <도덕경>에 대한 핵심적인 내용이 모두 들어있다는 게 이 책의 장점입니다.




 

저는 이 책에 실린 글들 중 자연스러움이 가장 나다운 매력이다라는 글이 제일 좋았습니다. <도덕경>에는 훌륭하다는 사람을 떠받들지 마십시오. 사람 사이에 다투는 일이 없어질 것입니다. 귀중하다는 것을 귀히 여기지 마십시오. 사람 사이에 훔치는 일이 없어질 것입니다.’라는 구절이 있습니다. 작가님은 이 구절을 인용하면서 우리는 그 누구와도 완벽히 똑같아질 수 없고, 각자 자신만의 길을 걸어가야 한다라고 이야기합니다. 요즘은 SNS가 워낙 발달해서 자연스레 다른 사람과 자신을 비교하는 일이 잦은데, 작가님은 때로는 타인의 시선에서 벗어나 자신만의 소소한 행복과 평온함을 되찾는 시간이 필요하다고 주장합니다. 사회가 만든 기준과 타인의 눈에서 잠시 떨어져서 내 삶을 스스로 정의하고, 마음의 안정을 찾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작가님의 생각에 저도 크게 동의하는 바이고, 다른 사람과 자신을 끊임없이 비교하며 불행을 느끼는 사람들이 꼭 이 글을 읽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습니다.




 

<도덕경>을 잘 모르는 분들은 막연히 이 책이 어렵고 고리타분한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노자의 도덕경 수업>을 읽다보면, 신기하게도 <도덕경>은 현대 사회에 꼭 필요한 책이라는 확신이 듭니다. 아무래도 작가님이 고민하는 지점들이 현대인들이 대부분 마음 속에서 갖고 있는 의문과 일치하기 때문입니다. 마음의 휴식을 찾고 세상을 보는 지혜를 갖고 싶은 분들에게 <노자의 도덕경 수업>을 강력추천합니다.

#컬처블룸 #컬처블룸리뷰단 #노자의도덕경수업 #이상윤 #모티브 #신간도서 #추천도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