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구석 판소리 - 조선의 오페라로 빠져드는 소리여행 방구석 시리즈 3
이서희 지음 / 리텍콘텐츠 / 2025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포스팅은 컬처블룸을 통해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된 글입니다.


저는 이 책이 누군가에게 판소리를 새롭게 만나는 문이 되길 바랍니다. 방 한구석에서 소리 하나에 귀 기울이던 제게 찾아왔던 그 설렘과 떨림이, 이 책을 읽는 여러분의 마음에도 닿을 수 있기를 바랍니다. 판소리 속에 담긴 옛사람들의 웃음과 눈물, 그리고 고개를 들어 먼 하늘을 바라보던 그들의 꿈이 여러분의 일상에도 잔잔한 파동을 일으키길 바랍니다.

-7 p / <방구석 판소리>







리텍콘텐츠에서 정말 멋진 책이 출간되었습니다. 바로 이서희 작가님의 <방구석 판소리>라는 책입니다. 이서희 작가님은 문화 콘텐츠 전문 작가로 활동중인 분입니다. 문화예술을 누구나 쉽게 즐길 수 있도록 이야기의 문을 여는 작업을 이어가고 있는데, 요즘 시대에 정말 필요한 일을 하고 계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흔히 '판소리'라고 하면 소중한 우리 문화유산이라는 생각 이전에, 무언가 어렵고 고리타분한 것이라는 고정관념이 먼저 떠오르게 됩니다. 저 역시 판소리에 대해서 잘 모르는 상태였음에도 막연히 지루한 느낌만을 가지고 있었는데요. <방구석 판소리>는 제가 얼마나 얄팍한 지식으로 판소리를 바라보고 있었는지를 깨닫게 만들어준 책입니다. 이 책의 표지에는 '조선의 오페라로 빠져드는 소리여행'이라는 문구가 있어요. 이 문구야말로 판소리를 가장 잘 설명해주는 문구라고 생각합니다. 작가님은 판소리는 단순한 소리가 아니라고 설명합니다. 그것은 누군가의 이야기를, 그리고 나의 이야기를 품고 있는 살아 숨 쉬는 서사라고 합니다. 판소리 속에는 우리 민족의 삶과 문화, 정서가 고스란히 담겨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이 책에 판소리 다섯 마당, 타령 네 마당, 향가, 고전시가, 고전소설을 차례차례 풀어 놓고 있어요. 마치 재미있는 소설을 읽는 느낌이 들 정도로 아주 쉽게, 그러면서도 흥미롭게 판소리에 대한 지식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이 책은 분명 대중서이지만, 앞부분에 '판소리 용어해설'이 첨부되어 있어서 판소리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도 습득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습니다. 판소리는 17세기부터 등장한 한국의 전통 음악이자, 고전문학이고 연극입니다. 원래는 일반 하층민을 대상으로 시작한 예술 문화였지만, 18세기에 들어 양반 계층에서 받아들여지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판소리를 구성하는 핵심 요소는 소리꾼, 고수, 청중이라고 합니다. 저는 고전소설이 판소리와 연관되어 있다는 사실을 이 책을 통해 처음 알게 되어 무척 흥미로웠어요. 전기소설은 조선 전기의 문학 장르로, 비현실적이고 환상적인 서사를 특징으로 합니다. 이러한 전기소설은 판소리의 서사 구조와 내용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었다고 합니다.





<방구석 판소리>에는 언젠가 한번쯤 읽어보았을 법한, 들어보았을 법한 작품들이 등장합니다. 가령 <옹고집타령>, <심청가>, <춘향가> 등과 같은 작품은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무척 익숙한 작품일 것입니다. 하지만 잘 알고 있다고 생각하는 작품들이라고 해도, 작가님의 설명을 읽다보면 '아, 이 작품이 이런 의미이구나!'라는 깨달음을 얻게 됩니다. 왜 이 작품들이 지금까지 생명을 유지하고, 많은 사람들에게 깊은 의미를 주고 있는지도 알게 되지요. 저는 국문학을 전공했기 때문에 고전소설도 꽤 많이 읽었다고 생각하는데요. 이 책에서 설명하는 <이생규장전>, <옥단춘전>, <금방울전>, <정수정전>에 대한 이야기는 오랜만에 이 작품들을 다시 읽어보고 싶은 마음을 들게 만들었습니다. 작가님이 어찌나 이 작품들을 <방구석 판소리>에서 맛깔나게 설명하는지, 페이지 넘기는 속도가 자동으로 붙게 될 정도였습니다.





저는 <방구석 판소리>가 고전문학을 무척 어려워하는 청소년들에게도 참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고전문학, 고전시가, 고전소설을 다루는 수험서들을 많지만 대부분 문제풀이가 중심인 책이기 때문에 내용이 얕은 편인데, 이 책은 작품에 대한 해설도 상세하고, 읽으면서 자연스레 그 작품을 감상할 수 있는 힘이 길러지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국문학에 매력에 빠질 수 있는 기회를 이 책을 통해 갖게 되어 기쁩니다.관심이 많은 분들도 <방구석 판소리>를 즐겁게 읽을 수 있으리라 장담합니다. 오랜만에 멋진 고전문학들과 즐거운 시간을 보냈습니다.


#컬처블룸 #컬처블룸리뷰단 #방구석판소리 #이서희 #리텍콘텐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