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과일 케이크 레시피 - 디저트 공방 atelier h
혼마 세츠코 지음, 황세정 옮김 / 시원북스 / 2025년 4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레시피 #제빵레시피 #케이크레시피 #과일케이크레시피
스펀지케이크 반죽
22쪽의 별립법 스펀지케이크 반죽을 참조해서 만드는데, 사탕무 그래뉼러당을 첨채당으로 바꾼다. 달걀노른자에 첨채당 20g을 넣고 뽀얀 색을 띨 때까지 거품을 낸 다음, 현미유와 요거트를 섞은 것을 넣는다. 이를 머랭과 합치고 여기에 (B) 코코아파우더와 박력분을 함께 체에 내려서 넣는다.
- 33 p <과일 케이크 레시피>

저는 달콤한 케이크를 좋아합니다. 일상에 지쳐갈 때, 마음이 답답하고 우울할 때 맛있는 케이크를 먹으면 금방 행복해지기 때문이에요. 그런데 저만 이런 성향을 갖고 있는 건 아닌 듯해요. 제가 근무하는 회사 근처에는 케이크를 파는 디저트 가게가 참 많은데, 평일에도 사람들이 늘 북적입니다. 점심 시간에는 빈 자리가 없을 정도로 인기가 많습니다. 그러고보면 점점 케이크를 즐기는 사람들이 늘어나는 추세인 것 같아요. 유튜브나 인스타그램에서도 케이크를 만드는 영상과 사진은 늘 인기가 많지요. 이런 시대를 반영하듯, 시원북스에서 <과일 케이크 레시피>라는 책이 출간되었습니다. 이 책을 쓴 혼마 세츠코 작가님은 디저트 연구가이자 일본차 전문가입니다. 디저트 공방인 아틀리에 에이치를 운영하면서 계절감과 식재료 본연의 맛을 잘 살린 건강한 디저트를 개발하고 계십니다. 그리고 자신이 쌓아온 노하우를 <과일 케이크 레시피>라는 책에 아낌없이 담아내어 출간했습니다. 디저트 매니아들에게는 정말 기쁜 소식이 아닐 수 없어요.

작가님은 이 책의 머리말에 '디저트 공방의 수강생들과 디저트 가게를 찾아 주시는 손님들에게 가장 인기가 많은 과일과 케이크의 레시피'를 이 책에 담았다고 소개했습니다. 만드는 과정이 자세하고 깔끔하게 설명되어 있고 컬러 사진도 다수 수록되어 있어서 케이크를 한 번도 만들어본 적이 없는 사람들도 쉽게 도전할 수 있습니다. 저는 기존에 베이커리 관련 강의를 수강한 적도 없고 케이크를 만들어 본 적도 없는데요. 이 책을 보면서 밤 초콜릿 롤케이크, 감귤 롤케이크, 레몬 타르트, 블루베리 케이크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꽤 많이 만들었죠? 설명이 무척 쉬워서 케이크 왕초보인 저도 정말 쉽게 뚝딱 완성했습니다. 어느 정도 디저트 만들기에 소질이 있는 분들은 아마도 저보다 훨씬 더 빨리 이 책의 고급 레시피 방법들을 쏙쏙 이해하고 마스터하실거라 예상합니다.

이 책은 '제철 과일'로 만들 수 있는 케이크들이 소개되어 있다는 게 정말 장점입니다. 사실 케이크라고 하면 달기만 하고 살찌는 디저트라는 인식이 강하잖아요. 하지만 제철 과일로 만든다고 하면 아무래도 건강에도 좋은 디저트라는 인상이 더 강해집니다. 제철 과일로 만든 쇼트케이크, 제철 과일로 만든 롤케이크, 제철 과일로 만든 타르트와 파이, 제철 과일로 만든 파운드케이크 네 가지 영역으로 나뉘어져서 소개되어 있는데 저는 여기에서 롤케이크 만들기가 정말 신기했어요. 사실 롤케이크를 베이커리에서 사려면 최소한 2만원은 줘야 하잖아요. 그러면서도 제가 원하는 완벽한 맛이 나는 것도 아니고, 제철 과일이 들어가는 롤케이크는 만나기가 정말 힘들지요. 무화과 캐러멜 롤케이크, 서양배와 사과를 넣은 홍차 롤케이크 등과 같은 작가님만의 독특한 레시피들도 많이 소개되어 있어서 정말 유용합니다.

그리고 저는 케이크를 만드는 데 어떤 재료들이 사용되는지 구체적으로 모르고 있었는데 이 책의 132쪽에 박력분, 강력분, 전립분, 쌀가루, 사탕무 그래뉼러당, 첨채당, 사탕수수 원당, 와산본 설탕 등의 용도가 사진과 함께 자세히 소개되어 있어서 무척 좋았습니다. 사실 이런 기본적인 재료들에 대한 설명은 건너뛰는 책들이 많잖아요. 이 책은 이렇게 초보자들도 쉽게 케이크 만들기에 접근할 수 있도록 배려해준 점이 좋았습니다. 설령 직접 케이크를 만들지 않더라도 디저트를 좋아하는 분들이라면 이 책을 읽는 것 자체만으로 행복감을 느낄거예요. 사진만 보아도 저절로 입꼬리가 올라가니까요.
디저트, 케이크에 관심이 많은 분들께 <과일 케이크 레시피>를 추천합니다. 저는 디저트 가게 창업을 앞두고 있는 친구에게 이 책을 선물할 생각입니다. 아마 이 레시피에서 몇 개만 만들어서 팔아도 가게가 대성공할 것 같은 예감이 드네요. 앞으로도 혼마 세츠코 작가님의 책이 많이 번역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