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북유럽 #글쓰기 #한번읽으면절대잊을수없는글쓰기교과서 #시그마북스 #신간 #추천도서 #인문
말하기와 쓰기라는 형식상 차이는 있지만 '알고 있는 정보를 풀어놓는다'라는 점에서 자기소개와 글쓰기는 닮은꼴입니다. 자기 자신에 관해 이야기할 내용이 하나도 없을 리는 만무하겠지요. 그런데 이처럼 정보가 충분한데도 말문이 막히는 경우가 있다는 것은, 뒤집어 말하면 무엇을 말하거나 쓸 때 정보의 절대량은 크게 중요하지 않다는 뜻도 됩니다.
-21 p / 한 번 읽으면 절대 잊을 수 없는 글쓰기 교과서

‘글쓰기’는 현대 사회를 살아가면서 절대로 피할 수 없는 과업 중의 하나입니다. 저는 인문학을 전공하며 많은 글을 접하고 써왔음에도 늘 글쓰기가 어렵고 힘들게 느껴집니다. 어떻게 하면 글을 잘 쓸 수 있을까,하는 고민은 저처럼 글을 전문으로 공부한 사람이 아니더라도 누구나 한 번쯤 해보셨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도 글쓰기에 대한 고민이 많은 사람으로서, 글쓰기 관련 강좌, 책들을 접해보았지만 어디에서도 시원스럽게 ‘바로 이거다!’라는 깨달음을 얻지 못했는데요. 이번에 시그마북스에서 출간된 <한 번 읽으면 절대 잊을 수 없는 글쓰기 교과서>를 읽고 나서 이 책이야말로 훌륭한 글쓰기의 비법을 모두 담아 놓은 굉장한 책이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학생부터 사회인까지 누구나 이해할 수 있도록 쉽고 간결하게 쓰고 있으면서, 글쓰기의 핵심을 확실하게 잡아주고 있거든요.

이 책을 쓴 쓰지 다카무네 작가님은 일본 나시야마토학원 중학교, 고등학교 교사로 10년 이상 도쿄대 입시 대비 고전 국어 강좌를 맡으며 학생들의 도쿄대 입학을 힙써 지원하고 있습니다. 일본 최고의 명문대 입시반 강의를 담당하고 있는 분이어서 그런지 확실히 작가님 본인도 글쓰기 솜씨가 좋고, 어떤 글이 좋은 글인지에 대해서 전달하는 글로 전달하는 능력도 아주 뛰어납니다. 이 책에는 평소 글쓰기를 어려워하는 사람도 손쉽게 도전할 수 있게끔 단계별로 차근차근 글쓰기를 해나갈 수 있도록 논리적인 글쓰기 방법이 나와 있습니다. 그래서 평소 글쓰기를 많이 해본 적이 없는 이과 계열 학생들, 이공계열에 종사하는 분들도 이 책 한 권이면 금방 훌륭한 글쓰기 방법을 배울 수 있을 것입니다.

저는 이 책을 읽으면서 ‘좋은 글을 쓰기 위한 3단계 법칙’과 ‘글의 완성도를 높이는 문장력 키우기’에 대한 내용이 무척 유용했습니다. 다른 내용들도 물론 밑줄 그으면서 읽을 부분이 너무나도 많았지만, 특히 이 두 개의 장이 좋았던 이유는 평소 제가 글쓰기와 관련해서 무척 궁금했던 내용이기 때문입니다. 저는 글을 쓰기 전에 늘 ‘무언가를 많이 알고 있어야 한다’라는 압박감에서 벗어나기 어려웠습니다. 아마 학교 교육의 탓도 클 것입니다. 자유롭게 쓰는 글쓰기보다는 지식을 논리적으로 쓰는 글쓰기에 초점을 맞춘 교육이 학교에서 진행되고 있으니까요. 하지만 작가님은 이 책에서 글쓰기가 어려운 이유는 지식이나 정보 부족 때문이 아니라고 단언합니다. 무엇을 말하거나 쓸 때 정보의 절대량은 크게 중요하지 않으며, 어떻게 해야 글을 잘 쓸 수 있는지를 체계적으로 마치 강의를 하듯 명쾌하게 설명해줍니다.

<한 번 읽으면 절대 잊을 수 없는 글쓰기 교과서>는 절대 제목이 과장된 책이 아닙니다. 정말로 한 번만 읽어도 ‘글쓰기란 이런 것이구나!’하고 감을 잡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 책에 소개된 방법대로 차근차근 글쓰기를 해 나간다면, 글쓰기에 대한 두려움이 사라질 뿐만 아니라 어느덧 글쓰기 실력도 쑥쑥 올라 있을 것입니다. 물론 ChatGPT가 등장한 시대에 과연 글쓰기 실력을 갈고 닦을 필요가 있을까하는 의문을 가진 분들도 있을 것입니다. AI가 글도 써주는 세상이니까요. 하지만 이 책의 작가님은 적어도 현재 AI는 ‘진실한 감정이 담긴 글’은 쓸 수 없다고 주장합니다. 때문에 우리는 앞으로도 우리 스스로 골머리를 앓아 가며 쓴 글을 필요로 할 것이라고 합니다. 저 역시 작가님의 생각에 동의를 하고, 그렇기 때문에 이 책을 정독했으며 앞으로도 이 책의 내용을 두고두고 공부할 계획입니다. 글쓰기가 고민인 수험생들, 사회인들에게 <한 번 읽으면 절대 잊을 수 없는 글쓰기 교과서>를 강력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