갓이 사라진 세상에서 동화향기 22
류영진 지음, 임윤미 그림 / 좋은꿈 / 2024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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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역사에서 소재를 취한 창작물들을 꽤 많이 접했습니다. 모두 썩 나쁘지도, 그렇다고 기억에 강렬하게 남을만큼 좋은 것도 아니었습니다. 역사동화상을 받은 작품들도 몇 권 읽었지만, 독서가 끝나고 일주일도 되지 않아 머릿 속에서 금방 지워져 버렸습니다. 읽다가 포기한 역사 소설도 있습니다. 역사물은 나랑 맞지 않나보다,하고 생각할 무렵 류영진 작가님의 <갓이 사라진 세상에서>를 읽었습니다. 그리고 저는 '이런 작품이 진짜 역사 동화구나!'라고 감탄을 했습니다. 한 편의 웰메이드 미니 시리즈를 본 느낌이었거든요.


언제부터인가 인터넷에 '유교걸', '유교보이'라는 말이 눈에 띄기 시작했습니다. 대개 보수적이고 얌전한 사람들을 칭하는 말입니다. 그러고보면 우리나라 사람들은 대부분 '유교'를 별로 좋지 않은 것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강합니다. 쓸데없이 진지한, 소위 꼰대같은 이미지가 씌워진 게 유교인 것 같습니다. 유교의 핵심은 그런 게 아닌데도 말입니다.




<갓이 사라진 세상에서>에는 조선을 지탱해온 선비문화, 즉 '진짜' 유교 사상이 잘 드러나 있습니다. 인터넷이나 예능 프로그램에서 비하되고 우스꽝스러운 이미지로만 유교를 알고 있다면, 꼭 이 동화를 읽어 보시길 권합니다.


이 작품의 배경은 사회, 문화, 경제, 국제 정세 등 모든 것이 뒤흔들리기 시작한 구한 말입니다. 조선의 모든 것들이 붕괴되어 가는 과정 속에서 타격을 입은 직업 중의 하나가 바로 '갓을 만드는 사람'입니다. 단발령이 실시된 이후로 갓을 쓸 이유가 없어진 것이지요. 갓이 뭐 중요한건가하고 생각하는 분들도 계실거예요. 조선 시대에 갓은 유교를 평생 공부했던 양반의 프라이드를 드러내는 것 중의 하나였습니다. 갓을 쓰고 불량한 자세로 앉아있거나 머리를 방정맞게 흔들 수는 없었습니다. 갓을 쓴다는 건 양반으로서 자신의 책임을 다한다는 의미였습니다. 우리가 보통 조선의 선비라고 하면 갓을 쓰고 옷을 잘 차려입은 사람을 떠올리지, 상투만 튼 사람을 떠올리지 않지요.




이 동화에서는 '갓 만드는 일'을 직업으로 하는 아버지를 둔 '원식이'라는 이름의 아이가 주인공으로 등장합니다. 원식이는 아직 10대 초반의 아이인데, 세상은 어지럽습니다. 게다가 아버지는 평생 해왔던 직업을 잃을지도 모르는 상황입니다. 그야말로 총체적 난국인 상황인데요. 그렇다고 해서 이 작품이 칙칙하거나 어두운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신분제가 무너져 가는 시대여서 원식이는 학당에 다니며 선교사 선생님에게 공부를 배우기도 하고, 양반 신분인 승욱이와도 친구가 됩니다.




저는 그동안 조선 시대 역사를 공부하면서 '갓'에 대해 그렇게 의미를 둔 적이 없었습니다. 그런데 이 동화를 읽으면서 '갓'이 얼마나 조선 시대에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었는지를 배울 수 있었습니다. 여러 사람의 장인이 갓을 만들기 위해 힘든 과정을 거치는 장면을 보면서 감동을 하기도 했습니다. 그저 상투 위에 쓰는 모자인 줄만 알았는데, 많은 사람들의 노력으로 만들어 낸 하나의 작품과도 같다는 생각을 했거든요. 이 작품에서는 조선과 개화기 사이에 끼어 있는 세대인 원식이처럼, '갓'도 이렇게 애매한 시대에서 그 생명이 어떠한 방식으로 유지되는지가 흥미롭게 드러나 있습니다.


원식이가 성장하여 결국 아버지의 뜻을 받아 이어나가는 결말도 감동적이었습니다. 동화 속 원식이 아버지, 원식이, 그리고 의병들 등 외세에 맞서 싸워나갔던 사람들이 있었기에 지금의 우리가 있는 것이겠지요. 이 동화는 역사를 너무 어렵게 보여주지 않으면서도 아이들이 재미있게 푹 빠져서 읽을 수 있도록 잘 쓴 작품입니다. 역사동화는 그냥 다 그저 그렇다라는 편견을 깨준 아주 훌륭한 작품이었고, 앞으로 류영진 작가님의 차기작도 기대됩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료로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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