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눈이 우주입니다 - 안과의사도 모르는 신비한 눈의 과학
이창목 지음 / 히포크라테스 / 2024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로부터 책을 받아 작성했습니다


동아시아 출판사의 의치약, 생명과학 브랜드인 히포크라테스에서 신간이 나왔다. 바로 안과 의사가 쓴 "내 눈이 우주입니다"이다. 참고문헌 목록을 포함해서 386쪽이나 되는 책인데, 내용이 너무 흥미로워서 며칠 동안 밤을 새며 다 읽어버리고 말았다.


나는 학부에서 인문학을 전공하고, 졸업한 뒤엔 과학책은 들여다본 적이 없을 정도로 과학에 무지하다. 그런데 이 책은 과학에 대한 지식이 많이 없는 사람도 어렵지 않게 읽을 수 있다. 


내가 얇은 책보다 이렇게 두께가 있는 책을 선호하는 이유이다. 얇은 책은 내용이 생략되어 버리는 경우가 많은데, 이 책에는 작가의 설명이 아주 친절하게 들어있다. 물론 어려운 내용이 없는 건 아니지만, 그래도 대체적으로 무난하게 읽을 수 있다. 그래서 청소년들도 충분히 읽을 수 있을만한 가독성 좋은 훌륭한 책이다.




이 책을 쓴 이창목 작가는 한림대 의대를 졸업하고 강남스마일안과에서 시력교정술 및 백내장 수술 전문 의사로 일하고 있다. 나는 읽을 책을 고르기 전, 반드시 저자의 약력을 살펴보는 편이다. 어느 대학을 나왔냐보다는 무엇을 전공했는지 궁금하기 때문이다. 이창목 작가는 오랫동안 안과 의사로 활동하면서 쌓은 지식이 많았기 때문에 '눈'에 대한 많은 지식이 있을거라 믿었다. 그리고 이 책은 내 예상보다 훨씬 더 놀라운 과학적 진실들을 보여주었다.


이 책에서 다루고 있는 내용은 '색으로 풀어보는 눈 이야기', '눈과 카메라의 비교', '눈과 관련한 잡학 지식', '눈의 한계와 진화', '안과 치료의 역사와 미래', '흔하지만 소외받는 눈꺼풀 질환', '진료실에서 못다 한 이야기'이다. 어느 하나 놓칠 수 없는 흥미진진한 이야기들이다. 모든 주제는 독립적이다. 그래서 굳이 처음부터 읽을 필요가 없이, 관심 있는 주제부터 읽으면 된다.


나는 이 책의 마지막 부분에 나와있는 '안과의 응급실'부터 읽었다.

평소 컴퓨터 모니터나 책을 오랜 시간 보는 일을 하고 있기 때문에, 대채적으로 눈이 피로할 때가 많은 편이다. 앞으로 눈건강을 위해 어떤 점을 조심해야 할지 가볍게 알아보자는 마음으로 읽기 시작한 게 응급실 파트였다. 작가의 경험담이 솔직하게 들어 있어서 마치 내가 병원 현장에 있는 느낌이 들었다. 이 책에서 안외상의 원인으로 '산업재해, 폭행 레저스포츠, 교통사고' 등을 이야기한다. 평소에 경각심을 가지고 눈의 외상을 입지 않도록 해야겠다는 것을 느꼈다.




또 흥미로웠던 주제는 '시력교정술(라섹, 라식, 스마일) 발전사이다.(251 p) 주변에서 시력교정술 수술을 하는 사람들이 많다보니, 이 주제를 읽는 동안 자연스레 집중이 되었다. 세계 최초로 시력교정술을 시행한 의사는 1949년, 스페인의 호세 바라케르이다. 그 후로 1983년에 스티븐 트로켈이 엑시머 레이저를 사용하는 방법을 개발하고, 1990년대 유럽에서 라식이라는 수술법이 정립되었다. 우리나라는 최신 장비 도입도 빠르고 시력교정술 수준이 매우 뛰어나다고 한다. (260 p) 최신 장비들을 적용한 수술이 발달하고 있다는 점이 다행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 외에도 시력의 한계는 과연 어디까지인지, 신생아는 어디까지 보이는지, 왜 우리는 안경을 쓰는지, 셀카를 과학적으로 잘 찍는 방법은 무엇인지, 뽀로로가 물안경을 쓰는 진짜 이유는 무엇인지 등 눈에 대해 가질 수 있는 재미있는 질문들에 대한 답들이 많아서 즐겁게 읽었다. 컬러로 된 그림들도 많아서 이해도 잘 되었다.


사실 의학에 관한 책은 전문가가 아니면 대부분 읽는 게 쉽지 않다. 재미가 없거나 어렵다. 그런데 이 책은 확실히 달랐다. 눈에 대한 새로운 지식들을 독자가 탐구하면서 읽을 수 있게 잘 안내하기 때문이다. 우리 몸에서 정말 중요한 기관이지만, 평소에는 그 중요성을 잊고 지내는 눈. 유쾌하게 눈에 대한 지식을 담아낸 이 책을 읽다보면 얼마나 눈이 소중한지 새삼 생각해볼 수 있을 것이다.

생명과학을 공부하는 청소년들, 평소 안과 지식에 관심이 많은 모든 사람들에게 추천한다.



#내눈이우주입니다 #이창목 #안과 #눈과학 #내눈우주 #히포크라테스 #동아시아 #베스트셀러 #신간 #책추천 @hippocrates_book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