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미술관에 놀러간다
문희정 지음 / 동녘 / 2011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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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디어 이런 책이 나왔구나. 이책을 집으면서 들었던 설레임은 읽음과 동시에 기쁨과 희망으로 출렁거렸다...라는 문장은 다소 감정 과잉으로 느껴지지만ㅋ 나같이 미술관에 대한 경외심으로 가고 싶어도 가지 못하는 일반인들에게 이런 책이 나왔다는건 복음과도 같이 느껴지기에 다소 호들갑을 떨수밖에 없다. 그림을 그리는 이. 미술학도들이 아닌 다음에야 미술관을 자주 드나드는 사람들이 얼마나 있을까. 예전 화제가 되었던 인기드라마 "발리에서 생긴일"을 보면 남루한 서민 주인공이 잡일을 하며 일하게 되는 갤러리, 그 묘사가 아마 다는 아니겠지만 많은 이에게 큰 각인을 주었을것 같기도 하다.
 가진 자들, 있는 자들의 취미이자 재테크를 위한 럭셔리 살롱. 예전 삼성 게이트로 난리가 났었던  행복한 눈물 사건을 보더라도 여기서 갤러리는 그 연장에 머무른다. 때로 인사동 들의 갤러리가 그나마 비교적 편안하게 느껴질수 있겠지만 지인의 초대전이 아닌이상 선뜻 발길을 돌리기 어려운건 그만큼 그들과 일반인들 사이에 흐르는 거리가 좁지 않기 때문이다. 미술이 사실 누구에게나 열려있고 그래야 하는 장르임에도 이렇게 그 첨병 역할을 하는 갤러리가 마치 백화점의 명품관처럼 어렵고 딱딱해 보이는건 누구의 탓일까. 사실은 그것이 아님에도 우리의 선입관이 그렇게 만든건 아닐까. 말 잘하고 싹싹하니 붙임성 좋은 친구보다 조용하고 혼자 놀지만 친해지면 자신만의 깊은 세계를 보여주는 친구가 더 좋은 것처럼 갤러리도 미술관도 우리에게 그런 존재가 될수 있지 않을까.

 이 책은 미술학도이자 기자, 백수, 백조인 작가가 자신의 일상을 담아 만든 갤러리 미술관 생활가이드이다. 재기넘치고 주관 확실한 작가의 글과 프로 뺨치는 사진. 그리고 멋진 일러스트들을 따라 가다보면 대한민국은 알고보니 행복한 나라이다. 이렇게 멋지고 다양한 갤러리와 미술관이 가득 있으니! 스스로 가지고 있던 두려움이 사실이 아니었다는 것, 그리고 혼자서 이렇게 놀수 있다는 것. 그것이 미술과 음악으로 가능하다는 것을 알려준 것만으로도 이 책은 혼자 놀 내 미래의 여가시간에 엄청난 보증수표가 되주었다. 역시 잘 노는법도 책을 통해 배울수 있구나....유익하고 즐거운 책을 잘 만들어준 작가에게 박수를 보내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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