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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팅 클럽
강영숙 지음 / 자음과모음(이룸) / 2010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한 문화센터의 소설 강좌에 등록해서 다녔던 적이 있다. 소설을 쓰고 싶은..아니 그저 글을 쓰고 싶은 욕구도 있었지만 그런 강좌에는 자아를 찾는 사람들이 모여있지 않을까 하는 기대도 있었다.
반반이었던 것 같다. 매일 뻔한 생활이 지겨워 어릴적 꿈을 찾아 글을 쓰기 시작한 주부와 정년퇴직 후 지난 과거의 영광을 그리워하며 이를 쓰려는 노인. 그리고 취직도 취집도 힘들어 나름 자신있는 글쓰기 재주로 등단이라는 목표를 가진 젊은이들. 사실 문화센터라는게 특히 백화점 문화센터라는데가 절박하게 한길로 글을 쓰려는 사람보다는 여유로운 사람들에게 더 어울리는 곳이라서 그런지 순수한 열정보다는 허영이 살짝 끼어있는 분위기였다. 글을 쓰는 것만으로도 뭔가 특별해지는 느낌. 그 자체에 이미 만족하며 서로를 띄워준다고나 할까. 정작 강좌의 내용은 알맹이가 실하지 않고 사교에 중점을 두는것이 실망스러워 얼마 못가 그만두고 말았다. 개나소나 글을 쓰나..라는 회의( 물론 그 개나소나에는 나도 들어있다.)가 들어 오히려 글을 쓰려는 욕구에서 멀어졌다고 할까.
그런데 이 책을 읽으면서 마음 깊은 곳 한쪽 귀퉁이가 저릿저릿해진다. 동네아줌마들과 김작가의 시끌벅적한 글짓기 교실. 그 교실을 한심해하는 주인공의 마음에 공감하다가 시간이 지나면서 진짜 중요한게 뭔지를 알게 되는 그 과정에 나도 같이 녹아들기 때문이다. 어떤 글을 쓰느냐가 문제가 아니라 글을 쓴다는 것 자체가 진짜 중요한 것이라는것. 비록 허영이든 순수한 열정이든 글을 쓰는 것은 각자의 영혼을 부드럽게 또한 뜨겁고 차갑게 어루만지는 행위다. 약간은 삐딱하던 나의 시선이 이 책을 읽으며 교정되는 것을 느낀다. 못생기고 덩치크고 사교적이지도 않은 주인공. 하지만 글을 쓰고 싶어하는 그녀의 바람은 그런 그녀를 특별하게 만들어준다. 그래서 다들 글을 쓰려고 하는걸까.
김작가의 정신병은 왜 걸린걸까..곰곰히 생각해볼 문제다. 고쳐진 과정도 이유가 없다 하지만 되새겨보면 순수하면서 정열적인 김작가이기에 스스로 회복할 수 있지 않았을까. 딸의 사랑에도 도움을 받았겠지만..무엇보다 그녀에게는 글에 대한 정열이 있었으니 말이다.
한가지 조금 아쉬운 점은 앞부분 중 주인공이 고등학교 선생의 폭행에 대해 코멘트를 할때 상당히 조심스럽고 겸손하게 얘기하는 부분이다. 엉뚱하고 도전적인 그녀의 캐릭터에 맞지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