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화의 거짓말 - 명화로 읽는 매혹의 그리스 신화 명화의 거짓말
나카노 교코 지음, 이연식 옮김 / 북폴리오 / 2011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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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절


아이가 있는 집에서는 전집을 들이는 시기,라는 것에 대해서 다들 들어봤을 것이다. 요맘때는 창작동화를, 또 요맘때는 위인전을... 그리스 로마신화에 대한 시기도 있는데, 취학전에 읽혀야 한다는 것이 그 적정한 시기이다. 왜냐하면 그리스 로마신화의 그 난잡함, 혹은 막장드라마 같은 스토리 때문이다. 어렸을 때는 아직 그런 것에 대한 깊이 있는 생각보다는 그저 그냥 신화라는 것에 대한 이야기, 누가 하늘을 날고, 힘이 무지하게 세다는 것에만 포커스를 맞추기 때문이다. 그러나 조금 더 머리가 커지게 되면 그 내용에 대해 생각하게 된다. '어? 왜 남매가 결혼을 했지?' '어라? 제우스는 왜 이렇게 부인이 많지?'등등. 말도 되지 않는 족보에 대한 생각을 하게 되는 시기는 그리스 로마신화를 넣기에 적당한 시기가 아니라는 것이다.

 

애초에 신화이야기를 만들어 낸 것이 사람이었다면 충분히 여러 가족을 만들 수 있는 수의 신들을 만들어 낼 것이지 그 적은 수의 신들로 스토리를 만들어내려니 근친상간이 난무하는 이야기가 되어버릴 수 밖에 없었던 것 아닌가 말이다. 그러나 또 한 편으로 생각해보면 그런 스토리를 은근히 즐기며 음탕한 상상을 했던 귀족들의 취향이 아니었나 싶기도 하다. <명화의 거짓말>이 말하고자 하는 것도 그것이다.

 

명화가 건네는 말을 모두 믿지 마라! 현대인은 흔히들 유명한 회화는 진지한 예술가가 진지한 예술적 태도로 완성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마땅히 옷깃을 여미고 감상해야 하고, 발표 당시에도 마찬가지로 모두가 옷깃을 여미고 보았을 것이라고....

 

각국의 유명한 박물관이나 미술관에 걸려 있는 이름 높으신 화가들의 멋진 그림들. 조용히 격식을 갖춘 옷을 입고 '감상'해야 하는 그림들로 손 닿지 않는 곳에 있다. 하지만 그들이 그려 놓은 그 그림들의 속내는 우리가 생각하는 것처럼 그렇게 고상하지도 정의롭지도 않다. 역사와 미술, 문학 전반에 걸쳐 해박한 지식을 가진 저자가 그리스 신화를 화폭에 옮겨 담은 그림들에 대해 이야기 한다. 그 안에 담긴 이야기, 그리고 그 그림을 그린 사람들의 의도, 그 그림들을 바라보던 사람들의 시선까지도. 저자의 시각자체도 상당히 흥미롭고, 또한 그녀의 유머도 독특하다. 그림, 명화에 대한 설명이라 하면 딱딱하고 재미없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이 책은 그렇지 않다. 일단 어떤 막장 드라마보다도 재미있는 그리스 신화를 바탕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스토리 자체가 재미있다. 게다가 가장 이름 난 화가의 그림들로 가득 채워져 있기 때문에 눈이 즐겁다. 거기에 작가의 유머가 가득한 이야기는 그야말로 재미있는 옛날 이야기를 듣는 듯 흥겹다. 그러면서도 저자 자신이 가진 해박한 지식 덕분에 이야기는 아귀가 딱 들어맞는 쾌감을 느끼게까지 한다. 저자의 다른 책인 <무서운 그림>은 어떤 그림읽기의 내용이 들어 있는지 궁금해지는 책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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