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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진 살인사건 ㅣ 긴다이치 고스케 시리즈
요코미조 세이시 지음, 정명원 옮김 / 시공사 / 2011년 9월
평점 :
품절
요쿄미조 세이시의 작품은 <팔묘촌>과 <이누가미 일족>을 알고 있었다. 꽤 히트한 작품이기도 하고 재미도 있었는데 이른바 긴다이치 코스케 시리즈로 <이누가미 일족>의 원형이 되었다는 <도르래 우물은 왜 삐걱거리나>가 들어 있는 중편 소설집이다. 일본 제일의 명탐정 긴다이치 코스케가 첫 등장하는 작품이 바로 제목으로 되어 있는 <혼진 살인사건>이다. 평상시 어눌한 말투로 더듬기까지 하고 추레한 옷차림새와 더벅머리의 젊은 총각인 긴다이치 코스케는 사건을 해결할 때만큼은 유려한 말솜씨를 뽐내며 더벅머리를 긁어가며 그야말로 '머리를 써서' 사건을 해결하는 명탐정이다. 형사도 아니지만 사건 현장에서 누구보다도 인정받으며 눈부신 활약을 펼친다.
긴다이치 코스케라는 명탐정이 사건을 해결하고 나서 자신의 이야기를 소설로 쓴 작가에게 편지를 보내어 사건의 전말을 알려주며 그 사건의 내용을 소설로 써달라고 부탁하는 독특한 스타일이다. 게다가 긴다이치 코스케가 얼굴없는 살인이 나온다면 알려달라는 작가의 부탁을 들어주기 위해 편지를 보낸다는 내용이 서두에 나옴으로써 사건의 트릭을 미리 밝히지만 그런 장치들이 독자들의 재미를 반감시키지는 않는다.
"할아버지의 이름을 걸고~!"를 외치는 결정적인 대사를 날리는 고등학생 탐정 김전일은 바로 이 작품 속의 긴다이치 코스케의 손자이다. 이 김전일도 학교에서는 어째 덜떨어진 것 같지만 사건을 해결할 때 만큼은 날카로운 추리와 판단으로 사건을 해결한다. 긴다이치 코스케의 젊은 시절과도 너무 닮아 있다. 깔끔함과는 거리가 멀어보이고 바싹 말라 허약하기 그지 없어 보이는 긴다이치 코스케. 게다가 말도 더듬거리는 통에 도통 믿음이라고는 가지 않지만 사건해결에 있어서만큼은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
이런 긴다이치 코스케의 모습을 보는 것이 마치 소년탐정 김전일이나 명탐정 코난을 보는 것처럼 소소한 재미를 주기도 하지만 또한 한 편으로는 각각의 사건 속에 담긴 사회적 배경이나 일본인들의 성향을 보는 것도 또다른 재미이다. 패전 직후 일본사회의 모습, 봉건사회가 붕괴되고 있는 상황의 사회상등을 반영한 부분들도 이야기의 재미를 배가시킨다. 전체적으로 추리소설이라는 큰 틀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소소한 재미들을 적절한 곳에 배치시킨 노련함을 엿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