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 저택 사건
조세핀 테이 지음, 권영주 옮김 / 검은숲 / 2011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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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세기 영국에서 일어났던 실제 유괴사건을 당대의 시선으로 재해석한 작품이라고 한다. 실종된 지 4주 만에 온통 얻어 맞은 멍과 부실한 옷차림으로 나타난 소녀 베티 케인. 그녀는 집으로 돌아오려고 버스를 타려던 중 버스시간을 놓쳤고 곧 어두워질 시간이어서 난감해하던 차에 어떤 모녀의친절을 받아들여 그녀들의 차를 탔고, 그녀들의 집에 들어갔다. 그러나 그녀들은 케인양에게 그 집의 하녀가 되기를 청했고 그녀가 거부하자 그녀를 다락방에 감금하고 구타하고 이런저런 집안 일을 강제로 시켜가며 그에 응하지 않으면 굶겼다고 했다. 잠시 그녀들의 감시가 소홀한 틈을 타 그녀는 탈출했고 그녀는 프렌차이즈 저택의 샤프모녀가 자신을 감금하고 구타한 범인이라고 지목한다. 그러나 샤프모녀는 케인양을 한 번도 본 적이 없다고 하는데, 누구의 말이 진실인가!!!

 

영국의 크지 않은 마을. 다들 적당히 자신들만의 영역을 지켜가며 조용히 살고 있다. 하루하루의 평온함이 지루함으로 느껴진다고 생각되던 어느 날, 그 마을의 변호사인 로버트 블레어는 조금 이른 퇴근 직전에 매리언의 전화를 받는다. 그는 형사전문 변호사가 아니었기 때문에 그녀의 다급한 청에 다른 변호사를 소개시키려 했지만, 매리언의 통사정에 한 번 들러보자는 심정으로 프랜차이즈 저택을 방문한다. 같은 마을 사람들과 별달리 왕래없이 살아가던 샤프모녀 중 어머니는 그런 와중에도 당당했고 거침없었다. 매리언은 한 눈에 로버트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그리고 샤프모녀는 범인이 아니라는 심증을 굳히고 그들이 범인이 아니라는 증거를 찾아 나선다.

 

그 시절에 왕래가 드물었다는 것은 요즘 말로 하자면 마을의 왕따같은 분위기였을 것이고, 그녀들이 교복을 단정히 입고 착실한 가정에서 착실하게 살아가던 17살 어린 소녀들을 감금하고 폭행했다는 증언을 하자마자 그녀들은 단순히 범인이 아니라 마녀가 될 수도 있었던 사건이다. 조용한 마을의 조용한 사건들을 맡아가며 조용하게 살아가던 한 변호사는 정확치도 않은 사실을 선정적으로 다루는 옐로우 저널리즘에 맞서 진실을 밝히려고 애쓴다.

 

예나 지금이나 '선정적 보도'는 같았던 모양이다. 피해자라고 말하는 착실하고 어리고 예쁘기까지한 소녀. 가해자인 것처럼 보이는 마을 사람들과 별 왕래가 없는 모녀. 사건은 진상을 밝히기도 전에 신문에 보도되고 어두운 밤을 틈타 모녀들에게 위해를 가하는 사람들이 나타난다. 누군가는 차를 대고 웅성웅성 모여 집안을 들여다 보고, 누군가는 담벼락에 지워지지 않는 낙서를 하며, 누군가는 매주 있어야 할 식료품 배달도 하지 않으려고 한다. 어쩌면 사람들은 늘 누군가를 비난할 채비를 하고 있는지도 모르겠다. 혹은 당연히 누군가가 범인일 것이라는 혹은 누군가는 당연히 피해자일 것이라는 근거없는 선입견을 가지고 있는지도 모르겠다.

 

살인도 없고, 피도 폭력도 없다. 그러면서도 궁금해서 맨 뒷장을 넘겨보고 싶은 충동을 느끼게 하는 은근한 맛이 있는 상당히 품위있는 미스터리물이다. 자극적이지 않으면서도 진실이 무엇인지 궁금하게 만드는 긴장감을 가지고 있고 마치 영화 <엠마>나 <센스 앤 센서빌러티>같은 영화를 보는 것처럼 영국 사람들의 약간 젠체하면서도 자신의 마음을 있는 그대로 드러내지 않는 밀고 당기기까지 등장하여 읽는 재미를 더해준다.  영국의 고전 미스터리를 대표하는 여류 작가라는 말이 헛되지 않는 작품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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