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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녀의 무덤 ㅣ 모중석 스릴러 클럽 15
제프리 디버 지음, 최필원 옮김 / 비채 / 2008년 8월
평점 :
품절
디버스러운 느낌이 아주 없지는 않지만, 링컨라임 시리즈의 색깔은 조금 빠진듯한 느낌의 작품이다. 자신이 원하는 것을 갖기 위해 10명의 농아들과 선생님 일행을 인질로 잡고 도살장으로 들어간 탈옥한 인질범과 최소한의 사상자를 기대함과 동시에 인질범들을 잡아내려는 협상가와의 숨막히는 12시간을 그려낸 작품이다.
탈옥한 세 명의 인질범 중 대장노릇을 하는 루 핸디와 협상에 있어서는 역전의 노장인 아더 포터. 인질범들은 그들이 원하는 것을 가지고 있다는 이유만으로 차를 타고 가던 운전자들을 무참히 살해하고, 그 옆을 지나던 농아들의 스쿨버스를 납치해 근처 밀밭에 버려진 도살장으로 끌고 간다. 수화를 사용하는 농아들이므로 그들 몰래 무언가 대화를 나눌 수 있도록 설정되어 있다는 것이 극적 묘미 중 하나이다. 농아들의 선생님인 멜라니는 어렸을 때 청력을 잃어버리기 시작하여 오빠와 함께 간 음악회에서 들었던(들었다고 생각하는) '어메이징 그레이스'를 '어 메이든스 그레이브(소녀의 무덤)'이라고 생각하고 오빠에게 다시 듣고 싶다고 한다. 사실은 이미 청력을 많이 상실하여 '어메이징 그레이스'라고 발음하는 입술을 '어 메이든스 그레이브'라고 잘못 읽었다는 충격적인 사실을 알게 된다. 그녀의 개인적 이야기, 도살장이라는 배경에서 일어나는 끔찍한 사건들에서 제목이 설정된 것 같다.
교도소를 탈출하고, 어린 소녀들을 납치하고, 아무렇지 않게 자기가 가는 길을 방해하는 모든 것들을 제거해도 좋다고 생각하는 인질범들의 잔혹함, 그리고 그런 긴박한 와중에서도 잃지 않는 침착함은 정상인의 범주를 넘어서는 것이다. 그러므로 그런 사람들과의 협상이라는 것은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것처럼 정상적이지 못하다. 조금만 그들의 비위를 거슬려도 그들은 자신이 무척이나 진지하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아무렇지 않게 또 살인을 저지를 수 있는 사람들이기 때문이다. 완급을 조절해가며 조금이라도 자기가 가진 패보다 더 나는 패를 쥔 것처럼 보이려고 하는 두뇌싸움. 조금이라도 사상자를 줄이고 자기가 원하는 고지를 점령하고자 하는 인질범과 협상가의 싸움은 루 핸디를 협상으로 자수하도록 만들었다는 앤지라는 여자 경찰에 의해 맥없이 해결된다. 그러나 사건은 이제부터 시작이다.
늘 범인을 밝히는데 있어 사람 애간장을 태우게 하고 뜻하지 않은 인물을 범인으로 지목하여 반전의 묘미를 느끼게 하는 디버다웠다. 나처럼 속독을 하면서 가끔 놓치는 것이 많은 어설픈 독자들은 어쩌면 잠깐 놓쳤다가 다시 돌아갈 수도 있는 반전이 있다. 마이클 코넬리와 더불어 언제나 기본은 한다는 믿음을 주는 제프리 디버의 초기작을 이제야 접하고 보니, 역시 디버라는 말이 절로 나오게 하는 작품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