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사에게 버림받은 밤 블랙 앤 화이트 시리즈 29
기리노 나쓰오 지음, 최고은 옮김 / 비채 / 2011년 5월
평점 :
절판


"좌충우돌 발로 뛰며 취재한 터라 어떤 작품보다도 정이 가는 타이틀입니다. 주인공 미로는 완벽하지 않아 더 사랑스럽고요!" _작가 인터뷰에서


작품 안에서 무라노가 도모와 하는 말이 있다. 현실은 정말 어둡고 비참하고 폭력적인 사건들이 많이 일어나는데, 아마도 그런 이야기를 소설로 쓴다면 읽는 사람들은 뭐 이렇게 말도 안 되는 소설이 다 있느냐고 할거라고. 기리노 나쓰오의 작품에서 벌어지는 일들은 정말 실제한다고 믿고 싶지 않을만큼 폭력적이다. 게다가 작가 인터뷰에서 말한 그대로 무라노는 완벽하지 않다. 슈퍼 히어로도 아니고 되도 않는 남자에게 흔들리기도 하고, 그러다 범인일지도 모르는 남자와 잠도 잔다. 가끔 미스터리물이나 형사물, 스릴러의 남자 주인공들도 의심스러운 여자와 사랑에 빠지거나, 감정 없이라도 육체적으로 끌려서 밤을 보내게 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이상하게도 내가 여자여서인가, 아니면 한국이라는 나라에서 여자로 살아와서인가 그 남자는 용서가 되는데 무라노에게는 정이 가지 않았달까, 용서가 되지 않았달까. 흔들리는 무라노를 보면서 아니, 이런 헤픈 여자 같으니라고 하고 질타를 했더랬다.

 

무라노는 형사가 아니다. 탐정이다. 아버지 무라노 무라젠의 탐정노릇을 어쩌다 보니 이어받게 되었다. 여성작가에 의한 여성탐정 활약물. <얼굴에 흩날리는 비>에 이은 무라노 미로 시리즈 2탄이 이 작품이다. AV비디오에서 레이프 장면이 나오는데 이 장면이 연출이 아니라 실제 상황이며 이것은 배우의 인권을 유린한 것이라는 '성인비디오 인권을 생각하는 모임'의 활동가인 와타나베의 의뢰로 성인배우인 잇시키 리나를 찾아 증언을 얻고자 한다. 잇시키 리나를 찾아나설 때까지만 해도 별 일 아니었던 이 의뢰는 비디오제작사와 감독 등을 찾아 전화를 하고 집에서 맥주를 마시던 저녁 죽고 싶냐는 변조음성을 듣는 순간 또다른 어두운 골목으로 접어들었음을 알리게 된다.

 

그녀의 다른 작품인 <다크>, <얼굴에 흩날리는 비>,<아임 소리 마마>에서도 마찬가지로 그녀의 작품 안에는 뒷골목의 어두운 이야기, 매춘과 조직폭력, 가정폭력, 미혼모, 동성애까지 화려한 도시의 이면에 꿈틀거리는 욕망에 대해 이야기 한다. 무라노 미로라는 여성 탐정이 그런 불온한 거리로 위험을 무릎쓰고 나가 아주 사소한 실마리라도 찾아내기 위해서 고군분투하는 모습을 보면서 독자들은 아마도 나 자신이 그런 위험에 처한 듯 공감하게 되는 것 같다. 그렇게 사건 안으로 파고 들면 들수록 사건은 점점 더 위험해지고, 그녀는 그 위험의 한 가운데 자리하게 되며 갖은 난관에 봉착하게 된다. 헐리우드식의 해결방식이나 어떤 드라마틱한 결말보다는 일이든 사랑이든 난관에 빠졌을 때 정직하게, 그리고 우리가 할 수 있는 방식으로 헤쳐나가려고 노력하는 그녀를 보면서 또한 공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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