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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루 15분 책읽어주기의 힘 - 아이의 두뇌를 깨우는
짐 트렐리즈 지음, 눈사람 옮김 / 북라인 / 2007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우리가 눈으로 읽어서 이해하는 능력과 들어서 이해하는 능력에는 차이가 있는데,
이 차이는 중학생이 되어서야 비로소 같아진다고 합니다.
결국,
중학교 이전에는 읽어서는 이해 못 하는 내용을
들어서는 이해할 수도 있다는 말이 되죠...
예를 들어,
드라마 대본을 본다면,
이 두가지 능력이 같아지기 전이라면
대본을 보고 무슨 뜻인지 이해 못하는 내용도,
읽어주면, 그러니까 배우들이 연기를 통해 대사를 읽어서 전달해주면
이해할 수 있게 된다는 말입니다.
이러한 내용은 바로 우리가 아이들의 독서독립을 서둘러 시키는 것에 대한 일침입니다.
아이들이 조금이라도 더 빨리,
다른 아이들에 비해 더 빨리
책읽기 독립을 한다는 것이 너무 집착한 나머지
혼자 책 읽는 것을 격려하고, 독려하고, 장려하여
어느 순간 엄마와 아빠가 아이에게 책을 읽어주지 않음으로써
아이의 독서수준이 더 이상 성장하지 못하고 정체되게 되며,
그리하여 초등학교 고학년에 가서도 글밥이 많은 책이라면 두려워하게 된다거나,
책을 읽히기 위한 기본단계로 학습만화를 권하게 되고,
학습만화에 빠진 아이는 더 이상 책 읽기를 거부하게 되고,
더 나아가 책 읽지 않는 국민으로 성장하게 되는 악순환을 가져오게 됩니다.
정훈이도 책을 빨리 읽기 시작했고,
빨리 읽기 시작한만큼 책 읽기 독립도 일찍 한 편입니다.
이 책과, 어떤 블로그의 주인을 만나지 않았더라면
저도 역시나 책 읽기 독립에 일찌감치 성공한(?) 정훈이를 대단히 여기며
자랑스러워 하고 게다가 잘난 척까지 했을지도 모를 일입니다.
그러나,
책 읽기가 성인이 되어서까지도 지속되어야 할 우리의 일이고,
다른 어떤 부분보다도 어휘력을 확장하고,
어휘력확장을 통해서 더 많은 것을 받아들일 수 있고,
그럼으로써 기본적으로 우리가 흔히 아는 국어와 영어, 수학, 기타 등등의 과목들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부모들이 그렇게도 원하는 좋은 성적을 거두는데도 도움이 되는 일이라고 한다면
이제는 하루에 단 15분이라도 내 아이에게 책 읽어주는 시간을 가져야 한다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실천하고 있고,
무엇보다 정훈이가 가장 좋아하고 있으며
이 실천의 효과는 단 한달이면 눈에 띄게 나타납니다.
부모님들께서 먼저 이 책을 읽어보시고,
아이들에게 좋은 책을 많이 읽어주시면서
아이들에게는 좋은 책을 만나는 기쁨과 동시에 부모님과의 유대감을 높일 수 있는 기회를 주세요~
그러면 부모님들에게는 단순히 책 읽어주는 기쁨 이외에
아이와 정서를 교감할 수 있는 특혜가 주어지게 되며,
다른 어떤 부모자식간보다도 돈독한 관계를 오랫동안 유지할 수 있는 특권도 누릴 수 있게 되실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