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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한지 5 - 대원수 탄생 ㅣ 초한지 5
요코야마 미츠테루 글 그림 / AK(에이케이)커뮤니케이션즈 / 2012년 10월
평점 :
품절
[2권]부터 [4권]까지에 대한 리뷰와 마찬가지로, 아래 [요코야마 미츠테루, 초한지 총평]은 초한지 [1권]에 썼던 리뷰(http://blog.aladin.co.kr/overmask/7878718)를 그대로 옮겨 왔고, 이후 [4권]에 대한 리뷰를 새로 써 붙였다.
[요코야마 미츠테루, 초한지 총평]
요코야마 미츠테루의 역사만화를 보다 보면 고우영 선생과 비교하게 된다. 고선생의 만화가 대담하면서도 골계미를 뿜고 있다면, 요코야마 씨의 만화는 담담하고 겸손하다. 어느 쪽이 더 낫다는 평은 무의미하다.
초한지는 중국 민족신화의 시작이라고도 볼 수 있는 한나라의 탄생을 다루고 있다(중국민족은 스스로를 "한족"이라 부른다). 역사적으로 중요한 시점을 다루고 있으나, 막상 후대에 쓰여진 [초한지]라는 소설은 다소 유치하고 말이 안 되는 부분도 많다. 역설적으로 그 때문에 초한지는 후대의 작가 또는 역자가 자유로이 개입하기도 좋고, 개작의 유혹도 있을 수 있다. 실제 이문열은 초한지를 다루다가 사실상 이 시기를 다룬 새로운 소설을 쓰기도 했다(관심 있게 본다면 이문열의 이름으로 발간된 [초한지]에서 이문열은 "역자"도 "평역자"도 아닌 "저자"임을 알 수 있다. 새로 쓴다면 이 정도는 써야 한다).
요코야마는 그냥 자기 스타일대로 담담하고 겸손하게 그려 나간다. 초한지에 등장하는 에피소드를 순서대로 성실히 그려 보여주며, 조금 억지스럽거나 말이 안 되더라도 그랬다더라고 그냥 진도를 나간다. 그만의 매력이라고도 볼 수 있다.
[5권]
의제가 죽고, 한신은 대원수에 오른다. 이로써 초한쟁패의 무대와 배우가 갖추어진다. 요츠야마는 후자에 더 중점을 두어, [5권]에 "대원수 탄생"이라 제목을 붙였다.
의제의 죽음은 확실히 석연치 않은 면이 있고, 뒤에 집권한 유방이 이를 공식적으로 항우가 배후에 있는 암살로 규정하였기에 그것이 일단 정설로 남아있는 듯하다. 초한지가 유방과 항우에게 집중되어 있기에 의제에는 관심이 덜할 수밖에 없는데, 항우 집안에 의해 옹립되었으면서 송의나 유방에게 힘을 실어줌으로써(관중에 먼저 들어가는 자를 관중의 왕으로 삼겠다는 약속) 항우 집안을 견제하려고 했던 노력 등을 재조명한다면 흥미로울 것 같다.
한신에 대해서는 알려지지 않은 것이 많다. 어떤 집안 출신인지, 어떻게 공부를 하였는지, 범증은 대체 그를 왜 주목하게 되었던 것인지, 집극랑이라는 벼슬은 구체적으로 어떤 일을 하였던지 등. 알려진 바가 적고 삶에 부침이 많아서 상상력을 자극하는 면이 있고, 그래서인지 그에 얽힌 일화들도 신빙성에 의심이 가는 부분이 많다.
하지만 천신만고 끝에 찾아간 촉에서 처음에 유방의 외면을 받았다거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소하의 적극적인 추천으로 마침내 대장군에 올랐다는 일화는, 기록의 사실 여부를 떠나 나름 울림이 있다.
초에서도 2인자는 그를 추천했고, 한에서도 2인자가 그를 추천했다. 그런데 결국 한신을 거둔 것은 한이었다.
초의 2인자는 그를 거둘 것이 아니라면 죽이라 했고, 한의 2인자는 그를 거두지 않는다면 같이 죽겠다는 각오로 덤볐다.
초는 그가 없이도 천하를 제패할 수 있었기 때문이고 한은 그가 없으면 망할 운명이었을 수도 있고, 초의 2인자보다 한의 2인자가 품이 더 넓었던 것일 수도 있다.
아무튼 그를 마침내 품어내고, 또 이후 자유롭게 뛰어놀 수 있게 풀어주기까지 한 한이 결국 시대를 얻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