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우영 오백년 2 - 조선야사실록
고우영 지음 / 애니북스 / 2006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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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절


네 권으로 묶여 출간된 책의 제목은 "오백년"이다. 표지에는 "조선야사실록"이라는 부제도 붙어 있다(사실 "야사"와 "실록"은 함께 쓰이기에는 조금 어색하다). 제목은 "오백년"이지만, 네 번째 책은 성종으로 끝맺고, 함께 출간된 "연산군"이 세 권짜리이므로, 아마도 "야사로 보는 조선왕조 오백년" 정도를 꿈꿨을 저자의 야심은 연산군의 폐위로 접어야 했던 사정이 있었던 것 같다. 만화의 출판문화가 자리잡히기 전이므로, 신문사와의 문제가 있던 게 아닐까. 아무튼 "오백년"(그리고 뒤이은 "연산군")은 제목과는 달리 조선왕조 초기 백여 년을 다루는 데에서 끝이 난다. 


이 시리즈에 대한 유일한 불만은 나머지 사백 년을 다루지 못하고 백 년에서 끝났다는 점 뿐이다. 선생의 필치는 여전히 대범하며, 골계미는 명불허전. "이긴 자"들에 대한 야유는 예술가의 특권일 것이나, 그렇다고 해서 "패배한 자"들이 이겼더라면 역사가 어찌 되었으리라는 등의 무책임한 선동도 하지 않는다. 역사에도, 심지어 야사에도 제대로 남지 못한 자들을 오히려 위로한다. 


[아래는 제2권에 대해서만] 


무학대사의 천도 이야기나 함흥차사, 양녕대군의 "양보"에 대한 이야기는 각각 잘 알려진 이야기들 중 어느 한 관점을 취사해서 그렸다. 늘그막에 사랑도 권력도 모두 잃고 회환에 빠진 태조에 대한 묘사는 고우영만이 가능한 것이 아닐까 싶다. 인생의 근본적인 허무함을 그리면서도, 고독한 인간으로서의 존엄을 잃게 하지 않아서 보는 이를 안도하게 한다. 영월부사 앞에 나타난 단종을 그릴 때에도 마찬가지이다. 그가 어떻게 죽었는지는 모르겠지만, 적어도 부사 앞에 나타난 단종은 살아 있을 때에도 미처 누리지 못했을 격식을 제대로 갖추어 행차하며, 왕으로서의 위엄을 갖추어 "분부"를 한다. 

부디 내 목에 감긴 활시위를 제거해 나를 편히 잠들게 하라. - P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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