쉬는 시간에! - 관심샘의 ‘쉬는 시간 함께 즐겨!’ 학교가기 신나! Project 1
방미진 지음, 천필연 그림, 주현숙 관심샘 / 핵교 / 2012년 10월
평점 :
절판


관심샘의 ‘쉬는 시간 함께 즐겨’

《쉬는 시간에!》

글 방미진 / 그림 천필연 / 도서출판 핵교 / 2012

 

   

 

 

박장군, 나대진, 오해마 세 아이의 고민 해결 프로젝트!!

 

 

이 책을 받아보기 전에는 아이들의 성향을 분석해보고

아이들이 쉬는 시간에 다 함께 어울릴 수 있는 방법들이 담겨 있는 책이라 생각했습니다.

허나 이 책은 게임의 방법들을 알려주는 책이 아니더라고요.

초등학생 아이들의 심리를 들여다 볼 수 있는 책입니다.

초등학교 저학년 친구들이 친구관계에서 겪는 고민과 그런 고민을 가진 아이에게 어른으로서 어떤 도움을 줄 수 있는지 담겨 있습니다.

 

 

 

세 명의 아이가 등장합니다.

서로 다른 성격을 가진 아이들 이야기를 통해 아이들의 성향별로 학교에서 발생하는 일들과 그들의 속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늘 친구들에게 둘러싸여 있는 자신감 넘치는 박장군.

에너지 넘치는 활발한 나대진.

혼자 조용히 앉아 책을 읽는 오해마.

 

 

겉에서 바라보기엔 모두 각자 자신이 원하는 ‘무엇’인가를 하고, 그것을 즐거워하는 거라 보이지만.

세 친구들에겐 모두 고민이 있습니다. 

 

 

늘 친구들이 다가오기에 친구들이 자신을 좋아한다고 생각했지만... 화장실에서 자신을 욕하고 있음을 안 박장군.

착하고 개그맨처럼 재미있어서 친구들이 좋아한다고 생각했지만... 나를 졸병이라고 말하는 것을 들은 나대진.

다른 친구들과 어울리고 싶지만... 친구들이 나는 오직 책만 좋아한다고 생각하는 것을 안 오해마.

   

 

 

학교라는 사회를 만나면서 아이들 또한

사회적으로 어떠한 행동을 해야 하는지, 인간관계를 어떻게 맺어야 하는지 본능적으로 고민할 수밖에 없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사실 어른인 우리들도 가끔은 다른 사람의 마음을 잘 모르기에 어렵잖아요.

단지 끊임없는 사회화 과정 속에서 잘 할 수 있는 방법들을 배울 뿐이지.

그러다 보니 또 가끔은 이게 정말 내 모습인가 고민하게 되기도 하고요.

 

 

아이들의 이야기가 끝날 때마다 ‘관심샘’께서 아이들의 마음을 읽어주며 어떻게 하면 좋을지 방법을 제시해주십니다.

아이들이 느끼는 감정을 이야기하게 하고, 그 감정에 이름을 붙여주고, 쉬운 예를 통해 제시해주시는 방법을 따라가다 보면...

어느 새 문제가 해결될 것만 같습니다.

조금 어렵지만 잘하고 있다는 응원이 아이들에게 큰 힘이 될 테니까요.

 

그렇게 이 책은 친절한 선생님의 말씀, 나와 같은 고민을 가진 친구들의 이야기, 그리고 재미있게 그려진 그림들 덕분에

아이들이 재미있게, 공감하며 읽을 수 있을 듯 합니다.

 

 

책의 마지막엔 부모님들께 전하는 말도 있습니다.

친구 관계에서 상처 난 아이의 마음을 잘 동여매 주고, 용기를 북돋아 줄 수 있는 의사가 되어야 한다는 이야기...

부모님께서 더 적게 이야기하고, 더 많이 들어주실 때에 아이는 더 많이 자라난다는 이야기...

정말 공감됐습니다.

아이들을 위한 책이지만, 아이들을 만나는 분들이 먼저 읽어봐야 하는 책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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