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 4. 4. 수
공부가 재미있어지는
《진로의 정석》
엄명종 / 2009 / 웅진웰북

포스팅을 할까 말까 고민하다 적습니다.
아이들을 만나야 하기 때문에 늘 비슷한 책들을 읽다 보니,
포스팅 또한 늘 비슷한 내용만 하고 있는 듯한 느낌이 들어서요.
게다가 자기계발서가 많다보니 더욱 그러합니다.
자기 계발서라는 것은 독자가 실천했을 때 완성되는 책이고, 내용도 비슷해서..
(비슷비슷하게 좋은 내용이라는 뜻입니다.)
그럼에도 이런 책들을 계속 사고, 읽는 이유는
혹시 제가 알고 있는 방법보다 더 좋은 방법이 있을까 싶어서요.
한 가지라도 제가 알고 있던 것보다 더 좋은 것을 알게 된다면,
우리 아이들이 더 행복해질 수 있을테니까요.^^
그래서 오늘 이야기 할 책은 《진로의 정석》으로
진로를 발견하는 과정들을 다루고 있는 책입니다.
아이들이 왜 진로를 발견해야 하는지부터 이야기를 시작하여
어떻게 발견해야 하는지, 발견한 이후엔 무엇을 해야 하는지가 담겨 있습니다.
저자는 현재 한국청소년코칭센터를 운영하며 청소년 진로코치로 활동하고 있는 분이에요.
저자가 실제 만났던 아이들의 이야기를 바탕으로 책 내용을 구성하고 있어,
어렵지 않게 읽을 수 있고 청소년들 또한 동질감을 느낄 수 있으리라 여겨집니다.
책 읽기와 실천은 별개로 두고 말씀 드리는 것입니다.
(물론 책에 제시된 사례는 모두 “잘”된 사례이기에
자존감의 정도에 따라 더 큰 좌절을 하거나 나와는 거리가 먼 이야기라 느낄 수도 있다는 생각은 듭니다.)
하지만 청소년들보다는 학부모님들이 먼저 읽고
아이와 진로를 찾는 과정을 함께 했을 때 더욱 효과가 클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저자 또한 학생들이 읽을 때는 다소 무거운 주제일 수도 있다는 이야기를 언급하고 있거든요.
자기주도 학습을 진행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진로’를 발견하는 것입니다.
진로를 발견하기 위해 선행되어야 하는 것은 ‘나’를 아는 것이고요.
이러한 과정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우선 학부모나 선생님께서 ‘아이 중심’으로 사고해야 함을 명심해야 합니다.
그것만 놓치지 않는다면 책과 함께 진행하는 진로 발견의 과정이 즐거울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책은 모두 6장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1장과 2장은 이 책의 도입부의 역할을 합니다.
꿈이 있어야 하는 이유, 진로를 발견해야 하는 이유에 대한 당위성을 언급하고 있지요.
또한 꿈을 가지고 있는 이들이 그것을 어떻게 다뤄야 하는지에 대해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그러니까 이미 꿈을 가지고 있는 아이들을 대상으로 이야기를 제시하고 있는 것이지요.
3장은 ‘나를 발견하는 방법’에 대한 이야기를 합니다.
여기서부터 꿈이 없는 아이들, 공부를 왜 해야 하는지 모르겠다하는 아이들을 둔 학부모님들께서 집중하셔야 하는 부분입니다.
4장과 5장은 직업을 찾기 위한 단계들이 제시되어 있습니다.
4장에서는 직업 찾기 과정의 전반적인 과정에 대하여 제시하고 있습니다.
‘인생의 사명서 만들기, 비전맵 그리기, 시간 관리’가 그것입니다.
5장에서는 단계별로 어떻게 진행해야 하는지를 세분화하여 제시하고 있습니다.
마지막 장인 6장에서는
자신의 꿈을 이루기 위해 환경, 시간을 관리하는 전략들이 제시되어 있습니다.
책 전반의 차례는 이러하지만
저자가 ‘이 책을 2번 정도 정독하고 각자의 방식으로 책에서 말하고자 하는 것을 정리해 볼 것을 권한다’ 했을 정도로
진로의 과정, 방법은 코칭을 하는 사람에 따라 충분히 달라질 수 있는 것입니다.
실제로 이 책은 처음부터 끝까지 진로를 발견하는 단계만으로 이루어지지 않았습니다.
때문에 저는 개인적으로 순서가 많이 섞여있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허나 책 곳곳에 제시된 워크북 부분엔 활용해 볼 만한 것들이 많습니다.
목차를 확인하고 지금 필요한 챕터만을 활용하는 것이 더 좋을 것이란 느낌이 들었습니다.
제가 이 책을 통해 건진 것!!
사명서를 만드는 방법이 구체적이어서 좋았습니다.
사명서를 만들 때 어려워하는 아이들이 있었는데, 다음에 꼭 적용해야겠습니다!
> 사명서 만들기 (진로의 정석 _ 127쪽) |
1단계_나는 누구인가 정의하기
① 영향력을 미치고 싶은 집단 및 단체 선정하기
② 핵심가치 선정하기
③ 가슴을 뛰게 하는 동사 선정하기
④ 자신에 대해 정의하기
2단계_사명서 작성하기
앞으로 어떻게 행동할 것인지 역할별(지구인, 국민, 자식, 학생...)로 쓰기
(현재형으로, 긍정적인 언어로)
책에는 자세한 설명과 예도 함께 제시되어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