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프레임의 힘 - 위기와 기회의 시대, 사고의 틀을 바꿔 문제의 본질을 꿰뚫어라
케네스 쿠키어 외 지음, 김경일 외 옮김 / 21세기북스 / 2022년 3월
평점 :
품절
우리는 살아가면서 끊임없이 무언가를 원하고 갈망한다. 행복한 가정, 좋은 학벌과 직장, 사회적인 성공 등. 그저 소망과 꿈처럼 보이겠지만 사실 우리는 이 모든 것을 이룰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다. 누구나 원하는 것을 이루고 삶을 개척할 수 있는데 결과는 왜 내 맘 같지 않은 걸까. 왜 행복은 내가 노력한 만큼 따라오지 않는 걸까.
내가 겪는 이 현실의 중심에는 나 자신이 있다. 어떠한 프레임으로 세상을 바라보느냐에 따라서 겪어온 일들과 겪게 될 일들이 결정된다.
더 나은 삶을 살아가기 위해 가지고 있는 부정적인 프레임은 긍정적인 프레임으로 재구성하여 세상을 보는 시각을 변화시키자. 인간의 잠재의식은 상상과 실제를 구별하지 못하기 때문에 긍정적인 프레임을 통한 상상을 지속적으로 잠재의식 속에 주입하면, 실제로 그것이 풍요로워지는 현실을 체험하게 된다.
그 자체로 올바른 프레임이라는 건 존재하지 않는다. 모든 프레임은 상황과 선택, 의도에 따라 달라진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의 가치 있는 삶은 프레임 형성과 선택으로부터 시작된다. 올바른 선택과 가치를 추구하기 위해서는 하나의 프레임만 고집하기보다는 각 상황에 맞는 적합한 프레임으로 전환할 수 있는 유연성이 필요하다.
다양한 프레임의 공존을 통해 편협한 시각에서 벗어나, 넓은 관점으로 세상을 보는 시각을 기르자. 프레임 자체는 해결책이 될 수 없고 해결책을 찾는 도구일 뿐이다. 아리스토텔레스의 말처럼 우리는 바람을 바꿀 수 없지만, 돛을 다르게 펼 수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