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벌의 생활
모리스 메테를링크 지음, 김현영 옮김 / 이너북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랜만에 책을 들었다. 이번 여름을 지내면서 문득 이제 더이상 지구가 못 버티겠구나를 생각했다.

18년도 여름 그 더위를 이겨내며 종이컵 대신 텀블러를 들고, 간혈적 채식을 하였다.

전직장에선 직장동료들이 함께 도와줘 채식은 어렵지 않았고, 함께 텀블러를 들고 다니고, 용기를 내어 포장을 하며 다녔는데, 이번 직장에서 무참하게 무너진건 남탓 아닌 남탓.

그러는 사이 지구는 더 없이 상황이 나빠졌다. 그러다 문득 꿀벌들의 붕괴현상을 알게 되었다.

우리의 꿀벌들은 꽃 사이를 날아다니며 동식물의 번식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빈 벌집들이 늘고 있다는 소식과 한 초콜릿 공장 근처에 있는 양봉업계에 꿀이 엉망진창이 되었다는 소식.

나는 여기에서 어떻게 해야하나라는 고민을 하기 시작했다. 그 고민 끝에 만난 책 "꿀벌의 생활"

꿀벌 이야기를 읽으면서 나는 이 작은 곤충도 협동작업을 하는데, 왜 인간은 그렇지 못할까 라는 생각을 문득 했다. 벌들의 삶을 통하여 철학적으로 나의 삶을 되돌아 보게 된 것 같았다.

이 책은 무조건 꿀벌의 생활을 통해 지구를 위하여! 이런 이야기가 아니다. 육각형의 작은방안에 과거와 미래 그리고 생과 사를 이야기 하고 있었다.

벌집 자체가 어떻게 만들어지는지에 대해 생각하지 않았는데, 꿀벌들이 서로가 협동작업을 통해 자기에게 주어진 몫으로 만들어낸게 아닌가 싶다.

이 부분은 정말 인간이 본받아야 할 부분이지 않을까 싶다.

어릴때만 해도 봄이 되면 벌들을 많이 본거 같은데, 요즘은 보이지 않는다. 개체수가 적어지면 적어질수록 우리는 식량난을 겪게 될것이고, 우리 뿐만 아니라 동식물에도 크나큰 문제가 발생할텐데..

이 책을 읽기전까지 양봉이 과연 생태계에 괜찮은가라는 생각을 해보진 않았다. 하지만 어쩌면 생태계를 보존하는데에 있어서 양봉은 필요한 부분이 아닐까? 이런저런 꿀벌에 대해 이야기를 담은 이 책, 킬링타임용으로 손쉽게 읽을 수 있으니 추천하는바이다.


*출판사를 통하여 제품을 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