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5분이 프레젠테이션의 운명을 결정한다
정하열 지음 / 원앤원북스 / 2006년 3월
절판


3초 내 관심을 유발하고, 3분 내 설명하고, 30분 동안 집중시키는 프리젠테이션 능력-6쪽

실제 저자가 고안해낸 5단계 프리젠테이션 기법... 을 실전에 적용해보면 처음 5분에 프리젠테이션의 운명을 결정하는 'Bang'의 효과를 절실히 체험할 수 있다.
1단계_bang : 5분의 승부수
2단계_개요 : 메세지의 로드맵
3단계_본론 : 메세지의 전달
4단계_요약 : 장점의 반복
5단계_closing bang : 각인 효과-7쪽

BOSS 모델
B(bang) : 발표 초반에 고객 이익과 발표자의 실행력이 강한 인상을 주는 부분(발표 초반 집중이 가장 잘 되는 5분동안)
O(outline) : 본론을 포함한 전체 내용에 대한 설명의 방향을 미리 안내하는 로드맵(고객이 프리젠테이션의 전체 진행 사항을 미리 인지해 편안한 마음으로 경청할 수 있게 하기 위한 단계)
S(subject) : bang에서 제시한 이익과 그 실천 전략에 대한 구체적 내용이 있는 본론(bang에서 발표한 고객 이익과 실행 전략과 개요에서 제시한 내용에 대해 구체적인 설명을 하는 단계. 논리적 연결성 중요. 집중도가 가장 낮은 단계로 회사의 약점인 불리한 사항을 발표한다)
S(summary) : 본론 중 유리한 내용만 요약하는 단계(전체를 요약하는 이 단계에서 돌발 질문이 나올 수 있는 확률이 높은 만큼 항시 대비해야 한다)
B(bang) : 고객 이익과 실행 전략을 다시 각인시키는 단계(클로징 뱅은 초두 효과로 이미 기억하고 있는 내용을 다시 설명함으로써 고객의 기억에 bang의 메세지를 각인시키는 반복효과와 최신 효과의 시너지를 기대한다)
-46쪽

클로징 뱅은 4단계의 요약과는 다른 개념이다. 요약은 본론의 전체 내용을 반복하지만 클로징 뱅은 1단계의 bang에서 강조한 메세지를 반복한다-55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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