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시작하기 - 왕초보 판매자도 파워셀러가 되는, 개정 2판
서미진 지음 / 한빛미디어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디자인을 하다 보니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는 작업 의뢰가 있어서 사용 경험이 있긴 하지만 마치 디스코드 앱이 그랬던 것처럼 작동해 보면서 알게 되는 필수 기능 외에 숨은 기능이 있는지 혹시 놓치고 있는 것은 없는지 궁금했다.

책은 크게 4파트로 준비, 시작, 스토어 운영, 마케팅으로 구성되어 있고 스토어 운영 부분에서 본격적으로 상품 등록과 노출에 대한 설명이 나온다.

62페이지에 이르기까지는 판매자 즉 셀러로 등록하기 위해 사업자 등록의 필요 유무와 통신판매업 신고 등록 절차도 담고 있었는데 셀러의 유형부터 스크린숏이 담겨 있어 순서대로 따라 하면서 등록해 볼 수 있어 따로 검색하지 않아도 되는 편리함이 있다.

챕터 2 상품 등록하기

판매할 상품을 골랐다면 상품의 이름(키워드)과 사진, 상세페이지라는 이미지가 필요하다.

사실 상세페이지는 상품의 가치를 어필하여 구매를 본격적으로 일으키는 가장 중요한 부분인 만큼 배송 조건과 정책 반품 교환 등 상품 정보와 브랜딩 하려는 내용을 디테일하게 잘 정리해두는 것이 좋다.

개인적으로 궁금했던 부분은 재고 관리다.

옵션 목록에서 재고 수량을 관리하는 방식 중 실제로 사용해 봤을 때 [재고 수량 관리하기]의 체크를 해제하면 재고 수량 입력 없이 등록이 되고 다음 주문 발생 시 재고를 차감하지 않는 형태였다.

그 외 상품 사진 편집이나 섬네일 등록 등은 늘 하던 부분이라 쉽게 넘어갈 수 있고 템플릿을 저장하여 사용하는 파트는 블로그에도 동일한 기능이 있어 이해가 쉽다.

마케팅하기는 짧게 소개하긴 방대한 소재이긴 하지만 네이버가 제공하는 쇼핑 검색 시스템과 '랭킹' 활용, 카테고리 선호도 등 꽤 알짜의 정보가 담겨 있다. 기획과 마케팅에 대한 이해와 공부가 몇 장 분량으로 모두 해소될 수는 없다. 허나 적어도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에서 바로 활용해 볼 수 있는 선호 카테고리를 조사하는 방법과 데이터 랩을 통해 기획하는 시작의 방법을 가이드함으로써 온라인 판매 비기너들의 이해를 돕기에는 적당하다고 생각된다. 무료 마케팅 방법에 소개되는 원쁠딜 등은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한 카테고리로로 우리가 평소 잘 모르고 지나칠 수 있는 네이버의 숨은 기능도 알아볼 수 있어 좋다.

개인적으로 동영상 안내 링크는 소모 시간이 길어 활용도가 낮긴 하지만 책으로는 이해가 아쉽다 하는 분들을 위한 qr Code 자료로 상품 등록 동영상 강의도 마지막 페이지에 수록되어 있다.

네이버를 주력 검색 포털로 사용하고 평소 창업을 위해 혹은 오프라인 매장을 보조하는 형태의 활용으로 온라인 사업을 시작하는 분, 스마트 스토어 관련 웹 서핑을 조금이라도 해본 분이라면 금방 따라잡을 수 있는 수준이며 동시에 빠르게 따라 해볼 수 있어 다양한 분들을 위한 시작서 느낌이다.

모두 읽고 나면 너무나 기본적인 그것이 다인 듯하지만

안 그래도 바쁜 소규모 사업장 사장님들의 짧은 하루,

요즘처럼 1인 크리에이터가 많고 자료가 넘치는 영상 시장에, 오랜 검색으로 시행착오를 겪으며 소모될 수밖에 없는 소중한 시간을 줄여주고 '기본'을 익힐 수 있다는 것이 가장 책의 가장 좋은 점으로 생각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