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1일 10분 생활 쏙 일본어 초급 독해 - 생생한 문장으로 히라가나부터 JLPT N3까지 한 번에!
 휴먼아카데미 일본어학교 지음 / 시원스쿨닷컴 / 2022년 9월
 평점 :  
     
 
        
            
            
            
            
            
            
            

연말이 금세 다가왔다.
지난겨울보다는 포근한 겨울. 하지만 마음은 이미 새로 올 2023년을 기다리고 있다.
모두 마음에 품은 외국어 하나쯤 있겠지?
나에게 일본어는 애증의 제2 외국어다.
잘 하고 싶은 마음은 있지만 부지런함이라는 결심과 매일 해낼 의지와 1퍼센트의 용기의 결여.
이루지 못한 한편에 있는 꿈같은 것이라면 너무 거창할까...
어쨌든 하루에 10분만 투자하자는 마음이 와닿는 제목 때문에 이 교재를 선택했다.
나에게는 대단한 계기가 되어줄 느낌적인 느낌.
'독해를 위한 하루의 10분'
수년 전 거의 반년 동안 일본어 회하 학원을 다녔으나 JLPT에는 도전해 보지 못했다.
일본인 친구가 있어 줄곧 대화는 해보았지만 원하는 의사를 다 전달해 보지 못했던,
학교를 졸업하면서 히라가나와 가타카나는 익혔지만 더 깊이 있게 공부하지 못한,
일어를 듣거나 말할 수는 있지만 읽어나가는 일에는 부담이 있는,
JLTP를 한 번쯤 꼭 도전해 보겠다는 마음이 있는, 나와 같은 사람들에게 적합한 도서다.
책을 열면,
목차에 매일 10분씩 공부하고 날짜를 체크! 할 수 있는 괄호가 그려져 있다.
to do list가 그런 것처럼,
매일 혼자 읊었던 하루의 소소한 다짐처럼.
하려는 공부의 체크를 하는 '행동' 자체가 고려되어 공부의 한 과정처럼 삽입되어 있다.
이어, 바로 실전 독해를 공부해 볼 수 있는 파트가 나오는데 날짜로는 총 120일이 구성되어 있다.
약 4달!
아주 적절한 시도 기간. 나의 경우 11월 30일부터 4달 계획해 본다.
우선 공부를 지금 시작하지 않더라도 책의 구성을 더 살펴보았다.
24일차를 보면, qr Code로 된 음원 듣기가 있는데 실전이다.
독해를 실습해 보는 것, 이것을 매일 10분씩 하면 된다.
qr Code를 읽으면 바로 재생할 수 있는 버튼이 나오고 테스트로 들어볼 수 있다. (아래 이미지)

원어민의 음성으로 제공되는 듣기 평가 느낌이랄까.
qr Code 읽으면 나오는 페이지는 재생을 누르면 바로 나온다.
여러 번 듣기도 가능하다. 우선 맛보기로 하나 풀어보았다. 재미있다!
내가 가장 궁금했던 문형 카드는 특정 사이트로 들어가서 다운로드를 해야 하는데 아직은 제공하지 않는다.

위치는 (시원스쿨 홈페이지 > 수강신청 > 교재 > mp3)에서 다운로드가 가능하다.
132페이지 부터는 정말 쓰고 외워 두어야 할 필수적인 문형 요소가 나온다.
여기 있는 건 절대 익혀야 할 실용적인 표현들이며 155페이지부터는 문형과 마찬가지로 필수적인 단어들 목록이 담겨있다.
후반부에 붙어있는 별책부록 초급독해 노트는 답안이다. 이것을 뜯어서 문제를 풀고 맞춰보고 하면 편리하다.
전반적인 책의 구성은 이러하고 표지에도 써 있지만 이 초급 독해 도서는 히라라나 가타카나는 읽을 수 있어서 함을 꼬옥 전제한다.
그래서인지 배우는 대상이 아닌 가르치는 분들에게도 좋은 교재임이 이미 5년 연속 수상의 브랜드 이력으로도 느껴진다.
언어를 가르쳐본 경험은 없지만 다른 문법책들처럼 두껍지 않아 가볍게 시작하기 좋으면서도 야무진 알맹이가 있어 납득이 된다.
정말 시험을 준비하던 시절 내가 만들어 쓰던 오답노트와 기출 문제를 모아둔 어떤 노트처럼
일본어 공부 시 꼭 알아야 할 것을 꽤 오래 정리해서 모아 제공하는 '엑기스'의 느낌이다.
노트도 준비되었고 나는 이제 까맣게 종이를 메우며 아주 오래전 학생처럼 시작해야겠다. 괜한 설렘이 생겨난다.
한 단계 위로 나아갈 준비가 된 분들 주저 말고 시작해 보기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