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답게 말하고 삽시다 - 수천 명을 변화시킨 부드럽지만 단단하게 말하는 법
오창균 지음 / 북스고 / 2025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서평입니다. 


  아쉽지만, 이책은 말하기 방법의 모범을 보여주는 책은 아니다. 책을 읽는 독자가 자신에게 맞는 말하기 방법을 찾는데 도움을 주는 책이다.

  책은 크게 5가지의 파트로 구분되고, 한 파트는 십여개의 작은 챕터로 이루어졌다. 파트의 구분에 선후관계, 인과관계 등은 없으므로 차례를 보고 끌리는 것을 먼저 읽어도 상관이 없다. 각 챕터들은 챕터의 제목과 연관이된 사례를 들면서 조언을 해주고 있다. 자신이 어떤식으로 말을 하고 있으며, 어떤걸 고치고 싶은지 알고 있으면 분명이 도움이 될 책이다. 다시말해 그냥 읽지 말고, 자신의 말하기를 돌아보고 관련이 있는 챕터를 우선 읽어보길 바란다.

  먼저 읽고, 생각이 많이 나는 챕터는 파트2의 '묵은지, 신 김치 또는 겉절이 같은 시피치'였다. 말을 하는 직업을 가진지 20년이 넘은 지금, 내 말하기는 어떤가 반성하기 위해 들어본 이 책에서 내가 그동안 잘못하지 않았구나하는 구원을 얻었던 챕터이다. 특이한 챕터는 말하기 방법책인데 이모티콘 사용에 대해 나온 챕터이다. 책 구성상 어울리지 않는다.

  결국 말하기는 자신감이다. 저자는 그중에 올바른 자신감을 '건강한 자존감'으로 표현하고 있다. 말하기가 어려운 사람이나, 본인의 말하기에 의문을 있던 사람하게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