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읽기 싫어하는 초등생을 위한 공감 독서법 - MBTI, 에니어그램으로 아이의 속마음 파악하고 독서 방향 잡기 바른 교육 시리즈 23
진정용 지음 / 서사원 / 2022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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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새 학생들 확실하게 책을 읽지 않는다. 스마트폰을 그냥 못하게 하면, 그냥 멍하게 앉아있을 뿐 무언가를 하면 좋을텐데 말이다. 많은 어른은 그 멍하게 있는 시간에 책을 읽으면 좋을것이라고 생각하고 이런 책들도 나오게 된다.


먼저, 책보다 재미있는게 많은 세상이라는 걸 인지하고 그럼에도 책에 취미를 어떻게 붙이게해야할지는 생각해야 한다. 이 책은 그것을 체계적으로 설명하고 있지만, 책 표지에서 알수 있듯이 '초등학생' 한정이다.


책은 크게 6개의 챕터로 구성이되어 있다. 1장에서는 왜 책을 읽지 않게 되는가를 서술한다면, 2장에서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책을 읽어야하는 이유를 설명하고 있다. 3장에서는 아이의 유형 별로 다른 독서법을 설명하며, 4장에서는 아이에게 책을 읽는 계기를 만드는 법에 대하여 설명한다. 바쁜 사람이라면 4장을 먼저 읽기를 권유한다. 5장에서는 아이의 성장에 따라 필요한 언어력에 대해 설명하며, 6장에서는 책을 잘읽어야 좋은 대학을 간다는 말로 책을 마무리한다. 5장과 6장은 책의 큰 줄거리에는 상관이 없어, 시간이 날때 그냥 두서없이 읽어도 될 내용이다.


책은 분명히 아이가 책을 읽는데 필요한 많은 것을 담고 있다. 하지만, 아무리 좋은 책이 많아도 책을 읽는 부모의 아이가 책을 읽고, 책을 읽지 않는 부모의 아이는 책을 읽지 않는 것도 자명한 현실이다. 아이에게 책을 권하기 전에 내 독서습관을 점검하는 게 가장 좋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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