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전자책] 우리는 이미 여행자다 - 일상이 여행이 되는 습관 ㅣ 좋은 습관 시리즈 13
섬북동 외 지음 / 좋은습관연구소 / 2021년 9월
평점 :
코로나19로 인해 여행하기 어려운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에게 주는 대체여행 이야기다.
일단 저자 섬북동이 누구인? 사람은 아니다. 그냥 이책을 쓰기 위해 모인 7명의 독서모임 이름이라고 할 수 있겠다. 그 7명에 대한 간단한 약력은 책의 말미에 소개된다.
일단, 1부 1장은 유튜브 여행기로 시작된다. 저자가 다녀온 여러 나라들이 소개되고 눈에 선하도록 설명을 이어가지만, 마지막에 가면 실제의 여행기가 아닌 유튜브로 본것에 불과하다. 나는 여기서 책의 차례부분으로 다시 돌아가 차례를 살펴보았다.
이 책은 실제로 여행을 하기 어려운 코로나19의 지금 같은 상황에 할수 있는 대체여행에 대한 책이였다. 책은 크게 3개의 챕터로 구성된다. 1부는 방구석에서 할 수 있는 여행, 2부는 동네를 돌아다니면서 할 수 있는 여행, 3부는 예전에 했던 기억을 되살려보는 여행이다.
읽다보면 이걸 여행이라고 할 수 있을까라는 의문이 드는 것도 많다. 특히 1부의 4장인 방구석에서 현지식을 즐기는 부분이다. 집에서 여행을 가고싶은 곳의 현지식을 먹는게 과연 여행이라고 할 수 있을까라는 생각도 들지만, 뭐 먹는것도 여행의 일부니까 지금같은 상황이라면 이것도 여행으로 쳐야겠다는 생각도 든다.
책을 다 읽고 나면, 여행을 대체할 수 있는 대체여행법을 많이 알게되었지만, 실제로 좋은 여행을 하게된다면 이 책이 있는 걸 그 여행 한번에 얻을수도 있는게 아닌가라는 생각까지 도달하자, 마음대로 여행을 못하게 변해버린 현실이 아쉬워졌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