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정한 사람이 이긴다 - 사람을 남기는 말, 관계를 바꾸는 태도
이해인 지음 / 필름(Feelm) / 2025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람을 남기는 말, 관계를 바꾸는 태도 『다정한 사람이 이긴다』 



 『다정한 사람이 이긴다』는 현실적인 위로와 단단한 조언이 가득 담긴 이해인 에세이다. 온통 다정함이 담겨 있어 읽는 동안 마음이 포근하게 위로가 되어준 책이다. 세상에 모든 사람들이 다정할까. 다정한 사람이 있지만 기억에 남는 사람은 없고. 나 또한 지나온 그들에게 다정했을까. 인간관계와 나 자신을 많이 되돌아본 시간이 되기도 했다. 때문에 공감되고 인상 깊었던 문장이 정말 많았다. 


몇 문장만 꼽아본다면- 


다정함에는 세상을 변화시키는 힘이 있다. 누군가의 작은 다정함이 누군가의 하루를 바꿀 수 있고, 그 하루가 모여 삶을 변화시킬 수 있다는 믿음이, 나를 앞으로 나아가게 한다. (p.56)


└ 공감 ①_ 누군가의 세상을 변화시킬 수 있는 다정함.. 그런 다정함을 받아 본 기억이 있던가.. 가끔 생각나는 그 사람이.. 만약 다정했더라면 말이라도 좀 따뜻하게 해줬었더라면 나는 조금 단단한 사람이 되어 있을 것 같은데.. 말 한마디에 주저앉는 게 특기인 나는.. 엇.. 어쩌면 다정함을 못 받았다는 핑계로 나를 못 나아가게 했나.... (주륵...ㅠㅠ 어쨌든. 사회생활하면서 다정한 상사도 동료도 없었던 터라 늘 아쉽기만 한 인생이라는 생각이..ㅠㅠ)  조금이라도 누군가의 다정함에 누군가의 하루가, 삶이 바뀔 수도 있다는 말에 너무 공감하는 부분.  



부드러운 말 한마디가 누군가의 기억을 따뜻하게 할 수 있다는 것을. 그리고 다시 함께 하고 싶은 사람이 되게 만드는 건, 마지막 순간의 기억이라는 것을.  (p.108)


└ 공감 ②_ 진짜! 완전. 아! 기억났는데. 정말 딱 한 사람. 그분의 말 한마디가 얼마나 좋았던지. 그날은 고된 하루에 큰 위로가 되었던 그날의 기억이 여전히 생생하다. 다정한 말과 따뜻한 격려가 얼마나 좋았던지. 그분을 다시 만나게 된다면 그때 그런 말씀을 해주셔서 감사했다고 전하고 싶다. (다시 만날 일은 없...겠지...ㅜㅠ .. )  



일을 하면서는 행동을 조심하고, 밖에서 마주하는 관계에서는 예의를 차리면서도 집에 돌아오면 나의 하루를 궁금해하는 엄마에게 퉁명스럽게 대하고, 연인에게는 불편한 감정을 쉽게 쏟아내고 했다. 그게 다정함이 아니라 익숙함에 기대어 만든 무례였다는 걸 꽤 오랜 시간이 흐르고 나서야 깨달았다. (…) 당연한 관계란 없다. 오랜 인연도 돌보지 않으면 금세 멀어지고, 매일의 다정함이 쌓여야 비로소 오래가는 인연이 된다. 그래서 나는 오늘도 다짐한다. 가까운 사람일수록 더 다정하자. 익숙한 관계일수록 더 섬세하게 말하자.   (p.124~125)


└ 공감 ③_ 나도 정말 무례한 딸이었음에 죄송한 마음이 들었다. 밖에서의 나와 집에서의 나는 전혀 달랐.. 어휴.. 옳지 않았다 정말.. ㅠㅠ 그랬던 기억들이 나를 밟고 지나가는 것 같은 통증이 느껴졌다. 앞으로는 잘 해야지. 더 잘해드려야지. 다정하게. 


세상을 배웠고, 상처도 겪었고, 실망도 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람을 여전히 믿을 수 있는 사람.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웃음과 말 한마디로 분위기를 풀 줄 아는 사람. 그리고 스스로를 너무 진지하게 바라보지 않는 사람. 나는 그런 어른이 되고 싶다. 아이 같은 시선을 간직한, 진짜 어른. 그런 어른이 되어 죽는 날까지 유쾌한 할머니로 기억되고 싶다. (p.168~169)


일찍 시작한 사회생활 탓에 사람을 많이 믿지 못하는 사람이 되었지만.. 조금씩 그런 마음을 버리고 싶다.. 시간에 잘 버릴 수 있으려나..  (그래질 수 있을까...) 


읽는 내내 공감하고 위로받고 반성했다. 책의 온기가 오래 남을 것 같다. 인간관계에 고민이 많다면, 다정한 사람이 되고 싶다면 읽어보면 좋겠다. 나를 들여다볼 수 있고 성장할 수 있는 계기가 되지 않을까..! 


솔직히 나는 반성하는 시간이 좀 많았던 것 같다. 그런 의미에서 사회 초년생이나 20-30대가 읽으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조금 많이 다정한 사람이.. 다정한 세상이 되었으면 좋겠다.. 



#다정한사람이이긴다 #이해인 #필름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았으나 주관적인 감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