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잉 홈
문지혁 지음 / 문학과지성사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방황하는 이들의 느리지만 반짝이는 여정 「고잉 홈」


표제작 <고잉 홈>을 포함해 아홉 편의 단편이 수록되어 있다. 각각의 단편 속에는 각자의 이유로 타국에서 이민자 혹은 유학생으로 살고 있는 이들의 이야기다. 모두는 돌아가기 위해 애쓴다. 때문에 어딘가 초조하고, 허전하고 막연함까지 드는 기분이 들었다.


아홉 편 모두 좋았는데 그중에서도 「핑크 팰리스 러브」, 「골드 브라스 세탁소」가 조금 더 인상 깊었다. 「핑크 팰리스 러브」는 결혼 1주년을 맞은 유학생 부부가 등장하는 데 휴가를 떠난 호텔에서 과거의 연인을 만나는 판타지이기도 하다. 심지어 부부가 만나는 과거의 연인은 이미 죽은 자들.. 과거의 망령에서 벗어나지 못한 그들은 안정적인 정착이 필요하지만 어쩐지 그들에게는 그게 참 어려워 보였다.. ㅠㅠ


「골드 브라스 세탁소」는 유학생이었던 '영'은 유학생 모임에서 연인이 된 남자가 있었지만 그는 영에게 했던 같은 방식으로 많은 이들에게 플러팅을 해왔다. 그 사실을 알게 되면서 영은 배신감과 우울감에서 벗어나지 못한다. 그리고 '영'은 유학을 온 뒤로 자주 느끼는 감정은 '혼란'이었다. 열등감과 자괴감을 느끼고 늘 쓸쓸했다. 모르는 사람을 인터뷰하는 학교 과제로 세탁소 주인을 인터뷰하게 되는데.... 그 과정에서 위안을 얻는 '영'. ....


나는 가로세로 반듯한 길에서조차 길을 잃어버리는 사람이구나. (p.141) _ <골드 브라스 세탁소>



이 한 문장이 이 책을 다 표현하지 않았을까 싶을 정도로 강하게 남은 문장이었다. 그 밖의 다른 문장들을 잡을 수가 없었던 것 같다. 음.. 그냥 그런 마음들... 허전하고 불안하고 초조하고 방황하는 그런 감정들을 훨훨 날려버리고 싶었다. 아홉 편의 단편 모두 어쩜 이렇게 섬세하게 담았는지.. 이민자 혹은 유학 생활을 하지 않은 이가 이 책을 읽더라도 어딘가 공감되는 마음 하나쯤은 닿지 않을까 싶다..


그러니까, 나는..... 책과는 분명히 다르지만 집을 떠나 타지에서 살았었던 경험이 있어서 그런가 그들의 위태로운 마음이 이해되었다. 또한 불안하지만 정착하고 싶은 마음과 이런 방황과 불안을 끝내고 집으로 되돌아가고 싶은 마음의 간절함에는 엄청 공감되었다. 늘 불안했고 앞에 길이 있었지만 이상하게 자꾸만 그 길에서조차 헤맸었고.. 다들 빠른데 나만 느린 것 같은 그런 시절이 떠올랐다. 결국 집에 돌아오는 것으로 그때의 방황은 끝났던 기억이.... (물론 돌아와서도 다른 방황과 불안이 있었다지..... 젠장. 된장. 콩장.)


아무튼!!! 

문지혁 작가님의 단편 소설집 『고잉 홈』 .. 사실 밝고 화사한 이야기들은 아니다. 다만 이야기 속 인물들은 깨졌거나 파편으로 흔들리는 일상을 기억한다. 그 기억 뒤로 묵직한 위로와 공감이 남아있었다. 갖가지 감정들이 차분하게 밀려와 고스란히 느낄 수 있었던 『고잉 홈』


가야 할 곳은 정해져 있고 거기가 어딘지는 우리 모두 알고 있다. 그러니까 그 사이에서 우리가 집이라고, 고향이라고, 본토라고 부르고 믿는 곳은 결국 길의 다른 이름일 뿐이다. 우리는 모두 길 위에 서 있고, 언젠가 이 여행이 끝나면 비로소 다 같이 손을 잡고 노래를 부르며 집으로 돌아갈 것이다. 모두에게 그 여행이 너무 고되지 않기를. 해가 완전히 지기 전에 우리는 도착할 거니까. (p.317) _ 작가의 말 중에서



책의 끄트머리에 담긴 해설과 작가의 말 또한 놓치지 않고 읽어야 함...!! :D 이 책을 더 매력적이게 하는 고런 느낌적인 느낌. :)

작가님의 다른 작품도 찾아봐야겠고, 앞으로의 작품들도 기대되고... 또 이렇게 입덕합니다... 꺄아아~ !!! :D



#고잉홈 #문지혁 #문학과지성사 #문지혁소설집 #고잉홈_서평단 #단편소설집 #단편소설 #추천책 #추천도서 #삶의의미 #방황

#도서지원 #서평단




* 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았으나 지극히 주관적인 감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