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될 일만 남았어 - 자라고 싶은 어른들을 위한 하루하루 감정 회복 일기
이모르 지음 / 스튜디오오드리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자라고 싶은 어른들을 위한 하루하루 감정 회복 일기 『잘될 일만 남았어』



화가이자 유튜브 크리에이터이자 일러스트레이터로 활동하는 이모르 작가의 그림 에세이. 저자는 인터뷰이들을 만나 그들의 사연에 귀 기울이고 함께 그림을 그리고 상처를 치유해 나가는 콘텐츠를 제작하는 유튜브 크리에이터로 주목을 받았다 한다. 하지만 이번 책에서는 자신의 내면에 더 귀 기울였다. 과거의 트라우마와 오랜 기간 동안 가지고 있었던 우울증을 극복하고, 쉽지 않은 인간관계 다양하고 많은 고민들.. 자신의 마음을 들여다보고 감정을 회복할 수 있도록 스스로 보살피는 다정함이 담겨있는 책이다. 


오늘의 기분을 오늘의 마음을 살펴보게끔 만드는 이야기들을 보다 보면 글에 담긴 감정에 공감하고 어쩐지 위로받는 기분도 드는 『잘될 일만 남았어』 



피해야 할 인간 유형에 매번 우울하거나 부정적인 사람이 들어가는 걸 보다 보면, 사람들이 참 몰인정하다는 생각이 든다. 지금 당장 우울하거나 부정적인 사람은 대체 누구를 만나야 하는 건가 싶다. 내가 지금 당장 너무 우울한데, 대부분이 나를 기피한다면 씁쓸함을 넘어서 너무나 괴롭지 않을까?  (p.81) 



정말 실제로 SNS에서 인간관계를 주제로 기피해야 할 유형들에 대한 콘텐츠가 많은데.. 보면 맞는 말이기도 한 것 같고 그러한데.. 그러다 보면 만날 사람이 있긴 한가..라는 생각을 종종하곤 했었다. 책에서의 언급처럼.. 정말 이러다 세상 사람 전부 대인기피증 환자로 살겠다는.. 이러면 이래서 손절해야 하고 저러면 저래서 피해야 하고.. 아휴... 세상 참.. 어렵다 어려워.. 



지워지지 않는 트라우마로 남은 상황까지 Ctrl+Z로 되돌릴 수 있다면. 학창 시절 괴롭힘을 당했던 기억, 매일같이 부모님의 싸움을 지켜봐야만 했던 기억, 죽고 싶은 마음에 자살 시도를 했던 기억 등등. 그때 그 시절로 돌아가 그러한 일들이 일어나지 않게 수정할 수 있다면 현재 내 모습이 더 행복하고 만족스럽게 변해 있을까?  (p.206)



Ctrl+Z 평소에도 참 잘 사용하고 있는 단축키.. 사용하면서 아주 가끔 그런 생각을 하곤 했었어서 그런지 공감했던 페이지의 한 부분! 실행 취소하고 싶은 인생... 쩝... ㅋ  그렇다고 정말 Ctrl+Z .. Ctrl+Z .. Ctrl+Z .. 한다고 해서 만족스러운 삶을 살고 있을까 싶기도 하고. 그래도 최소한 조금 전 별로인 기억은 지울 수 있으니 나쁘지 않은가 싶기도 하고.  끙. 모르겠고! 그래도 인생에 그런 기능이 있으면 좋겠다. 하하. 



이 밖에도 한 번쯤 생각했거나 경험했을 법한 공감되는 이야기들이 담겨 있다. 상처, 트라우마 등을 극복하고 이젠 잘 될 일만 남았다는 위안이 참 좋다. 제목만으로도 마음이 조금은 느슨해지는 것 같은 기분이 드는 에세이다. :D  아! 그리고 글과 이어지는 그림일기는 빼뚤빼뚤하고 단순하지만 담백하게 어린아이의 그림체로 담겨있는데 동심으로 돌아간 듯한 그런 느낌적인 느낌이라 너무 좋다. (나도 어릴 때 쓴 그림일기 꺼내보고 싶어졌다.. ㅎ)    


왜 그럴 때 있잖아. 막 떠들어제끼고 싶을 때, 반대로 나만 이렇게 사나? 싶을 때.. 누군가의 이야기를 들으며 다 비슷비슷하구나 할 때.. 그때의 위로.. 생각보다 괜찮으니까.. 그럴 때 읽어보면 좋겠다.  :D




우리 각자에게 주어진 이 무편집의 삶을 오롯이 내가 원하는 대로 채우며 살아가기란 쉽지 않습니다. 때로는 자신이 밉고, 스스로를 의심하는 날도 있을지 모릅니다. (…) 우리 삶은 이 세상에 하나밖에 없는 예술 작품입니다. 그 속에 숨겨진 순간순간의 놀라움과 경이로움이라는 선물 또한 꼭 챙기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p.247) 



이 책을 다 읽을 즈음에는 우울을 비롯해 감정을 잘 다룰 수 있을 것 같은 기분이 들었다. 거칠고 마냥 유연하지 않은 인간관계, 과거에 얽매여 회피하고 스스로를 가두기도 하고, 하루하루 쉽지 않은 감정이 왔다 갔다 하는 날들을 살아도, 실수하고 잘 하지 못해도 조금씩 그저 나아가면 그뿐... 나도 모르게 되뇐 말..  우리 모두는 잘 될 일만 남았어, 진짜. 



#잘될일만남았어 #이모르 #스튜디오오드리 #에세이 #그림에세이 #공감에세이 #위로에세이 #에세이추천 #도서지원 


* 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았으나 지극히 주관적인 감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