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해야 산다 - WWW 월드와이드웹소설 공모전 대상작
김찬수 지음 / 중앙books(중앙북스)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월드와이드 웹 소설 공모전 대상작 『공부해야 산다』

 

 

아니잇. 이럴 거야? 살기 위해 공부해야 하는 이상한 상황이라니...

 

대종말을 앞둔 지구에서 단 108명의 생존자를 가리는 시험을 봐야 하는데.. 한국 정부는 생존 벙커에 들어갈 수 인원에 맞게 공부, 외모, 운동 분야로 나누어 시험을 통해 선발하고자 한다. 이야기를 이끌어가는 주인공 김수석. 그는 모든 분야에서 평균 이하의 수준을 가졌지만 일단 공부를 시작해 본다. 하지만 너무나 자연스럽게(?) 실패하는데.... 김수석을 포함한 국민들은 무기력하게 죽음을 기다리고 침묵이 흘렀으며 세계는 멸망했다..

 

그런데 어찌 된 일인지 김수석은 기억을 가진 채로 6년 전의 과거로 회귀한다. 심지어 뭔가 이상한 능력을 부여받기도 한다. 어쨌든 생존을 위해 공부에 재도전을 하는 김수석. 인강 카페도 열어보고 나름의 노력을 한다. 그러던 어느 날. 카페를 통해 알게 된 사람을 만났고 그 사람이 갑자기 타살 같은 자살을 했고 경찰은 김수석을 의심하고.... 김수석에게 불미스러운 일들이 생기고.... 으어어엇!? 므야아아?? 이거 무슨 상황이야아아..?

 

 

냉정한 현실이 돋보였던 소설이다. 종말을 앞두고 생존을 위한 시험이지만 외모가 출중하고 똑똑하고 운동까지 잘하는 사람들이야말로 다 가졌는데 우월함을 가진 이들만 반짝이는 삶을 살수 있는 현실을 꼬집는 소설이 아닐까 싶다. 참나. 현실에서도 인생 자체가 시험인데.. 생존을 위한 시험이라니... 초반에는 아니 그게 그래야할일이야!!!???? 누군 살고 누군 무기력하게 죽어야 하고.. 치사뿡.. 걍 같이 죽자!!! ㅋㅋ 이런 마음으로 그저 가볍게 페이지를 넘기다 상황과 인물에 이입해서 읽으니 어느 순간 공포감이 밀려왔다는...... 몰입감 좋았네...!!!!

 

어느덧. 마지막 페이지.

 

<계속> 

.

.

 

악......!!!  알고 읽었는데.. 막상 책의 마지막을 마주하니... 궁금해... 현기증 나요..

문이 닫혔다.... 그래서요... 어떻게 되었는데요...

 

웹 소설 공모전 최초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을 수상한 작품이라 한다. 게다가 심사위원 만장일치로 대상을 수상했고 동시에 웹드라마 제작이 확정되었다는 『공부해야 산다』 .. 여기서 특이점은 공모전 지원 조건이 15화까지 였다고 한다. 때문에 15화까지 수록되어 있는 단행본... 스플(storyplay)에 이어서 200화까지 연재된다고 하니... 스플 다운로드하러 가봅니다... (세상 참.... 너무 새로워... 짜릿해... 끙...)

 

 

어딘가 익숙한듯했지만 또 어딘가 신선했다. 지구 종말, 회귀를 소재로 한 판타지 소설 같지만 교육 열풍의 현실을 지적하는 소설이었다.

 

아, 기대보다 더 재밌게 읽었다. 200페이지 조금 못 되는 분량이지만 몰입도도 좋았고.. 이후의 이야기도 너무너무 기대된다.

 

 

#공부해야산다 #김찬수 #중앙북스 #타오름출판사 #웹소설 #장편소설 #추천책 #도서지원

 

 

* 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았으나 지극히 주관적인 감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