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을 끄는 스위치가 필요해
인프제 보라 지음 / 필름(Feelm)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복잡한 생각은 저리 가! 공감 힐링 에세이 『생각을 끄는 스위치가 필요해』

 

 

인스타툰 작가 인프제 보라의 첫 번째 책이다. MBTI 인스타툰을 통해 사람의 마음을 관찰하고 살펴보았던 흔적들을 담은 책이기도 하다. 속마음을 털어놓을 데가 일기장 말고는 없는데.. 작가는 '인프제 보라'라는 부캐를 만들어 자신만의 공간을 만들었다. 그 공간에 쓰인 마음들에 격한 공감을 불러오고 덤덤한 위로를 전해주는 글들이 좋았다. 중간에 삽입된 그림도 힐링 그 자체.

 

생각이 많아서 혹은 예민해서 순간순간 피곤함을 가지고 있는 그 누군가에게 잠시나마 쉬어갈 수 있는 이 책의 공간에 입장한다면 MBTI 상관없이 이 세상을 살아가는 모든 사람들에게 공감이 되는 이야기가 담긴 에세이가 아닐까 싶다. :D

 

인간관계를 리셋하는 게 습관이었다. 연락처를 주기적으로 정리하는 건 기본이고, 적당한 틈을 타서 아예 번호를 바꿔버리기도 했다. 연락처에 저장된 사람이 가족까지도 포함해도 30명 정도 되려나 모르겠다. 하도 편식했더니 이제는 다이어트할 인맥이 없다. 여기서 더 줄이면 인맥 실조다. (p.81)

 

☞ 나나나. 완전. 내 얘기잖아요. 이젠 정말 없다 없어 이렇게 없을 인맥을 가진(?) 나란 사람. 원래 이렇지 않았는데 어떤 한 사람이 계기가 되어서 인간관계를 정리하게 되어버린 습관 아닌 습관을 가지고 있다. 하. 진짜. 어떤 사람을 만나느냐에 따라 이렇다. 물론 성향일 수도 있고. 나처럼 외부 상황에 진절머리 나서 그렇게 되어버릴 수도 있고. 근데! 그랬더니 너무 편해졌다. (엄훠) 신경 쓰지 않아도 되고 형식적인 안부 인사 물을 필요도 없고. 인맥을 놓치고 싶지 않아 먼저 묻는 안부 인사가 지겨워지기도 했고. 아하하하. (내가 편하면 됐지 뭐.... 안녕히 계세요, 여러분~ )

 

_

 

 

너그러운 사람들은 자신에게도 너그럽다. 나도 실수할 수 있고, 너도 실수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모두가 불완전한 인간이니까. "괜찮아. 실수할 수 있어." 하며 스스로를 다독일 줄 안다. 초라해진 나를 구석에 숨겨두고 도망치지 않는다. (p.48)

 

☞ 정말 부러운. 예전에도 그랬고, 지금도 너무 부러운 마음이다. 나한테 왜 그렇게 너그럽지 못했는지.. 도망치지도 못하고 왜 그렇게 숨어만 있는 건지.. 이게 다 나한테 너그럽지 못하기 때문이렷다.. 끄응..  자신이든 타인이든 늘 너그러운 사람들이 부러웠다. 어째서 저들은 너그럽지? 난 여전히 부러운 마음만 가득하고 너그럽지 못하다. 씁쓸하네.. ㅠㅠ

 

_

 

누군가와 친해지기 위한 일련의 과정을 떠올리기만 해도 피로감부터 몰려왔다. (p.85)

 

☞ 왁.. 이 또한 내 얘긴 줄.. ㅋㅋ 아니.. 진짜.. 완전.. 너무.. ㅋㅋㅋ 어차피 어릴 때는 뭘 몰라서 그렇다 하더라도.. 확실히 나이가 쌓일수록 어려워졌던 사람과의 관계. 우와하.. 생각만 해도 몰려오는 피로감.. (피곤해.. 살려줘..)  예전에 비해 사람을 만나고, 알아가는 그런 과정이 거의 없어서 사실 마트만 가도 가끔 무섭다.. 그냥 모든 사람이 조심스러워지는.. 끙..  난 그냥 진짜 혼자 살아야 하나 봐..... (내 방 떼어서 무인도 보내줘요......... 응?.... ㅎ)

 

 

나의 MBTI는 INFJ이기도 하고 ISFJ이기도 하다. (MBTI마저도 이럴 일이야..??) 5번 중에 3번은 ISFJ가 나왔으니 이쪽이 더 가까운가 싶기도 하고.. 어쨌든 확신의 I*FJ.. ㅋ 굉장하네. 아무튼. 가끔 엄마가 보다 못해 한 마디 하실 때가 있다. 넌 생각이 너무 많다고. 하지 않아도 될 생각까지 할 필요는 없다고 피곤하지 않냐고. 흠. 그런가? (아니 근데 봐봐요. 어쩌고저쩌고. 이렇고 저렇고. 주절주절. 이것은 말이 아님. 생각의 긴 꼬리임. 적당히 해라 ~(>_<。)\) ... 나 스위치 좀 꺼주세요. ㅋㅋ

 

아아. 아무튼. 그래서 엄청 공감하며 엄청 와하하하!하며 읽은 힐링 에세이 『생각을 끄는 스위치가 필요해』 어쩌면 인프제든 잇프제든.. 모든 프제들에게 이 책은 잠시나마 위로가 되어 줄 듯. 다만. 나처럼 공감하다 못해 생각의 꼬리가 길어진다면 그냥 그러려니 하기로. :D ㅎㅎ

 

 

#생각을끄는스위치가필요해 #인프제보라 #필름출판사 #스위치 #인프제 #MBTI #INFJ #책추천 #추천도서 #공감 #힐링 #추천책 #공감에세이 #도서지원

 

* 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았으나 지극히 주관적인 감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