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사피엔솔로지 - 호모사피엔스가 지구의 지배종이 될 때까지의 거의 모든 역사
송준호 지음 / 흐름출판 / 2023년 6월
평점 :

호모사피엔스가 지구의 지배종이 될 때까지의 거의 모든 역사를 엮은 히스토리 『사피엔솔로지』
『사피엔솔로지』 는 의과대학 교수이면서 내과의사인 저자가 산학연 융합 연구를 통해 의학은 물론 인류학, 심리학, 사회학 등 다양한 학문으로 정리한 인문 교양서이다. 호모사피엔스가 지구의 지배종이 된 과정부터 지금까지의 역사를 볼 수 있는 책.
그 전에 사피엔솔로지란- 현생인류를 지칭하는 '사피엔스(Sapiend)'와 '학문'을 뜻하는 접미사 '-ology'를 결합한 용어로 '현생인류에 대한 모든 지식'을 의미한다.
유인원에서부터 AI가 출현한 지금 그리고 미래까지.. 꽤 많은 분량이라 이게 무엇인가.. 처음엔 놀라웠지만.. 읽다보면 참 신기했다. 우리 인류는 정말이지 굉장히 많이 발전했구나.. 앞으로도 더 발견하고 발전하게 될 그 무엇에 대한 기대감이 생겼다. <가족의 탄생> 파트에서 '한 아이를 키우려면 온 마을이 필요하다'는 글과 그 외에도 글에 담긴 인간의 본성이.. <연결과 통제> 부분에서 전기에 대한 이야기는 흥미로웠다. <새로운 창조주>에 대한 이야기도....
전기는 어둠도 완전히 몰아냈다. 엘리베이터의 발명은 도시의 마천루를 만들어냈다. 세탁기는 수많은 여성을 가사 노동에서 해방시켰고, 에어컨은 열대지방에서도 일할 수 있게 해 선진국이 될 기회를 줬다. 전신과 전화기의 발명으로 인류는 실시간으로 연결됐다. TV는 현대의 화톳불이 됐다. 사람들은 국경과 민족을 떠나 TV앞에서 하나의 생각으로 묶이기 시작했다. (p.230)
이 밖에도 다양한 관점에서 저자의 시각으로 재밌게 읽을 수 있는 인류의 연대기를 담은 『사피엔솔로지』
꽤 오랜 기간동안 조금씩 읽었다. 또 완벽하게 흡수하지 못 했겠지만 읽는 동안에는 인류의 역사 여행을 다녀온 기분이었다. 그리고 미래에는 어떤 혁신으로 인간이 도달할 수 있는 한계를 보여줄지... 궁금해졌다.
인간의 본질을 기본으로 다양한 학문의 시선으로 바라보고 지식을 쌓고 싶다면, 미래를 마주하게 되는 과정에 기대감을 가지고 있다면 이 책 『사피엔솔로지』 를 보기를 추천한다. :D
#사피엔솔로지 #송준호 #흐름출판 #인문 #교양 #호모사피엔스
#인류역사 #인류진화 #인류 #인간의본성 #추천도서 #도서지원
* 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았으나 지극히 주관적인 감상으로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