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대한 지성은 어떻게 생각하는가 - 의식, 실재, 지능, 믿음, 시간, AI, 불멸 그리고 인간에 대한 대화
마르셀루 글레이제르 지음, 김명주 옮김 / 흐름출판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의식, 실재 지능, 믿음, 시간, AI, 불멸 그리고 인간에 대한 대화 『위대한 지성은 어떻게 생각하는가』

 

 

1장 의식의 신비

2장 실재의 본질

3장 지능의 미래- 인간, 기계, 외계 생명체

4장 영성의 본질

5장 시간의 신비

6장 사이보그, 미래주의자, 트랜스휴머니즘

7장 인간과 행성의 수명

8장 인간이란 무엇인가

 

 

우리는 여러 가지 문제들을 직면하게 되는데 그런 주제들을 다뤘다. 세상이 급변하고 있는데 정말 상상이상으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음을 느낀다. 그런 변화의 중심에는 인류가 있다. 과학자이자 작가인 마르셀루 글레이제르가 우리가 왜 화합해야 하고 질문해야 하는지에 대한 인문학과 과학의 위대한 지성들의 대담에서 토론한 내용을 묶은 책이다.

 

실재의 본질, 영성의 본질, 시간의 신비, 인간이 무엇인지에 대한 물음 등 다양한 주제를 담았다. 문화적, 윤리적, 과학적 문제에 대한 분석과 전망을 제시하기도 하고 직면하는 문제에 대해 다양한 관점을 통해 이야기한다.

 

개인적으로는 8장에서 다룬 '인간이란 무엇인가'에 담긴 대화가 흥미로웠다. 특히 어떻게 하면 젊은 사람들의 관심을 사로잡을 수 있을지에 대한 질문에 눈이 반짝했는데.. 그 질문에 대한 그린스푼의 대답이 인상적이었다.

 

"이 세상을 망가뜨리지 않고 아이들에게 물려주려면 나이 든 사람들의 의식을 높여야 해." (p.389)

 

너무 맞는 말이라고 생각하는데 그러기 쉽지 않은 것도 같다.. ㅎ 아무튼!! 질문에 대한 지성인들의 깊이 있는 지혜와 지식의 대화에 놀라움의 연속이었던..... 최정상 지성의 대화는 이런 것인가!!! 


 

■ 책 속 문장 pICK

의식은 우리가 끝내 이해할 수 없는 것이라는 말이 아닙니다. 궁극적 불가능에 대한 절대적 진술을 조심하십시오. 어쩌면 매우 영리한 로봇이 베이 지역에서 나타날지 모릅니다. 누가 알까요? 아니면 고도로 발달한 외계인이 언젠가 그 일을 해낼지도 모릅니다. 미래에는 과학이 근본적으로 바뀔지도 모르고요. 하지만 지금 당장은 의식에 대해 매우 혼란스러운 상태입니다.

(p.95) _ 실재의 본질

인간의 마음은 뇌 기능에 의존해 일어나고, 뇌 기능과 상관성을 지닙니다. 그래서 뇌가 기능을 멈추면 뇌에 의존해 생기는 마음은 더 이상 존재하지 않습니다.

(p.102) _ 실재의 본질

책을 쓰는 일은 일종의 고통입니다. 물론 고통이 지나간 뒤에는 어떤 만족감이 있죠. 또 타인의 생각을 바꾸기 위해 뭔가를 써서 세상에 내놓고 싶어 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제가 그렇고, 싯다르타도 그럴 거라고 확신합니다. 불멸에 대해 말하자면 저는 대학가에 사는데, 한 번도 꺼내지지 않은 채 한자리에 꽂혀 있는 책을 무수히 많이 봅니다. 그래서 책을 쓰는 일이 불멸을 달성하는 좋은 방법인지는 모르겠습니다.

(p.332) _ 인간과 행성의 수명

이해도 시각과 마찬가지입니다. 여러 관점을 가지고 충돌이나 중복 없이 각각을 별개의 층으로 취급할 수 있다면 한 가지 사고방식만 고집할 때보다 인생에 대한 경험이 풍부해지고, 세상을 보는 시각이 넓어집니다.

(p.347~348) _ 인간이란 무엇인가

과학뿐 아니라 과학 하는 사람들의 인간 본성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그 내러티브에 왜 인류 전체가 이런 이야기에 관심을 기울여야 하는지가 포함되어야 합니다. 그건 우리의 집단적 미래에 대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p.397) _ 인간이란 무엇인가

 

#위대한지성은어떻게생각하는가 #마르셀루글레이제르 #흐름출판 #인문 #교양 #추천도서 #도서지원

 

 

* 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았으나 지극히 주.관.적.인 감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