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제철 맞은 장날입니다 - 전국 오일장에 담긴 맛있는 사계절 ㅣ 김진영의 장날 시리즈
김진영 지음 / 상상출판 / 2023년 2월
평점 :

"시장에 계절을 더하면 맛은 더욱 빛난다!"
계절마다 맛이 빛나는 지역을 찾아 떠난 28년, 여행이 맛있어지는 비밀은 시장에 있다는 저자.
먹거리 전문가, 맛에 진심인 식품 MD 김진영의 시장 이야기!! 전국의 시장에 있는 제철 재료를 찾아 다니며 시장과 계절의 식재료를 소개하는 『제철 맞은 장날입니다』 .. 전작에 담지 못한 지역들, 작은 지방의 시장에서 찾은 맛들을 담은 책이라하니 더 흥미롭다. 이미 유명세가 있는 장소에서 나는 맛이 아니라서 더 의미있게 다가오는 맛의 이야기.
1장. 봄_ 쌉싸래함 사이의 여린 단맛
2장. 여름_ 청량하고 향긋한 계절의 맛
3장. 가을_ 무르익은 식재료들의 감칠맛
4장. 겨울_ 소복소복 쌓이는 다채로운 맛
경험을 토대로 지역의 제철 식재료, 품종에 따라 달라지는 맛의 차이가 있기 때문에 저자만의 노하우까지 담아있다. 특히 각 지역의 오일장에서 꼭 먹어야하는, 꼭 구입해야하는 식재료의 구분과 추천은 믿음직스럽게 느껴졌다. 제철 식재료 뿐만 아니라 지역 특산품, 근처 맛집 정보까지 담겨있어서 나중에 여행하게 되면 꼭 참고해야겠다. :D
여러가지 문제들로 사라지는 오일장. 시장의 가치를 통해서 지역이 활성화 될 수 있는 가능성도 볼 수 있었다. 내가 살고 있는 지역에도 오일장이 있긴한데 어릴 때 보았던 장터의 분위기와는 정말 많이 달라졌다. 시끌벅적 하지도 않고, 정답지도 않고, 웃음도 없게 느껴지는 요즘의 시장. 요즘처럼 또 시설도 그렇게 좋지 않았기 때문에 뭔가 장소의 정감도 덜하는 것 같은 느낌이 든다.
그래도 아직은 지역마다 오일장이 있어줘서 다행이라는 생각이 든다. 없어지지 않도록 지켜줬으면 좋겠다는 바람도 있다.
#제철맞은장날입니다 #김진영 #상상출판 #여행에세이 #제철음식 #오일장 #시장 #장터 #국내 #지역장터 #추천도서 #상상팸
* 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았으나 지극히 주관적인 감상으로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