잃어버린 옆모습
프랑수아즈 사강 지음, 최정수 옮김 / 북포레스트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프랑수아즈 사강의 페르소나 '조제'

「한 달 후, 일 년 후」, 「신기한 구름」에 이은 조제의 마지막 이야기 『잃어버린 옆모습』

 

 

조제는 파리의 부유한 집안에서 자랐고 미국에서 생활하던 중에 '앨런'이라는 미국 남자와 만나 결혼하게 되었다. 하지만 앨런의 집착때문에 결혼 생활은 위기를 겪게 된다. 심지어 감금 생활을 하게 되는 조제. 사교 모임에서 만난 사업가 '줄리어스'에 의해 집밖으로 나올 수 있게 되는 조제는 호감이나 어떠한 마음의 동요도 없었던 줄리어스의 도움을 거절하지 못하고 받아들인다. (음...) 조제는 앨런에게 돌아가지 않고 일자리도 구하게 되면서 독립생활을 시작하게 된다.

 

그러던 중에 시어머니에게 앨런이 위독하다는 소식을 듣게되는 조제는 걱정이 되어 뉴욕에 있는 앨런에게 간다. 업무차 따라간 줄리어스. 강인한 모습만 있을거라 생각했던 줄리어스에게서 연약한 모습을 보게 되는 조제. 줄리어스는 조제에게 마음이 있으며 결혼을 열망하고 있기도 하다.

 

다시 파리로 돌아온 조제에게 새로운 남자가 나타나는데 조제의 친한 친구의 동생이자 젊은 수의사인 '루이'. 조제와 루이는 서로에게 호감을 갖게되고 사랑에 빠지고 결혼하게 된다. 줄리어스는 조제의 결혼과 임신 소식에 충격을 받은 두 달 뒤 사망하게 된다.. 그 동안 모든 일이 잘 풀리는 것 같았던 조제의 뒤에는 줄리어스가 있었다는 사실을 알게되면서 줄리어스와 한 번도 마주본 적이 없음을 깨닫는다. 모든 것을 가진 줄리어스는 외로운 남자였고, 항상 본 것은 그의 옆모습이었다는 사실 또한.

사랑이라 하기엔 너무 비참하게 느껴졌던 앨런과 줄리어스. 조제에 대한 구속과 소유욕이 소름끼치게 무서웠다. (이건 범죄다 분명...)  조제의 마지막 사랑이 비극적이지 않아서 다행이었다. 만약 허무하게 끝났다면 책을 덮으면서 속상했을 것 같다. 그래 이 세상에 어디에도 완벽한 사랑은 없어!! 라며.....ㅋ

 

 


 

■ 책 속 문장 Pick

 

나는 기뻐해야 할 때 멍했고, 나쁜 일에 즐거워했다. 그렇게 나를 사랑하는 사람들의 예측속에서, 다시 말해 그들의 느낌 속에서 나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들을 끊임없이 속였다. 정신적 타락 때문이 아니라, 때때로 사람들이 어떤 피아니스트들에게 보고 싶어하는 것처럼 내 안의 누군가가 거침없이 뚜껑을 닫아버리고 싶어 죽을 지경이었고, 그 일시적 단순화 속에서 때때로 삶이 나에게 노골적이고 우스꽝스럽게 보였기 때문이다. 그 피아니스트, 어쨌든 두 명의 피아니스트 중 한 명이 바로 나였다.   (p.54)

 

나는 생각했다. 나에게 무슨 일이 일어나든, 나는 결코 심연을 좋아하는 그런 취향을 가지지 않을 거야. 나에게 무슨 일이 일어나든, 나는 늘 아침에 짧은 사냥 노래를 휘파람으로 불면서 잠에서 깨어날 거야.  (p.94)

 

곰곰이 생각해보니, 우리는 한 번도 정면에서 서로를 바라본 적이 없었다. 내가 본 것은 언제나 그의 옆모습이었다. 그는 몸짓이 없고 눈길이 없는 남자였다.   (p.210)

 


 

책을 읽기 전에 자기만의 방식으로 서로를 바라본 시선이 어떨지 궁금했었는데.. 정말 서로 다른 방향에서 다른 시선으로 바라본 세 명의 남자와 조제. 사랑이라고 납득할 수 없는 시선을 겪은 조제였지만 사랑으로 행복해지고 싶어하는 조제가 이해가 되면서도 이해할 수 없었던 마음이 슬쩍 들기도 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마지막 사랑이 정말 다행이지 뭐야... ㅎ

 

프랑수아즈 사강의 섬세한 감정이 담긴 『잃어버린 옆모습』 .. 조제 시리즈의 「한 달 후, 일 년 후」, 「신기한 구름」도 너무 궁금한데? :D

 

 

 

#잃어버린옆모습 #프랑수아즈사강 #북포레스트 #프랑스소설 #최정수번역 #조제 #소설

#한달후일년후 #신기한구름 #추천도서 #추천책 #도서지원 #책선물

 

* 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았으나 지극히 주관적인 견해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