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위기주도학습법
임현서 지음 / 스튜디오오드리 / 2022년 3월
평점 :

위기의식은 생각 이상의 몰입과 성과를 만들어 낸다!
타고난 머리, 정신력, 공부 노하우, 계획, 시간 관리 .. 성과를 내는 데에는 아무것도 필요 없다는 저자. 단지 필요한 건 위기의식! 자신이 가지고 있는 것을 잃을 수 있다는 불안감 그러니까 그 불안감의 덩어리 '위기'야말로 다른 효과적인 방법들보다도 더 눈앞에 있는 공부에 매진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고 강조한다. 심리 기제를 학습에 활용하는 방법인데 어쩌면 조금은 극단적인 방법이 아닐까 싶지만 '공부를 하지 않으면 뭔가를 잃게 되거나 잃어버릴 상황'을 설정하여 노력하게 된다는 게 위기주도학습의 핵심이다.
어떤 노하우가 좋은 성과에 효과적인지 어떤 방식이 더 유용한지 방법에 치우칠 때가 많다고 한다. 하지만 누구에게나 다 맞는 만능 공부법이라는 건 애초에 없을 분 상황에 따가 자신의 선택과 자신이 공부할 때의 문제점이 무엇인지 고민하고 생각해봐야한다고 저자는 조언한다. 그 문제들이 무엇이든 스스로 위기감을 느낄만한 상황들을 만들어 환경을 바꿔주는 것이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말한다.
학습법, 공부법에 대한 책을 찾아보아도 뚜렷한 답을 못 찾았다면 『위기주도학습법』을 통해 방법들도 참고해보자. :D
공부의 방해 요소들을 과감히 버리는 일화는 놀라웠던 것 같다. 저자의 마음가짐과 실행력에. 아무리 자신이 공부해야하는 상황을 만들어야한다고 해서 엄마와 함께 보던 TV를 버린다는 건.... 저어... 그럼 엄마는 뭐 하시나요...? 그건 좀 이해 안 되는 부분.. 물론 저자의 의지와 대책에 동의하셨겠지만.. 궁금.. 정말 궁금..
공부를 위해. 공부를 방해하는 TV와 MP3 플레이어를 버리고.. 환경을 만들고 그렇지 않으면 전부 잃어버릴 거라는 심리로 공부하는 방법. 이해되면서도 이해된다. 이해돼. 근데 나라면 절대 그러지 못했을 방법. 지금도 절대 그러지 못할 방법. ㅎ
■ 책 속 문장
(…) 이 시험에서 떨어지면 시간 낭비, 돈 낭비, 기회 낭비는 물론 모두의 앞에서 바보가 되는 것을 감수해야 한다는 생각에 상당한 위기의식을 느꼈다. 이러한 위기의식은 필자가 난생처음 겪어보는 것이었다. 그래서 태어나 가장 열심히 증권투자상담사 자격증 공부를 했다. 그 이유는 오로지 위기 상황이 가져다준 공포감 때문이었다. 부정적 상황에 처했다는 위기감은 그 상황에서 벗어나고자 하는 의지를 불러일으켜 그 어느 때보다도 강력한 학습 추진력을 발휘하게 했다. (p.123)
이러한 강력한 위기의식 속에서 열심히 공부했고 시험 당일 시험장으로 이동하면서도 치열하게 공부한 결과, 생각보다 넉넉한 점수로 합격할 수 있었다. 말했다시피 공부한 내용은 지금 기억도 나지 않지만, 필자는 이 시험을 준비하면서 공부한 내용보다 훨씬 더 중요한 걸 배웠다. 그것은 바로 강력한 위기의식을 느낄수록 자연스럽게 스스로 최선을 다한다는 점이다. (p.124)
사실 흔들리지 않고 군더더기 없는 공부를 지속할 수 있었던 비결은 뭐니 뭐니 해도 이미 조성된 위기 상황과 학습에 대한 강한 압박이었다. 필자가 당시 처한 상황을 고려했을 때 시험을 앞두고 한 글자라도 더 보지 않으면 그 시험에서 탈락할 확률이 높았다. 또한 탈락했을 때 따라올 온갖 경제적 피해, 시간적 낭비를 감내해야 하는 것은 물론, 영상까지 찍어서 광고했으니 떨어지면 창피함과 수치스러움까지 감수해야 했다. 그 상황에서 자포자기한 것이 아니라면 어떻게 공부 외에 다른 생각을 할 수 있겠는가? 필자는 그것이 필자의 노력이라기보다는 본능에 가까운 위기 대응 능력이자 위험 회피에 가깝다고 생각한다. (p.133~134)
이 책을 덮고 생각해 본다. 내가 다시 공부해야 한다면 저자가 말한 전략으로 공부를 할 수 있을까?
공부하는 당사자 본인이 할 수 있는 만큼의 변화를 하는 게 맞는 것 같다. '위기'를 심리적으로 이용하여 좋은 결과를 만들어 내는 학습법이 꽤 괜찮은 방법이라 생각되면서도 조급과 불안에서 둘러싸이면 아예 집중을 하지 못하는 나에게는 조금 맞지 않을 수 있겠다는 생각을 했다. 물론 매번 그런 경험이 없지는 않지만.. 공부를 위해 심리적으로 본능적인 그런 상황을 만들면서까지 해야 한다면 그냥 좀 하는 만큼, 할 수 있는 만큼 할 것 같다. 그렇게 해왔고.. 이건 사람마다 다르지 않을까. (이래서 난 여기까지인가 봅니다....)
읽으면서 나와 너무 다른 저자가 대단하다는 생각을 했다. 공부에 방해되는 요소들을 고민 없이 과감하게 버리자는 생각과 실행. 발끝도 못 따라갈 의지력. 생각해보건데 그래도 남들이 봤을 땐 저자가 말한 본능에 가까운 위험 회피보다는 '의지'가 대단하다고 느끼지 않을까..
어쨌든! 공인중개사 시험까지의 단 10일, 불과 2개월 뒤 변호사 시험까지.. 불가능할 거라 생각되었지만 스스로 위기로 몰아넣어 결국 합격이란 결과를 가져온 저자의 이야기가 더 궁금하다면 『위기주도학습법』 을 읽어보길 추천합니다...! :D
#위기주도학습법 #임현서 #오드리출판사 #성공학 #자기계발 #성공스토리 #몰입 #성과 #공부 #위기의식 #굿피플 #변호사 #책추천 #베스트셀러 #서평단 #로스쿨 #공부법 #스터디윗미 #책서평 #도서지원
* 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았으나 지극히 주관적인 견해로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