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험한 호랑이 책 - 그 불편한 진실 특서 청소년 인문교양 12
이상권 지음 / 특별한서재 / 202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상권 생태 작가가 조선 호랑이에 대해 담은 청소년 인문 교양 『위험한 호랑이 책』을 읽어보게 되었다. 분명히 어린시절 동물원에서 한 번은 보았을 호랑이인데. 이상하게 역사속에. 이야기속에만 있는 것 같은 호랑이. 호랑이에 대한 책을 읽게 되다니. 마음 한 켠이 좀 그렇네.

 

호랑이에 대한 불편한 진실이 도대체 무엇일지 호기심을 가지고 읽은 『위험한 호랑이 책』 .. 사실 호랑이는 의외로 많이 우리 일상에서 존재감을 많이 보여주고 있었다. 단군신화부터 올림픽의 마스코트 혹은 수호신으로 가깝게 있었다. 조선호랑이는 일제 강점기 시대에 멸종되었다고 한다. 하지만 멸종이 된 이유에는 조선 때문이라고 하니.. 그 시절 무지함과 무자비함 때문이 아닌가 싶었다. 호랑이에게는 참 미안한 일..

 

그리고 가장 인상적이었던 건 호랑이 이름의 유래.. 원래는 범이었다고 한다. (범 내려온다- 라는 노래가 생각이 나네!) 일본이 조선을 합병하자마자 호랑이라고 부른거라고.. 하.. 이거 참 그 사실을 알고나니 불쾌한 이름이지 않을수가 없네.. 호랑이와 싸워 땅을 찾겠다는 인간들의 만행. 사냥에 성공하여 죽은 호랑이 옆에서 사진 찍는 인간들. 이 책에도 사진이 수록되어 있지만 어디선가 그런 사진을 본 것 같다. 정말 경멸스럽다. 부들부들.

 

조선인의 생각과 행동을 이해할 수가 없다. 호랑이는 해로운 동물, 없애야하는 동물이라는 인식을 강요했으니 일본인들이 호랑이를 멸종시킨다해도 반대하지 않았다고 한다. 조상 대대로 그렇게 살아왔으니 그런 사태가 발생하고도 남았던게 아닐까. 지금 생각하면 조상님들은 왜 그랬을까? 왜 그렇게 앞뒤가 꽉 막혔었을까. 왜그렇게 일본인들에게 떠밀려 살아왔을까. 왜 지금까지도 그러고 있는 것 같은 느낌은 뭘까. (뭐, 그게 뭐든.)

 

한국 하면 호랑이가 떠올랐고, 자연스럽게 서울 올림픽의 마스코트가 호랑이. 심지어 평창올림픽에서도 호랑이(백호)였는데 외국 기자들 눈에는 이해가 되지 않는 일이라 생각했던 점이 아차. 싶었다. 진짜. 호랑이가 없는 나라에서 호랑이를 좋아하는 사람들이라니. 그 생각은 해보지 않았는데. 외국사람들에게는 이상하다고 생각할만했던 것 같다.

 

외면하던 과거와 역사를 돌아보니.. 그래도 조화롭게 살아갈 수 있게 현명한 인간이었다면 참 좋았을텐데.. 아쉬움이 남는다. (물론 쉬운일이 아니란걸 알지만.... )

 

 

 

◆ 책 속의 문장 Pick


p.23 _ 인간을 땅을 뺏으려고 했고, 호랑이는 빼앗기지 않으려고 했다. 모든 전쟁이 그러하다. 서로의 땅을 뺏는 싸움이다. 다만 인간 대 인간이 아니라 인간 대 호랑이라는 희귀한 싸움이었을 뿐이다.

 

p.83 _ 원래 이름은 범이었으나 일본이 조선을 합병하자마자 '범 호虎' 자에다 '늑대 랑狼'을 결합시켜서 호랑이라고 부른 것이다. 


p.177 _ 왜 우리는 그렇게 빨리 없애려고만 하는가.

왜 우리는 그렇게 빨리 변하려고만 하는가.

한국의 신화는 호랑이 신을 빼면 초라해질 정도다. 호랑이 신은 그렇게 수천 년 동안 한국 사람들의 외롭고 지친 마음을 위로해주었다. 그것을 인정하든 인정하지 않든, 호랑이 신이 성황당으로 변해온 것 또한 우리의 역사다.

 

p.190 _ 이 나라를 '호랑이 나라'라고 부른다. 비록 인간이라는 동물이 전쟁에서 각종 무기를 사용해 승리하긴 했지만, 삶 속에서는 호랑이에게 의지하면서 살아왔다. 그러니까 호랑이는 비록 삶에서는 인간에게 졌지만, 역사에서는 승리한 것이다. 호랑이는 인간의 모든 생활 속에 침투해 정신적인 지주가 되었다. 그래서 호랑이는 사라져도 영원하다는 말이 나왔는지도 모른다.

 



정말 호랑이는 이제 없는걸까. 어딘가에서 살기위해 소리도 내지않고 웅크리고 있지는 않을까... 사실 관심이 없었는데. 그저 호랑이는 호랑이라는 아무 생각없이 살아서 큰 관심이 없었는데 이 책을 읽고나니 참 많이 미안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위험한호랑이책 #이상권 #특별한서재 #청소년문학 #청소년인문교양 #청소년소설 #호랑이 #교양 #청소년교양 #역사 #호랑이멸종 #청소년도서추천 #청소년추천책 #도서지원

 

 

 

* 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았으나 주관적인 감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