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란사 - 조선의 독립운동가, 그녀를 기억하다
권비영 지음 / 특별한서재 / 202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독립운동가 하란사의 이야기. 우리나라 최초의 여성 유학생이었던 유관순 열사의 스승이며, 후에 덕혜공주의 오라버니 의친왕 이강과 함께 꺼져가는 조선의 등불을 지키려 했던 하란사!

 

기혼자는 이화학당에 들어갈 수 없었지만 란사는 기지를 발휘해 들어가게 되고, 본래의 이름 말고 선교사가 지어준 이름 낸시를 한문식으로 고쳐서 남편의 성과 합쳐 '하란사'라는 이름을 갖게 된다. 란사는 꼬마 도둑에게 소매치기를 당할 뻔했던 화영을 도와주게 되면서 인연이 된다. 하란사는 남편의 지지로 공부도 마음껏 하고, 유학 생활을 하기도 한다. 유학 생활 중에 만난 이강(의왕)을 만나 독립 운동의 의지가 커진다. 의왕 또한 독립 의지가 강해 그를 보며 충성심 또한 커지고, 그에 대한 마음이 깊어진다.

 

이화학당의 사감이 된 란사는 욕쟁이 사감, 호랑이 사람이라는 별명 뒤로 조선의 여성들에게 신여성이 되어야 한다고, 공부를 해야한다고 강조한다.

이강(의왕)을 도와 중국으로 가던 중에 어떤 사건에 휘말리게 되는 란사. 그녀의 꿈과 인생이 허무하게 끝나버린 하란사의 결말... ㅠㅠ 나도 모르게 '안돼!'를 외쳐버린... ㅠ

 

사실에 기반한 여성 독립운동가 하란사의 일생과 상상을 조금 더한 이야기 『하란사』.. 하란사라는 인물에 대해서는 잘 몰랐는데.. 소설이지만 여성 독립운동가 하란사에 대해 조금이나마 알게 된 것 같지만 조금 더 알고 싶어졌다. 내가 그 시대에 살았다면 역시 나는 그냥 쭈굴해져 있을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그런지 신여성인 그녀의 당당함과 공부하려는 목적의 단호함이 너무 멋있었던 것 같다. 그런 그녀를 이해해주고 지지해주는 남편이 있어서 누구보다 더 발전할 수 있지 않았나 싶고. 사실 그보다 읽는내내 란사의 강인함과 뚜렷한 소신, 신념이 멋있었는데.. 그냥 그게 또 그렇게 부러웠네? ㅎ (욕쟁이는 좀 의외...ㅋ)

 

어쨌든- 힘겨운 시절을 지켜주셔서 지금이 있음에 감사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누구보다 정의로웠던 그녀, 학구열은 물론이고 독립 운동의지 또한 강했던 하란사. 그녀 뿐만 아니라 독립운동을 했던 분들의 업적이 많이 알려져 다시금되돌아볼 수 있으면 좋겠다. 그리고, 잊지 않아야겠다..

 


 


 

■ 책 속의 문장 PICK 

 

내 인생은 나의 것이다. 내 생각대로 사는 것이다. 내 생각은 그곳에 있다. 잃어버린 나라를 되찾는 것! 나는 기꺼이 한 알의 밀알이 될지니. (p.17)

 

 

야무진 란사의 꿈은 진행형이었다. 목표가 뚜렷해서인지 늦게 들어왔지만 금세 화영보다 앞섰다. 캄캄한 어둠 속에서 빛나는 등불처럼 그녀는 그렇게 빛이 났다. 어둠 속에서 빛을 찾아가는 란사의 행동은 거칠 것이 없었다. 남편의 지원으로 일본 유학길에 올라 1년 동안 공부를 한 일도 예사로운 일이 아니었지만, 미국 유학은 정말 놀랄 만한 일이었다. 미리 준비한 것처럼 그녀는 착착 계획을 실천해갔다. 그녀의 성장 속도는 쑥쑥 커가는 남처럼 무척 빨랐다. (p.42)

 

란사의 믿음은 확고했다. 마음으로 이어지는, 휘청거리는 나라에 대한 연대는 그 어떤 신념보다 깊었다. (p.228)

 

"그래, 제가 하고 싶은 대로 하고 살아야지. 제 그릇만큼 사는 게야." (p.255)





 



 

#하란사 #권비영 #특별한서재 #장편소설 #추천도서 #문학으로보는역사 #잊지말아야할역사 #여성독립운동가 #조선독립운동가 #독립운동 #도서지원 #신간서평단

 

 

 

* 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았으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