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왼쪽 너의 오른쪽 수상한 서재 4
하승민 지음 / 황금가지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980년 광주 민주화 운동, 묵진이라는 가상의 도시에서 벌어지는 부정, 타락 등을 긴장감있는 전개가 돋보이는 『나의 왼쪽 너의 오른쪽』

 

주인공 염지아 그리고 윤혜수. 동일 인물이나 다른 자아. 어릴 때에 아빠가 일터에 나간 사이 군인에게 쫓기던 한 남자를 숨겨주다가 눈앞에서 엄마가 죽임을 당한다. 그 이후에 지아에게는 다른 인격이 생긴다. 엄마가 죽임을 당한게 자신의 탓이라며 자책하는 지아는 20대에 완전히 자신을 놓아버린다. 그 후 다른 인격 윤혜수가 지아를 지배하고.. 19년만에 정신차린 지아는 눈앞에서 시체를 마주하게 되는데...

 

트라우마와 폭력으로 생긴 상처들이 다른 인격을 만들어내 그 인격의 삶과 원 자아의 대립.. 비극에 비극.. 쫄깃하게 긴장하면서 읽었던 『나의 왼쪽 너의 오른쪽』

 

아.. 이 책은 더이상의. 조금의. 스포는 안하고 싶다.. 아니, 정확히 말하자면 이 책을 만날 다른 독자를 위해 스포는 하지 말아야 할 것 같다. 그만큼 재미있다는 이야기! 완벽한 페이지터너!

데뷔작으로 언론의 극찬을 받은 하승민 작가의 신작인 『나의 왼쪽 너의 오른쪽』

 

이 책은 600여 페이지가 되는 다소 두꺼운 책이다. 그래서인지 중반부 이야기의 호흡이 길게 느껴졌던 것 같다. 하지만 상상력을 자극하는 치밀한 묘사와 비극적이지만 인물과 사건의 세밀하고 정교함. 심지어 반전에 반전.... 이 .. 이 완벽한 구성 무엇!!

 

사실 잔인하고 소름끼치는 부분들도 많았다. 혜수로 사는 동안의 지아가 근무했던 곳의 사장이 엄마를 죽인 그 인간임을 알게되었을 때는.. 괜히 나도 심장이 벌렁벌렁. 손이 부들부들. 특히 등장인물 진희의 말투와 특정 단어는 오싹.. 와.. 아직도 소오름... ㅎㄷㄷ (아직도 소오름..... 내 이름이 혜수가 아님에 감사했...ㅋ) 그리고 초반에 등장했던 인물(재필)이 중간에 보이지 않아서 궁금하던 찰나에 등장-하는 등.. 이야기의 구성이 정말 탄탄했던 것 같다. 현실을 꼬집는 인물들의 묘사가 자연스럽게 담겨 있었다. 현실에서도 있는 불합리하고 차별적인 표현에 불편하기도 했.. ㅠ

 

광주 민주화 운동으로부터 이어진 트라우마 그리고 비극. 생생하고 리얼한 묘사에 상상력을 자극하는 이야기의 전개였지만 끝으로 갈 수록 마음 어딘가 울림이 남았다..

 

 


 

■ 책 속의 문장 pick

 

알고는 있지만 인정하기 싫은 현실을 마주했을 때, 그러니까 자신도 언젠가는 그렇게 되어버린다는 사실을 상기해야 하는 순간에, 지아는 덜컥 겁에 질려 뒷걸음질 쳤다. 눈만 뜨고 있는 인생에도 의미가 있을까. 살아만 있는 인생이 의미가 있을까. 지아는 종종 그런 생각에 잠겼다. (p.21)

 

지아는 혼자 있을 때 그런 생각들을 했다. 죽는 건 뭘까. 내가 나로 살지 못하면 죽은 것일까. 기억나지 않는 삶은 죽은 시간일까. 그렇다면 잠든다는 건 뭘까. 꿈을 꾼다는 건 뭘까. (p.87)

 

"뭘 어떡해. 그냥 사는 거지. 사람은 다 죽어. 세상 만물이 다 죽지. 크게 생각하면 가볍게 볼 수 있어. 가볍게 보면 안 보이던 것들도 보이거든. 그러니까 단순하게 생각하면 된다는 거야. 받아들이면 돼." (p.95)

 

힘이 있는 것들은 하나같이 이모양이었다. 가장 편리한 방법으로 상대를 굴복시켰다. 인맥이 있는 이들은 사람을 활용했고 힘이 있는 사람들은 주먹을 이용했다. 가진 게 없는 이들은 잃을 게 없다는 사실로 지아를 겁박했다. 그게 지치고 짜증 났다. (p.303)

 

감정이라는 건 뭘까. 감정이 왜 존재하는 걸까. 이따위 거추장스러운 게 생존을 유리하게 해주는 걸까. 그렇게 진화할 걸까. 나는 내 몸의 주체인데, 내 몸을 지배하고 있다고 생각하는데, 그럼 왜 조잡한 감정에 휘둘려야 하는 걸까. 울고 웃고 분노하고 낙담하고 안심하는 모든 것들, 뇌가 만들어내는 요란한 기계 작용에 왜 그렇게 휘둘리는 거냐고. 왜 우리는 쓸데없는 일에 그 오랜 시간을 쏟아부었냐고. 대답 좀 해봐 염지아. (p.552)

 

더이상 예전 같지 않아도. 예전 같지 않다는 걸 잊어버려도. 잊고 또 잊어서 무엇을 잊어버렸는지 기억이 나지 않아도. 괜찮은 건가. 나는 정말 괜찮은 건가. (p.561)

 

혜수는 지아에게 복수를 하기 위해 등장한 존재가 아니었다. 사랑 받고 싶어 만들어진 자아였다. 사랑을 받는 동안 혜수는 행복했다. 행복해서, 그 끈을 19년이나 놓지 못했다.

많은 날 중에 단 하루가 잘못된 것뿐이었다. 그 하루가 인생을 뒤집어놓았다. 누군가의 결정이 너무 많은 사람의 일생을 헤집었다. 세상은 수학 문제처럼 움직여주지 않았다. 끊임없이 발버둥 치는 인간만이 있을 뿐이었다. (p.605)

 


 

 

추리/공포/스릴러/미스터리 장르소설을 찾는다면 이 책 강력하게 추천!!

 

 

이 책을 읽는 중에 하승민 작가의 「콘크리트」를 구입했다. ㅎㅎ 하승민 작가의 다음 작품이 기대된다.. :D

 

 

 

 

#나의왼쪽너의오른쪽 #하승민 #황금가지 #장르소설 #추리소설 #미스터리소설 #공포 #스릴러 #스릴러소설 #추천도서 #추천책 #도서추천 #책추천 #도서지원

 

 

 

* 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았으나 주관적인 감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