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짜 스페인은 시골에 있다 - 맛의 멋을 찾아 떠나는 유럽 유랑기
문정훈 지음, 장준우 사진 / 상상출판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스페인의 음식문화를 주로 스페인다움을 소개하고 이해하는 문정훈, 장준의 작가의 유랑기.

 

이 책은 앞서 「진짜 프랑스는 시골에 있다」처럼. 일반적인 관광명소가 아닌 진짜 스페인을 찾아간다. 그래서 이 시리즈의 책을 넘겨보다보면 색다르고 특별한 여행을 하는 기분이 든다. :D

 

스페인 사람들의 삶을 함께 엿볼 수 있다. 뭐, 여러가지 흥미로운 이야기가 많은데. 지금 가장 생각나는 건 고추의 역사이다. 나는 우리나라가 고추를 가장 좋아하는 줄 알았는데..! 스페인에서도 고춧가루를 사용하는데.. 햇볕에서 말리는 한국과는 달리... (이젠 고추 전용 건조기가 있지이...) 참나무와 떡갈나무로 훈연해서 말린다고 하는데... 와아?! 짱신기하다.. ㅋ

 

그리고 우리가 흔히 부르는 하몽이라 부르는 음식은 '하몬'이라고 부르는게 정확하다고 하다. (오오-) '하몬'이 왜 한국에서 '하몽'이 되었는지의 세 가지 가설.. 그보다는.. 음.. 그냥 귀여우니까 '하몽'이라 부르는 건 아닐까..ㅋㅋㅋ (순전히 내 생각임..ㅋㅋ) 아. 그리고 스페인 하몬이 가장 맛있다고 한다. 여기저기 하몬 하몬 그래서 궁금한 음식이긴 했는데.. 더 궁금해졌다... ㅋㅋ 아, 무튼.. ㅎㅎ

 

책 속에 담긴 사진들 보니 너무 힐링이 되었다. 아. 시골인데. 이렇게 깔끔하고 산뜻하기 있냐며... (우리 시골하고는 너무 다르잖아? ㅠ) 그중에 '안달루시아의 해바라기'는 정말이지... 대박..!! 너무 예쁘다..

 

안달루시아에서 해바라기는 굉장히 중요한 작물이다. 해바라기 씨앗을 수확하여 기름을 짜내기 때문이다. 해바라기씨 기름은 하몬을 만드는 데 쓰인다. 이베리코 돼지의 뒷다리를 염장 숙성할 때 1년의 1차 숙성 후, 수년간의 장기 숙성에 들어갈 무렵에 겉면에 붙은 곰팡이를 닦아내고 잡균이 붙지 않도록 하몬의 겉면을 코팅할 때 사용한다. 해바라기씨 기름으로 하몬의 겉면을 코팅하듯 발라줘야 최고급 하몬이 만들어진다. (p.264)

 

이 밖에도 다양하고 흥미로운 이야기가 많이 담겨있다. :D

유쾌한 입담은 덤. 스페인의 멋과 맛을 읽어 볼 수 있는 『진짜 스페인은 시골에 있다』 .. 전작의 프랑스 사진도 그랬지만 .. 유난히 참 좋았던 책 속의 사진들..

 

여전히 끝나지 않은 조심스러운 지금. 여행을 갈망하는 이에게 조금의 위안이 되어주지 않을까 싶기도 하다.. (아니면 반대로 더 가고 싶어질지도 모르겠지...만...ㅋ) ..

 

 

 

#진짜스페인은시골에있다 #문정훈 #장준우 #상상출판 #여행에세이 #유럽유랑기 #스페인여행 #스페인의멋 #스페인의맛 #스페인음식 #유럽여행 #미식여행 #해외여행 #도서지원 #상상팸10기

 

 

 

* 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았으나 주관적인 감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