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의 99%는 피드백이다 - 하버드 협상연구소에서 알려주는 대화의 기술
더글러스 스톤 외 지음, 김현정 옮김 / 21세기북스 / 2021년 6월
평점 :
품절



하버드의 수많은 인재들을 길러낸 피드백의 원칙!

 

피드백이란 무엇인가?

당신에게 주어지는 당신에 관한 정보도 피드백에 포함된다. 넓은 의미에서 보면, 피드백은 우리의 경험과 다른 사람들을 통해서 우리 자신에 대해서 알아가는 방식, 즉 인생을 배워나가는 방식을 뜻한다. 연례 업무 평가, 사내 분위기 조사, 현지 음식 비평가의 레스토랑 평가 등이 모두 피드백이다. 또한 수많은 청중 속에서 당신의 모습을 발견한 아들의 반짝이는 두 눈, 당신이 보지 않는다고 생각한 순간 당신이 손수 떠준 스웨터를 몰래 벗어버리는 친구의 행동도 피드백이 될 수 있다. (p.12)

 

일상에서 관계에서 접하는 대부분의 모든 것들이 피드백이 될 수 있는... !! 그러니까 피드백은 '인정', '조언', '평가' 세 가지 유형이 있다고 한다. 하버드 협상연구소에서 알려주는 대화의 기술을 아낌없이 담은 책이다. 5년동안 '하버드 협상 프로젝트'를 수행해온 두 명의 하버드대 로스쿨 교수가 피드백의 의도를 파악하고 이를 수용하는 방법을 자세하게 정리한 『일의 99%는 피드백이다』



PART 1. 진실 자극: 진실과 마주하기

PART 2. 관계 자극: 피드백과 인간관계

PART 3. 정체성 자극: 피드백에 숨겨진 정체성 찾기

PART 4. 성공적인 대화의 기술

 


피드백을 받는 방법을 조금 더 중점적으로 담은 『일의 99%는 피드백이다』

책이 다소 두꺼운 편이지만... (깜놀)  페이지 순삭... 피드백에 대해 이렇게 상세하게 읽어본 적이 있었나 싶게 새로운 정보도 많았고, 책에 담은 대화의 기술이 놀랍기도 했다.

 

집에서, 회사에서 원만한 관계를 가지기 위한 피드백을 잘 받는 방법이 담겨있다. 사실 피드백이 좋은 감정만 담겨있는게 아니여서 어떻게 받아들이냐에 따라 불쾌감을 동반하기도 하는데.. 그 이유와 피드백 자체도 자신의 것으로 만들 수 있는 방법들을 알려준다.. 읽으면서 굉장히 좋은 팁을 알려주는 것 같았다. 뭔가 되게 현명한 듯한 느낌도 컸고... :D

 

현명하게 피드백한다면 서로가 좋겠지..!? 그래서 이 책 좋았다. 솔직히 기대감없이 읽었는데. 당당하고 현명하게 성장하고 싶다면 읽어보기를 적극 권하고 싶다. :D 누군가로부터 받은 피드백때문에 힘든적이 있거나, 힘들어하는 중이라면 읽어보기를 추천추천!

 

 



 

■ 책 속의 문장 Pick

 

조언을 주고 받을 때 피드백을 뱉은 사람의 '귀에 들리는 말'과 피드백을 주는 사람이 염두에 둔 '실제 의미'가 서로 다른 경우가 놀랄만큼 많다.  (p.79)

 

사람들은 누구나 미래 지향적인 질문을 던지는 기술을 갖고 있다. 그 기술을 어떻게 활요하느냐가 관건이다. (p.94)

 

 

피드백이라는 거울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 첫번째 거울은 응원의 거울이고 두번째 거울은 솔직한 거울이다. (p.145)

 

 

우리는 스트레스를 느끼거나 대립하는 상황에 놓이면 평소에 발휘하던 역량을 잊어버리고, 자신이 미처 깨닫지 못하는 방식으로 다른 사람들에게 영향을 주며, 어떤 식으로 긍정적인 전략을 수립해야 할지 갈피를 잡지 못한다. 이런 순간에 '필요한 것'이 바로 솔직한 거울이다. 함께 있을 때 가장 힘겨운 상대가 이런 역할을 가장 잘 수행하는 경우가 많다. (p.170)



 

 

대화의 송수신이 잘못되거나, 번역이 잘못되었음에도 그대로 전달이 되는 것만 같은 그냥 그런 느낌의 한참 잘못된 피드백-을 나도 종종 해오지 않았을까 싶고.. 아니지, 종종이 아니라 어쩌면 상당히 많이. 악- 갑자기. 별안간. 문득. 대화하기가 무서워졌.......

 

이 책을 읽었으니까 실수도 덜하고 조금 더 나아지지 않을까 싶기도 하는 기대하는 마음이 생기기도 했다. :) 상대가 나에게 하는 피드백을 바꿀 수는 없겠지만.. 피드백이 주는 감정적인 자극이나 상처를 발견하고 스스로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을 안다면... 피드백을 받는 내가 바꾸어 조금 더 자신을 현명하게 발전시킬 수 있지 않을까.... :D


 

#일의99%는피드백이다 #더글러스스톤 #쉴라힌 #자기계발 #자기계발서 #추천도서 #책추천 #21세기북스 #필독단

 

 

 

* 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았으나 주관적인 감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