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님 회사 오신 날 - 사무실에서 따라 하면 성과가 오르는 부처의 말씀들
댄 지그몬드 지음, 최영열 옮김 / 자음과모음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데이터 과학자이자 승려가 전하는 부처의 처방전

 

1장. 부처가 회사에 온다면? _ 통찰력

2장. 부처가 있는 사무실을 엿보다 _ 수행법

3장. 부처를 유혹하는 것들에 대하여 _ 방해물

4장. 부처가 내 어깨를 두드렸다 _ 완성

 

 

삶은 그 요소들의 균형이 맞을 때 가장 좋아진다. 이는 중도(中道)의 가르침이 전하는 핵심 메시지다. 일하는 곳이 집이든 사무실이든, 공장이든 상점이든, 일은 이 균형을 맞추는 데 기여할 수 있다. 이 세상의 모든 일하는 사람에게는 저마다의 이유가 있다. 그게 무엇이든 자신이 일하는 이유는 바로 서 있어야 한다. (p.24)

 

 

이 책은...... 회사 다닐 때 알았더라면 참 좋았지 싶다.. 내 인생에 왜 꼭 이렇게 뒤늦게 만나서는.. 아쉽고만... ㅠ   

직장인들의 업무 스트레스는 상당한 편이다. 나 역시 그랬었고. 바쁜 시대에 바쁘게 일에 치여 내가 일을 하고 있는건지, 일이 나를 끌고 다니는건지 모르겠던 시기가 있었는데.. 내 삶이 아니라.. 회사의 삶. 일의 삶을 살고 있다는 느낌이 강했던 그 시기의 기억이 떠올랐다. 그 때에 책을 좀 더 많이 읽었더라면, 이 책을 만났더라면 조금은 달라지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스트레스의 비중이 참 커진 현대인의 삶.. 그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일 중에 하는 마음챙김을 수련하는 것이라는데... 마음챙김의 답은 '명상'이라 한다. '호흡'으로부터 시작되는 명상.. 우리의 삶에 점차 스며들어 조금 더 나은 생활이 될 거라는데.. (조금씩이라도 명상하는 시간을 가져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ㅎ) 적절한 휴식과 충분한 잠 또한.. 더 나은 삶의 원천이라 하니... :D 오오.. 계속 쉬고싶다..... ㅋ

 

"휴식은 게으름이 아니다. 더 나은 삶으로 나아가는 열쇠다." (p.85)

 

인상깊었던 부분은 2장 수행법의 '진짜 문제와 가짜 문제' (p.138~145)였는데.. 직장내에서 생기는 문제들. 그러니까 그 문제들에는 '진짜 문제'와 '가짜 문제'로 분류되는데.. '진짜 문제'는 해결되지 않았을 때 결과가 나쁜 일을 말하고., '가짜 문제'는 좋지 않은 문제가 생겼으나 실질적으로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하지 않았기 때문에 무시할 수 있는 문제라 한다. (오! 이렇게 짚으니까 새삼스러움!)

직장에서의 갈등으로 인해 업무에 지장이 없으면 가짜 문제..인건가.. 그래도 문제이긴 문제인데... 이게 잘 털어내느냐 아니냐의 성향에 따라 다르게 받아들일 수도 있지 않을까 싶었다.. 모든 사람과 다 좋은 관계일 수는 없겠지만.. 조금의 갈등이 있으면 함께 있는 공간의 공기조차 불편한 나는.... 아무런 문제가 없으면 좋겠는 마음이지만... ㅋㅋㅋ 여튼 그래서! 진짜 문제와 가짜 문제의 해결책에는.... 동료를 믿고, 서로 나서서하는 경쟁은 하지 않고, 자신의 한계를 인정하면 조금 덜 힘들거라는 것! 이 모든 것이 무너졌을 때는.. 호흡으로 정신을 균형시키는 일이 중요하다고 하니... 스트레스가 생기더라도 심호흡으로 진정하면 된다는 말에 공감... ㅋ

 

부처는 호흡을 인식하는 것이 '큰 결실과 이익'을 가져다준다고 말했다. 숨 쉬는 것만으로 직장에서의 스트레스를 떨쳐내고 열반의 경지에 오르리라 장담하지는 못하지만, 분명 도움이 된다는 것만은 약속한다. 좋은 날이든 나쁜 날이든 매일 규칙적으로 이렇게 호흡해보자. 특히 기분이 나쁜 날에 숨쉬기를 기억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p.145)

 

직장 동료를 대하는 방식은 여성과 남성은 서로 다르다고 한다. 보통 여성는 우정으로부터, 남성은 기능적인 관계로부터... 직장에서의 친구 관계. 중요하지만 절대 직장에서만 관계 유지되는 친구인게 제일 좋은 것 같다.

퇴사 이후에는 일절 연락하지 않는 나란 사람... 사실 이건 참 어쩌면 이기적이거나 좋지 않은 시선일 수도 있는데.. 언젠가의 직장에서 데이고 나니까.. 크게 중요하지 않더라고.. 어차피 잊혀지고 잊게되더라고.. 어쨌든 직장에서도 거리유지가 정말 필요하다는 생각이.... :)

 

유해하게 느껴지는 인간관계가 있다면, 그 관계에서 빠져나오기 위해 최선을 다하자. 지금 직장에 다니는 이유에 동료가 큰 부분을 차지한다면 그것이 건강한 우정인지 확인해보자. 새로운 동료들과 새로운 관계를 맺는 것은 대부분의 직장에서 피할 수 없는 부분이라는 것을 기억하자. (p.153)

 

생각보다 더 많이 유익했던 책이었다. 종교적인 느낌이 부담스럽지는 않으려나 싶었는데 전혀 그렇지 않았고, 부처의 가르침이 좋았던 것 같다. 현대인에게 필요한 마음가짐과 부처의 깨달음을 쉽게 재밌게 읽을 수 있는 이 책은 『부처님 회사 오신 날』 :D

 

 

 

 

#부처님회사오신날 #댄지그몬드 #최영열옮김 #자음과모음 #자기계발 #부처의처방전 #마음챙김 #도서지원 #자모단

 

 

 

 

* 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았으나 주관적인 감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