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 만한 것 같다가도 아닌 것 같은 - 오직 나의 행복을 위한 마음 충전 에세이
삼각커피 지음 / 상상출판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제 내 행복은 오직 나를 위한 행복이고 싶다."

과거가 될 현재의 내가 미래의 나를 향해 던지는 응원 메세지


 

다독이는 글과 일러스트레이터를 담은 『살 만한 것 같다가도 아닌 것 같은』 .. 일과 사람, 나의 성장 속에서 괜찮을 거라고 토닥여주는 공감파티.. 그냥 지금 일, 사람, 현실에 지쳐있는 사람들에게 추천해주고 싶은 책..

 

「오늘도 집순이로 알차게 살았습니다」의 저자 삼각커피의 두 번째 에세이 『살 만한 것 같다가도 아닌 것 같은』  전작은 아직 읽어보질 않아서 어떤 감정이 담겨있는지 모르겠지만.. 이번 책은 감정이 중립의 위치에 있는 듯한 느낌이 들었다. 우울한데 우울하지 않고, 지쳐가는데 지치지 않고, 힘든데 힘들지 않고, 행복한데 또 행복하지 않은....그런 느낌이랄까.... 공감되는 이야기도 정말 많았다.... :D

 


 

1장 열심히 살아 봅시다

 

내일 더 잘할 수 있어. 오늘도 고생했어. 토닥토닥. (p.75)

 

금전적인 문제들, 꿈과 직업 사이에서의 고민, 편안하지 않은 하루하루.. 아등바등 살아가는 현실 속의 이야기들. 누구나 공감하고 고개를 끄덕이지 않을까 싶은 이야기들.. 여전히 고민하는 것들이라서 그런지 다시금 나를 되돌아보기도 하고.. 큰 별일없이 하루하루를 살아가는게 정답은 아니겠지만.. 그래도 앞으로는 고민같은 건 덜 하면서 살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기도 했다.. :D

 

 

p. 110 _ 여전히 확신이 흔들리는 요즘, 나와 주변의 바람에 흔들리지 않는 강한 사람이 되고 싶다. 무조건 밀어붙이기만 하는 것이 아닌, 요령을 피우며 편한 대로 사는 것도 아닌, 후회 없이 최선을 다하고, 놓아야 할 때는 미련 없이 털어 버린 후 새 출발을 하는 그런 단단한 사람이 되고 싶다.

 

 


 

 

2장 사람이 제일 어려워

 

아무리 세상을 혼자 살아간다고 해도 완전한 혼자는 쓸쓸하다. (…) 깊고 끈끈한 사이는 아니어도 간접적으로 많은 이와 서로 연결되어 살아가고 있다. 어려움이 오면 같이 위기를 겪었다가도 봄이 오면 모두가 행복해하며 따뜻한 봄을 만끽한다. 서로의 자리에서 관계와 인연들이 소소히 짜여 엮이면서 살아간다는 건 어쩌면 정말 감사한 일일지도 모른다. (p.194)

 

정말! 진짜! 완전! 사람이 제일 어렵.. 배울수도 없는 '사람'.. (아... 있던가...?)  모르는 지식들은 배우고 읽고 보고 들으면 되는데. 사람은 정말..... 어렵...다.... 2장에서는 가족, 친구, 연애 관계에서 수없는 상처를 입으면서 깨달은 것들을 솔직하게 담아냈다. 역시 공감되는 부분이 많았다.

 

특히 정말 많이 공감되는 202~203페이지!! 무리 속에서는 꼭 편이 나뉘어지게 되는데... 그게 참 별루인 것 같다.. 나뉘면서 뒷담화와 험담이 오가고... 정말 피곤한 관계... 한 번 크게 데인 적이 있어서.. 여럿이 모이는 자리에 가는 사람들에게 말하고 싶다. 어지간하면 그런 자리에는 가지도, 만들지도 말라고 ... ㅋ (너무 극단적인가...? ㅋㅋㅋ)

 

 


 

3장 꿈을 꾸는 현실주의자

 

나는 소중하다. 그러니 내가 나를 상처 줄 정도로 몰아세우진 말자. 열이 은은히 가득 퍼지기를 숨을 돌리고 가만히 기다려 본다. 내가 듣고 싶은 대답은 예상하지 못한 순간에 어떤 형태로든 돌아오게 되어 있으니 말이다.(p.258)

 

회피형 인간이기도 하고 심지어 나약하기까지 해.. 그게 나.. ㅋㅋ 저자가 언급한 것처럼 내 인생은 결국 계속되고 책임과 뒷수습은 모두 내가 해야하는데.. 자꾸만 뒤처지고 멀어져만가는 꿈과 현실앞에서 주저앉고마는 나는... ㅋㅋ 지긋지긋하게 꿈꾸는 현실주의자.. ㅋ 꿈을 꾸든 현실을 직시하든 하나만 하라고... ㅋㅋ 무튼... 거의 회복되어가니까 이제 잘 할 수 있을거야... :D



읽으면서 옛날 생각나는 에피소드들도 많았고, 언젠가 겪은 비슷한 마음들도 많았던 것 같다. 그때 마다 느낀.. 정말이지, 살 만한 것 같다가도 아닌 것 같은 생각이 참 많이 들었던 시기 속의 나.. 시간이 많이 흘렀으니 괜찮아진 것도 같고 아닌 것도 같고.. 내일은 좀 괜찮아질 것도 같고 아닐 것도 같고.. 그래도 분명한건 조금은 나아지고 있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뭐든.)

 

 

꿈과 현실, 인간 관계, 일과 금전적인 문제 등등등... 굉장히 현실적인 것들의 위로가 필요하다면 이 책도 참 좋을 것 같다. 공감만큼 큰 위로는 없으니까. 충분히 마음이 정화될 듯. 특히- 일러스트의 그림체가 너무 보드랍다. :D

 

그러니까 이 책도, 추천.

 

 

 

 

#살만한것같다가도아닌것같은 #삼각커피 #상상출판 #에세이 #마음충전에세이 #추천도서 #책추천 #도서추천 #추천책 #마음챙김 #일상위로 #인간관계 #직업 #꿈 #현실적인고민 #도서지원 

 

 

* 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았으나 주관적인 감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