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둔의 즐거움 - 나를 성장시키는 혼자 웅크리는 시간의 힘
신기율 지음 / 웅진지식하우스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고단한 삶에 지친 사람들에게 세상과의 거리를 두고 나에게 집중하는 시간을. 혼자만의 시간을 제안하는 이 책. 7만 유튜브 채널 <신기율의 마음찻집>을 운영하는 크리에이터이자 마음치유 상담가 신기율 작가는 혼자만의 시간을 갖도록 다양한 시선과 방법을 담았다. 자발적인 은둔으로 자신의 삶을 조금 더 튼튼해질 수 있도록 치유하고 보다 나은 삶에 도달할 수 있게 다양한 은둔의 활용법이 담겨있다.

 

 

많은 사람이 마음의 상처를 입었을 때 본질적인 대책 없이 자신을 방치해놓는다. 마음이 힘들다고 웅크리고 주저앉으면 약하게 보일까 봐, 감정 조절도 못 하는 별 볼 일 없는 사람으로 보일까 봐 자신의 마음을 꼭꼭 숨긴다. 하지만 그럴수록 내면의 상처를 치유하고 다시 방향을 설정할 수 있는 뚜렷한 시간을 가져야 한다. 남의 눈이 아닌 나의 눈으로 나를 살펴보는 치유의 시간을 가져야 하는 것이다. (p.54~55)

 

 

진짜- 숨겨버리는 마음을. 나 자신조차도 외면해 버리는 그 마음을. 치유하지 못해 더 오래 아파하는 것 같다.    그렇기 때문에 필요한 혼자만의 시간. 내면을 들여다보고 세상의 잡음에서 벗어나 나를 더 챙겨보는 시간을 가져봐야 한다고 한다. 상처와 아픔이 나를 지배하지 않도로고. 나에게 조금 더 세심하게 마음을 쏟아보는 챙김의 시간..

 

중요하지. 그럼그럼 너무 중요하지. 세상 사람들 전부가 그런 시간을 가져야하겠다고 생각할 수는 있지만 실제로 은둔하는 그 시간을 가져볼 수 있을까 싶은 생각이 들기도 했다. 시끄러운 세상에 지치고 벗어나고 싶어도 그게 참 어려운일이 된 사람들에게 전해주고픈 『은둔의 즐거움』

 

혼자 있는 시간이 즐거워지면 그 즐거움을 함께 나누고 싶다는 마음의 여유가 생긴다. 그렇게 혼자라는 고립은 즐거운 은둔이 된다. 차는 내가 보낸 1년간의 은둔 생활을 즐겁게 해준 좋은 친구였다. 그 친구가 있었기에 나는 그 시간을 충만하게 보낼 수 있었다. (p.219)

 

 

저자는 차茶가 위로와 마음의 출구가 되었다고 하는데.. 나는 뭐가 있던가.. 책 뿐이었던것도 같고... 그냥 그건 출구라기보다는 기대는것뿐인 것 같고.. 아무튼 뭐든... 자신에게 맞는.. 혼자 있는 시간의 즐거움과 마음의 출구를 만들면되겠지.....

 


삶의 고단함에 지친 이들에게 권하는 『은둔의 즐거움』

 

세상의 소음을 잠시 접어두고 이제 나에게 집중하는 시간을 갖도록 해보자...

 




#은둔의즐거움 #신기율 #자기계발 #인간관계 #웅진지식하우스 #삶의자세 #고독 #은둔 #혼자만의시간 #성장 #내면 #마음성장 #치유

 

 

 

 

* 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았으나 주관적인 감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