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안한 행복
김미원 지음 / 특별한서재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살짝 불안함을 느낀다. 다음 순간 방정맞게 비극적인 재앙이 닥칠까, 행복에 대한 대가를 치러야 하는 게 아닐까, 허망한 순간이 다가오는 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세상을 경험한 만큼 많은 위험 속 예기치 않은 복병을 만나 고생하는 일들을 수없이 봐와서일까. 나는 내 행복을 불안하게 바라본다. (p.81~82) _ 불안한 행복

 

 

○ 운다고 사랑이

○ 불안한 행복

○ 한 번, 단 한 번, 단 한 사람

○ 생의 한가운데

 

 

슬픔에서, 우울에서, 평화로움에서, 시간의 흐름 그리고 흔들리는 삶 어딘가에서 느끼는 행복의 불안함.. 행복에 대한. 인생에 대한 흔적들.... 경험과 시간의 흐름을 지나왔기 때문에 담을 수 있는 글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저자의 경험과 일상과 생각들을 진솔하게 담담하게 담은 수필집 『불안한 행복』

 

젊은이는 살아보지 못했으므로 노인을 이해하지 못한다. 그러나 피가 차가워지는 노인은 살아봤으므로 젊음을 이해할 수 있다. 노인의 지혜는 세월이 주는 선물이며 훈장이고, 세월 속 삶의 고난과 시련을 통해 정금같이 나오는 것이라고, 노인 한 명이 죽는 것은 도서관 하나가 사라지는 것이라고... (…) (p.25) 

 

 

좋은 사람들과 행복했을 때 느꼈던 낯설지 않을 감정 '불안한 행복'.. 지금의 행복이 괜찮을까.. 행복했지만 가만히 따라오는 불안이 불안했던 그때의 감정이 불쑥- 어제의 가졌던 나의 감정을 찾아보기도 했고.. 조금 앞의 나를 생각해 보게 되기도 했던 것 같다. 모순일거라 생각했는데... 불안한 행복은 누구에게나 한번은 느껴봤을 삶의 감정이 아닐까 싶다..

 

그리고 책 속에는 시, 소설, 음악과 역사 그리고 인문학까지 곁들인 저자의 글을 읽다보니 나는 아직 멀었구나- 라는 생각이 들기도.. 이렇게 또 책으로 많은 것을 읽게되는구나 싶은 감사한 마음과 인생 선배로서 세월의 흐름을 들어볼 수 있어서도 좋았다.. :D

 

 



 

■ 책 속으로..


내가 우울한가. 아니다. 오히려 죽음을 기억하면서 삶이 더 행복해졌다. 한시도 허투루 보내고 싶지 않다. 다시는 오지 않을 이 순간이 소중하고 감사하다. 연필로 진중하게 꼭꼭 눌러 쓴 일기장처럼 인생을 살 수 있다. 어느 한순간도 흘려보내지 않고 사는 것처럼 살고 싶다. 정직하게, 에두르지 않고. 돌아가기에는 인생은 너무 짧고 아름다운 것들은 넘쳐나지 않는가.   (P.31)

 

사진이 바래는 것처럼 기억들도 빛이 바랜다. 기왕이면 미운 기억일랑 지워버리고 좋은 기억만 남겼으면 좋겠다. 타인의 뻔한 거짓말일지라도 용서할 것. 인간은 누구나 자기 식으로 기억을 재구성하니까. 내 기억도 정확한 것이 아니니까.   (p.50~51)

 

모든 것은 변했으니 세월도 흘렀을 것이다. 현재를 사느라 사랑을 잊어버리고 우정을 잃어버렸다. 아니다, 잊고 잃어버린 것이 아니라 내 마음 강물 깊은 곳에는 우정과 사랑이 흘러가고 있을 것이다. 과거 소중한 것들은 잊고 있는 동안 어느 누가 "오랫동안 전해오던 그 사소함으로 나를 수없이 불렀을지도" 모를일이다.   (p.89)

 

읽은 책 두께만큼 딸과의 대화가 편해진다거나, 세상살이가 녹록해진다거나, 인간에 대한 포용력을 가진다는 것은 언감생심 꿈도 꾸지 않는다. 그런데 왜 읽는가. 나는 이렇게 답하고 싶다. 사람을 이해하기 위해, 인생을 이해하기 위해 읽는다고.   (p.132)

 


 

책을 덮고 가만히 생각해보니... 지금이 행복해야 나중에 떠올렸을 때 행복한 기억이지 않을까... 지금이든 내일이든 언제이든 .. 행복하지 않으면 떠올릴 행복도 없겠다- 는 생각이 불쑥 들었다... 나는 지금 행복한가... 행복에 겨워 불안해질 정도로 행복한 일이 있게되면 나는 또 어쩔줄 몰라하겠지... 그럼에도 계속 그 행복을 바라겠지... 휴-

 

조금 다른 길의 감상이긴하지만.....ㅋ 삶을 바라보고 생각해보는 관점이 다를 수도 있겠다 싶은.... 그렇기때문에 배울점도 있고 생각의 폭도 넓힐 수 있었던 책이었던 것같다... 어쨌든 기대보다 그 이상으로 참 좋았던 책...!! :D

 

 

 

 

#불안한행복 #김미원 #특별한서재 #수필집 #에세이 #추천도서 #추천책 #책추천 #삶 #행복 #도서지원

 

 

 

 

*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감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