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1페이지, 세상에서 가장 짧은 심리 수업 365 1일 1페이지 시리즈
정여울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결국 나를 가장 아프게 하는 것은 나 자신이었다."

 

배움과 치유를 동시에. 1년 365일 하루에 한 장씩 만나는 세상에서 가장 짧지만 든든하고 따뜻한 심리 여행.

첫 페이지를 열기도 전에 표지가 너무 따스해서 벌써 치유되는 느낌적인 느낌이 들었다. (♡ 완전 취향저격 ♡) :D 그리고 다양한 분야의 지식들로 인해 나의 지적 성장 그래프가 훅 올라가는 느낌... ㅋ   (갑자기 공부하고 싶고 그렇다..)

 

영화, 책, 사람, 그림, 음악, 대화, 일상 속의 나를, 내면아이를 마주하여 아픔 상처들을 위로하고 조금 더 튼튼한 마음을 가진 내가 될 수 있도록.. 이해하고 치유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는 다정하고 따뜻한 심리 수업인 것 같다. 한 페이지에 꽉 찬 글자가 다소 답답해 보이기도 했지만..(☜ 이건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 차분하게 천천히 글자들을 따라가다보면 마음을 어루만져주는 듯한 기분이 들었던 『1일 1페이지, 세상에서 가장 짧은 심리 수업 365』 ..

 

 

□ MON : 심리학의 조언

□ TUE : 독서의 깨달음

□ WED : 일상의 토닥임

□ THU : 사람의 반짝임

□ FRI : 영화의 속삭임

□ SAT : 그림의 손길

□ SUN : 대화의 향기

 

심리학자들의 조언을 통해 내면의 상처를 이해하고 치유하는 방법, 책에 담긴 위로와 메세지를 통해 얻는 용기, 일상의 소중한 순간들을 통해 느껴보는 온기, 사람으로 치유되는 이야기, 영화를 통해 들여다보는 삶, 작품을 통해 마음을 어루만져보기, 관계의 소중함을 느낄 수 있는 『1일 1페이지, 세상에서 가장 짧은 심리 수업 365』

 

하루에 한 장씩. 365개의 심리 테라피를 통해 내면의 상처를 이해하고 치유 할 수 있는지 알려주고, 다양한 심리 수업을 통해 자신의 상처와 아픔을 치유 할 수 있음을.... 상처를 스스로 다독일 수 있도록 해주는 심리 테라피...

 

과거의 상처로 자신을 아픔과 트라우마로 어려웠지만 자신을 마주하고 이해하며 잘 이겨낼 수 있었다고 했던 저자. 예전에 강연에서도 이 책에서도 자신의 아픔을 고백해서일까.. 조금 더 깊은 공감이 되기도 했던 것 같다. 심리 수업을 통해 담은 폭넓은 지식들, 따뜻한 토닥임 그리고 저자의 메세지를 꽤 오래 꾸준하게 보다보면 괜찮아질 것만 같은 기분이 들었다. :D 책으로 이렇게 또 위로를 받게되는구나요..

 

정여울 작가만의 기분과 감성이 느껴졌던 『1일 1페이지, 세상에서 가장 짧은 심리 수업 365』.. (코로나가 있기전)  심리학 관련 강연을 실제로 들었을 때는 차분한 목소리 때문인지 꽤 많이 다운되었던 기억이 있는데.. 책으로 보는 저자의 심리 수업은 그때의 기억보다 많이 다운되지 않고 조금은 다른 느낌이어서 좋았다. 이 또한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 ㅎㅎ :)

 

 

 

■ 책 속으로..

어떻게 하면 '사랑하는 마음'과 '상처받은 마음'을 분리할 수 있을까. 내가 선택한 방법은 '몸은 멀어지되 마음은 가까워지기'라는 길이다. 부모님과 직접 부딪히면 십중팔구 싸우거나 우울해지기 마련이므로, 자식의 도리는 다 하되 접촉의 시간은 줄여야 했다.   (p.13) _ 사랑하는 사람에게 받은 상처 돌보기

 

우울한 기분을 치유하는 최고의 힘은 바로 자기 안의 억눌린 잠재력을 쓰는 것, 창조적 일을 해내는 것이다. 경력이 단절되었다는 이유로, 도대체 나의 꿈이 무엇인지 잊어버렸다는 생각 때문에 괴로운 이들에게 이 영화를 보여주고 싶다.   p.22 _ 내 안의 잠재력을 깨우는 뮤즈

 

 

사람들은 생각보다 참 자주 타인의 감정을 무시하고 부정한다. 위로해줄 마음이 없다면 위로해주는 척은 하지 말았으면 좋겠는데, 위로의 형식 속에 공격적 화살을 담고 있는 말을 들을 때 우리는 또 한 번 상처를 입는다. 우리가 상처받았을 때 가장 필요로 하는 것은 크게 두 가지다. 상처의 뿌리를 직시하고 대면할 수 있는 용기. 그리고 상처를 내 안에서 치유해낼 수 있다는 믿음. 이런 용기와 믿음을 방해하는 것들이 우리를 또 한 번 상처 입히는 타인의 말과 표정과 몸짓이다.  상대가 때리지 않아도 우리는 상처받는다.  p.73 _ 뭘 그런 걸 갖고 상처받느냐는 말

 

 

모든 것이 무언가 다른 모습으로 변신하고 있고, 소멸하고 있고, 생성되고 있으니 그 무엇도 '지금의 이 상황'을 근거로 쉽게 판단하지 않는 것이 좋지 않을까. 나쁜 상황에 지나치게 슬퍼할 필요도, 좋은 상황에 지나치게 환호할 필요도 없어진다면, 우리는 더욱 자유롭고 해방된 삶을 살 수 있지 않을까. (…) 나는 한때 절망이 영원할 것이라고 믿었고, 슬픔은 끝나지 않으리라 믿었으며, 고통에 붙박인 삶에서 벗어날 길은 없는 줄로만 알았다. 이제는 '절망에 사로 잡힌 나'라는 아상(我想)을 벗어나기 시작했다. 희망을 찾는 사람들, 치유를 믿는 사람들, 아픔을 극복하는 사람들이 더 많아질 것이라는 믿음이야말로 내가 심리학 공부를 통해 지켜내려는 '우리 안의 빛'이다. 공감과 연대와 배려야말로 지금 이곳에서 우리에게 매일매일 일어나고 있는 눈부신 기적이니까.   p.98 _ 그 사람을 만나지 않았더라면

 

 

 

 

상처 때문에 탓을 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권하고 싶다. 상처 탓의 겨냥이 나이든, 남이든... 저자가 말했듯이 결국 나를 가장 아프게 하는 것은 나 자신이더라는.. 그렇다면 '내가 생각을 조금만 바꿨더라면.. 내가 이해를 조금만 더 했더라면... 달라졌을까...'라는 생각이 내내 끊이질 않았는데... 그 생각이 맞는걸까... 여하튼.. 결국 내가 나를 아프게했네... ㅠㅠ

 

『1일 1페이지, 세상에서 가장 짧은 심리 수업 365』를 통해 이제는 아파하지 않고 마음이 단단해지기를.

적어도 내가 나를 지킬 수 있기를. 적어도 이 책은 상처의 치유를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거라는 확신을....

우리 모두 아프지말자요...

 

급하게 읽지 않아도 좋을 이 책. 침대 머리맡에 두고 한 장씩.. 한 장씩.. 읽어가야지..... :D

 

 

 

#1일1페이지세상에서가장짧은심리수업365 #정여울 #위즈덤하우스 #교양 #심리학 #심리수업 #추천도서 #도서추천 #아픔 #상처 #치유 #트라우마 #내면아이 #하루한장 #심리학처방 #삶을바꿀이야기 #쉽게읽는심리 #지적성장 #도서지원

 

 

* 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았으나 주.관.적.인 감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